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영무 Mar 14. 2023

에너지가 필요해

소중히 아껴 써야 하는 내 에너지

Photo by Nathan Dumlao on Unsplash


내가 행하는 모든 것은 내가 가진 에너지의 한계를 넘을 수 없다는 것을 아시나요? 어제는 반어법적으로 퐌타스틱한 날이었습니다. 아침부터 막내가 온 집안을 더럽혀 이불 빨래를 7개를 하도록 만들지 않나, 오후에는 감각통합 치료가 있어서 치료센터에 방문해야 했고, 저녁에는 밤늦게까지 연 병원을 찾아가서 아이의 진료를 받았습니다. 심지어 월요일이었습니다! 저녁에 책 좀 더 읽고 싶었던 원래 계획은 훨훨 날아가버리고 자기 전까지 뒹굴거리며 쉴 수밖에 없었습니다.


의지력이 매일 새롭게 생성되지만 하루를 지내며 소모되는 것과 같이, 에너지도 마찬가지입니다. 따라서 내가 즐기고 좋아하는 것들이 무엇인지 빨리 파악해야 합니다. 나의 내면을 북돋아주는 일들을 골라야 하고, 취미나 관심이 생기는 즐거운 것들을 외면하면 안 됩니다. 내 에너지가 덜 들어가는 즐거운 것들, 도리어 나의 내면의 에너지를 충전시켜 주는 것들을 찾는 것은 내 진짜 열정이 솟아나는 것을 찾는 가장 빠른 방법 중에 하나이기도 합니다.


에너지를 가장 크게 소비하면서도 진짜 쓸데없는 것 중에 하나는 남에게 잘 보이고 싶어 하는 감정이라 생각합니다. 생각보다 다른 사람들은 나에게 관심이 없습니다. 다들 자기 자신에게 관심이 있죠. 나와 대화를 할 때도 나의 말에 귀 기울이기보다는 자기가 대답할 말부터 생각하는 게 일반적인 사람입니다. 내가 오늘 무엇을 입을까 어떤 머리모양을 할까 너무 시간과 에너지를 쏟지 마세요. 다들 별 신경 쓰지 않거든요.


시간이 남아서 심심하다면 꼭 에너지를 충전하는 방향으로 행동을 하는 게 좋습니다. 가장 좋은 건 운동이죠. 시간을 일부러 내서라도 운동해야 하는데 남는 시간이 있다면 운동이 최고 좋습니다. 가볍게 산책을 해도 좋고, 서있는 상태에서 발목만 사용해 티 나지 않게 운동할 수도 있습니다. 겨드랑이에 종이를 끼고 있다고 생각하고 힘을 주는 연습도 쉽고, 자주 스트레칭으로 온몸을 풀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본격적인 러닝이 그중에 가장 건강에 좋겠죠. 운동은 에너지를 쓰는 것이 아니라 에너지를 모으는 행동입니다. 에너지가 평소 부족하다 생각하면 꼭 운동을 추천합니다.


인간관계는 내 에너지와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내 에너지를 뽑아가는 흡혈귀 같은 사람도 있지만, 같이 있으면 즐겁고 기운이 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러니 친구를 잘 사귀어야겠죠? 내 친구 중에 내 에너지를 뺏어가는 사람이 있다면 과감하게 절교하고 보지 않기를 바랍니다. 돈보다 에너지가 중요합니다. 시간만큼 에너지는 중요합니다. 내 에너지를 뺏어가는 사람은 가족 외에는 용서할 수 없습니다. 내 주변을 의욕적이고 끈기 있는 훌륭한 친구들로 채울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비슷한 이유로, 험담을 좋아하는 사람들을 멀리하세요. 인터넷에는 익명으로 정말 별의별 나쁜 말을 하는 사람들로 가득 차있습니다. 도대체 그 사람들의 평상시의 모습은 어떤지 정말 궁금합니다. 왜 그렇게 미움과 증오로 가득 차있는 것인지 이해할 수 없습니다. 성공적인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은 자신의 소중한 시간을 남을 미워하는데 쓸 여유가 없을 텐데 말이죠. 그러니 누군가 당신을 미워하고 증오하는 말을 쏟아낸다면 당신의 탓이 아닙니다. 그 사람이 그런 악한 사람일 뿐입니다.


마지막으로 일에 대해서 말하고 싶은데요, 돈을 많이 버는 직업을 선택한 것을 비난하고 싶지 않습니다. 재정적으로 안정적인 것은 무척 중요하죠. 내가 즐기는 많은 것들을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 돈이란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만약 내가 혐오할 정도로 싫어하는 일을 돈 때문에 해야만 한다는 것은 정말 추천할 수 없습니다. 직장이란 어쩔 수 없이 나의 깨어있는 시간의 절반 이상을 보내야 하는 곳인데, 그렇게 싫다면 나의 기타 모든 시간과 삶에 악영향을 끼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니 일을 고를 때 내 에너지를 얼마큼 뺏어가는지 면밀히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싫은 일을 할수록 더 큰 에너지가 소모되거든요.


잘 자고, 잘 먹고, 운동하고, 잘 쉬는 것은 내 에너지의 근간입니다. 에너지가 없으면 내가 선택하고 결정하는 것에 치명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쉽고 단기적이며 깊은 생각 없이 고를 수 있는 선택으로 자신을 몰아가게 되거든요. 일을 잘하기 위해서도 에너지는 필수고, 가족과 화목하기 위해서도 에너지는 필수입니다. 그러니 아끼고 잘 보살펴주세요~


나는 행복한 사람입니다.  

당신도 그러하면 좋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호기심이 고양이를 죽인다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