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영무 Mar 10. 2023

사회가 우리를 세뇌시키는 거짓말

라떼는 거짓말입니다

Photo by Mohammad Rahmani on Unsplash


세상은 거짓말로 가득 차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스스로 공부해야 어떤 것이 거짓인지 아닌지 알 수가 있죠. 중국의 만리장성을 우주에서도 볼 수 있다는 것이 거짓말인 거 아시나요? NASA에서 공식적으로 발표한 내용입니다. 그리고 전 세계적인 식량부족이 실제로는 부족이 없지만 분배 또는 물류의 문제라는 걸 아시나요? UN에서 발표한 내용입니다. 그러니 아무거나 함부로 믿지 마세요. 항상 조금 더 깊이 들여다보는 습관을 가지는 게 나 자신에게 좋습니다.


1 나이 들고 경험 많은 사람의 말을 들어라


이제 저도 50살이 되면서 뒤돌아보니, 이 말은 거짓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도 저보다 어린 친구들에게 조언을 하고자 할 때 무척 조심하곤 합니다. ‘이건 내 경험에서 비롯된 것이고, 당연히 모든 사람의 경험은 다르니 선택적으로 골라 들으라’고 부연 설명합니다. 


저희 아버지는 45년생입니다. 어린 시절에 한국전쟁을 경험하셨고, 보릿고개가 뭔지도 아시는 분이죠. 그리고 공부를 열심히 하셔서 명문대 졸업 후에 대기업에서 평생을 근무하셨습니다. 그러니 제가 취업을 준비할 때 무조건 대기업을 가야 한다고 말하실 수밖에 없었죠. 당연히 제가 잘되라고 의도하셨던 겁니다. 그런데 20년 전에 제가 네이버에 입사했다면, 구글에 입사했다면 어땠을지 상상해 보곤 합니다.


저는 IT분야에서 20년 넘도록 근무했습니다. 그러니 누군가 저에게 진학이나 취업에 대해 물어보면 무조건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길을 소개합니다. 비록 저는 개발자가 아니었지만 주변에 많은 개발자가 승진하고 월급이 급격하게 인상되며 스카우트되는 상황을 매일 봤거든요. 하지만 10년, 20년 뒤에는 또 다른 이야기 일 수도 있습니다. 


세상은 변합니다. 저희 아버지가 살았던 시대와 지금이 다르듯, 다음 세대에는 또 다른 세상이 펼쳐질지 모릅니다. 그러니 어른의 조언을 무비판적으로 수용하는 걸 경계하시기 바랍니다.


2 X살 쯤에는 Y를 해야 해


저는 대학을 나와서 20대 중후반에 취업을 하고, 30대 초반에 결혼을 하고, 자녀를 가지고, 23년을 근무한 뒤에 퇴직을 했습니다. 지금 와서 생각하면 무난한 삶을 살아온 것 같습니다. 왜 그랬는가 생각해 보면 돈이 떨어질까 봐 두려워했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사회적으로 다들 이렇게 살아가니 그렇게 하는 것이 당연하고 익숙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런 것은 모두 사회가 들이미는 것입니다.


사회는 일정 나이에는 우리 보고 무엇을 하라고 암묵적으로 지시합니다. 일꾼이 필요하거든요. 지금 저출산에 정부가 민감한 이유도 결국 인구가 부족하면 직원으로 뽑을 일꾼의 수도, 세금을 내고 연금을 지탱할 일꾼의 수도 부족해지기 때문입니다. 너무 사회가 강제하는 길을 똑같이 따라갈 필요는 없습니다. 당신의 길을 찾는다면 새로운 길을 걸어가 보는 것도 좋습니다. 내가 즐겁고 만족한 길이라면 딱히 남의 눈치 볼 필요는 없습니다. 단, 미리 그 분야를 공부하세요. 그래야 이 길이 가볼 만한 가치가 있는 길인지 알 수 있습니다.


3 저걸 가지면 행복해질 거야


사회는 우리가 오르는 월급과 승진과, 잘빠진 자동차를 추구하길 원합니다. 뭐 이런 거 있으면 좋긴 하죠. 하지만 그런 만족도는 실제로 금방 사라집니다. 현재의 소비 사회는 어떤 것을 가짐으로써 행복해질 수 있다는 부분을 너무 강조합니다. 실제로는 가진 순간이 가장 기쁘고 그 뒤로는 내리막인데도 말이죠. 세상은 그래서 광고와 홍보로 넘쳐나고 있습니다. 저걸 가져야 이뻐질 수 있어. 저걸 가져야 이성에게 인정받을 거야. 저걸 가져야 성공한 중년이지.


인생은 행복을 그냥 쥐어주지 않습니다. 내가 행복을 내 인생으로 가져와야 합니다. 지금 하는 일이 행복하지 않다면 몇 개월 깊이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당장 그만두라는 말은 절대 안 합니다. 하지만 인생은 결국 지금 이 순간의 집합입니다. 따라서 지금 행복하기로 결정하고 실행해야 합니다. 일을 더 즐겁게 만드는 방법을 찾든지, 더 행복한 일을 찾든지, 세상을 더 행복하게 만드는 일을 찾든지. 물건으로 행복해지는 것이 아니라 매일매일이 행복해지는 인생을 열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나는 행복한 사람입니다.  

당신도 그러하면 좋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에너지가 필요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