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영무 Jan 30. 2023

내가 진짜 변하려는 이유

근원을 분석하기

Rich Roll의 트위터


나 자신이 좀 더 멋진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돈도 더 잘 벌었으면 좋겠고요. 내 신체도 탄탄한 복근을 자랑할 수 있으면 좋겠어요. 이런 것들은 모두 희망사항입니다. 나 자신을 변화시키는 것은 세상에서 가장 힘들고 어려운 일임과 동시에 가장 환상적인 보상이기도 합니다. 비싼 만큼 보상도 대단하다는 소리죠.


더 열심히 일하는 것은 소용이 없습니다. 좀 더 근원적인 스스로에 대한 분석을 해야 길게 의지를 끌고 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벤처기업의 사장의 인터뷰를 보고, 헬스장에서 완벽한 몸매를 보고, 멋진 스포츠카에서 내리는 선남선녀들을 보며 느낌이 올 때가 있죠: 저거야! 


하지만 그런 모습은 사실 빛나는 최종 결과물의 상태만 본겁니다. 그 벤처기업의 사장이 몇 년을 밤을 새워가며 일했는지 알 수 없고, 그 몸매를 갖추기 위해 몇 개월을 매일같이 몇 시간씩 이 악물며 운동했는지 모르며, 스포츠카를 사기 위해 얼마큼의 시간을 장사하며 자존심을 내려놨을지 모르는 법입니다.


보이는 것만 목표로 한다면 금방 실패하고 포기하게 될 겁니다.  리치 롤(Rich Roll)이라는 유명한 울트라마라톤 선수는 메달을 원해서 그토록 성공적인 선수가 된 것이 아닙니다. 그는 만 40세가 되던 생일에, 자기 집의 계단을 올라갈 수 없을 정도로 살이 찌고 근력이 부족해졌다는 자각을 했다고 합니다. 이러다가 죽겠구나. 이런 깊은 레벨의 갈망과 선택이 사람을 완전한 변화로 이끄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He who has a why to live for can bear almost any how. ― Friedrich Nietzsche
내 인생의 왜를 아는 사람은 어떤 것이라도 버텨낼 수 있다 – 프리드리히 니체


반드시 이렇게 죽음을 가까이 느껴야만 사람이 변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근원적인 내 안의 것들에 대한 분석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럼 어떻게 내 안의 것들을 그렇게 분석해 낼 수 있을까요? 저는 5단계의 왜? 규칙을 사용합니다.  변하고 싶지? – 더 이상 이렇게 시간을 허비하는 나를 못 견디겠어서 –  못 견디겠지? – 나는 자존감이 더 높은 사람이길 원해 –  원해? – 나는 아내와 자녀들 앞에 자랑스러운 사람이 되고 싶어 –  그래? – 사랑하는 가족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싶어 –  그래? – 나이가 들어도 든든하고 자기를 사랑하는 아버지로 기억되고 싶어


이런 식으로 더 깊게 파고 들어가면 표면적인 것보다 더 깊은 내 안의 욕구와 갈망이 드러나게 될 것이고, 그에 따라 나의 변화와 내가 어떤 운동이나 공부를 선택해 집중하는 원동력도 더욱 커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가장 깊은 나만의 WHY를 찾는 것이 결국 가장 빠르게 내가 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지름길이 될 겁니다. 


나의 WHY, 나의 왜를 알게 되었다면 로드맵을 그려야 합니다. 그냥 막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충분한 검색과 조사를 해서 내 목표에 걸맞은 로드맵을 그리고, 기왕이면 나와 비슷한 목표를 달성한 사람들을 조사해서 조언을 받을 수 있다면 가장 좋겠죠. 로드맵을 귀찮다고 준비하지 않는다면 결국 목표에 도달한 뒤에 아, 절반의 시간을 더 줄일 수 있었는데, 하면서 후회할지도 모릅니다.


나는 행복한 사람입니다.  

당신도 그러하면 좋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나 자신을 믿을 수 있는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