제가 유심히 지켜보던 무료 교육 과정이 있습니다. 서울시에서 진행하는 것인데요, 지난 7월 11일에 2025년도 하반기 교육과정이 모집을 시작했습니다. 서울시 기술 교육원은 4곳이 있는데요, 지역마다 가르치는 과정이 약간 다릅니다. 당연히 강사가 어떤 사람을 모셨는지에 따라 다른 것이겠죠.
북부 캠퍼스는 노원구에, 동부 캠퍼스는 강동구에, 남부 캠퍼스는 경기도 군포시에, 중부 캠퍼스는 용산구에 있습니다. 기왕이면 집에서 가까운 캠퍼스를 가는 것이 좋겠죠? 과정도 모두 다릅니다. 위의 스크린샷은 북부 캠퍼스에서 제공하는 하반기 교육과정입니다. 교육은 모두 무료이고, 주간 과정에서는 밥도 줘요!
지원자격은 무척 광범위합니다. 모집 공고일 당시 서울시에 주민등록이 등재되어 있는 사람. 그리고 만 15세 이상. 거기에 배우자가 내국인이라면 외국인도 가능합니다. 단, 1개 과정만 신청할 수 있고, 3년 동안 1개 과정만 등록가능합니다. 추가 교육을 듣고 싶다면 3년이 지나야 한다는 말이죠. 최대한 교육생을 늘리려는 정책 같습니다.
주간과정 5개월 09:00~16:30
야간과정 6개월 18:30~21:40
지역/산업맞춤형 09:00~16:50
제게 가장 큰 문제는 주간 과정의 경우 막내 등교 하교 스케줄과 겹쳐서 불가능하다는 것이고, 야간 과정도 아내가 퇴근 시간이 7시 경이라서 아이를 맡기고 갈 방법이 여의치 않다는 것이겠죠. 안타깝지만 저는 아내가 은퇴를 하는 몇 년 뒤에 다시 시도해야 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정말 좋은 교육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온라인 교육은 거의 없고, 모두 실무 교육을 현장에 참여해서 진행하는 교육입니다. 학교 졸업하고 아직도 할 일을 못 찾은 사람이나, 학교 교육 중이라도 야간에 공부하기 원하는 학생도 충분히 신청이 가능합니다. 은퇴 후 양육 의무가 없어진 사람도 물론 가능하고요.
물론 서울 기술 교육원 말고도 정부지원 과정으로 많은 기술교육 학원이 존재합니다. 배울 수 있는 기회는 널려있으나 배우고자 할 의지는 드물죠. 그래서 어떤 상황에서든지 의지가 큰 사람이 성공하는 것 같습니다.
오늘의 질문: 여러분은 오늘 어떤 것에 의지를 부여했나요?
나는 행복한 사람입니다.
당신도 그러하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