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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처를 긁으면 덧날 뿐

[드라마] 우리들의 블루스

by 랩기표 labkypy


동석이는 눈 내리는 한라산을 혼자서 올랐다. 백록담을 오늘 꼭 봐야겠다는 엄마를 생각하며 그는 눈바람을 뚫었다. 겨우 백록담 입구에 도착했지만 동석이를 맞이한 것은 ‘입산금지’라고 써 있는 안내문이었다. ​


힘들게 올랐던 동석은 이내 온 몸에서 힘이 빠지는 것을 느꼈다. 등 뒤에서 타고 올라오는 열기가 정수리를 통해 거의 다 빠져 나갔을 때, 폰으로 주변을 찍었다. ​


“내년 봄에 다시 오자. 내가 꼭 데리고 올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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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석이는 올 겨울을 끝으로 다시 못 볼 엄마에게 말했다. 그리고 울었다. ​


엊그제까지만 해도 동석이는 엄마가 싫었다. 너무 너무 미웠다. 말도 섞기 싫었다. 남편과 딸을 잃고 부잣집에 첩으로 들어가 살면서 자신에게는 엄마라고도 부르지 말라고 했던 그녀를 증오했다.​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엄마의 행동은 날이 갈 수록 그리움에서 화로 변해갔다. 서울로 도망쳐도 봤지만 결국 다시 제주에 내려오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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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석은 포터에 이것저것 가득 싣고 촌구석을 다니면서 장사하는 만물상으로 빌어 먹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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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날이 되면 시장통에 쭈그려 앉아 물건을 파는 엄마가 보이는 곳에서 몸베바지를 팔았다. “골라 골라” 손벽을 치며 발을 동동 굴렸지만, 때때로 눈은 엄마를 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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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가 말기암에 걸려 삶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사실을 알았을 때, 동석이는 화부터 났다. 아무 것도 해결된 것이 없는데, 나는 아직 엄마를 찾지도 만나지도 못했는데, 미안하다는 사과 한 마디 듣지 못했는데, 왜 떠난다는 말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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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네 사람들은 그런 그를 불효자식이라며 손가락질을 했지만 누구도 자신의 아픔을 이해할 수 없기에 얄궂은 허세라고 치부했다. 말기암에 걸린 엄마를 돌보지 않으면 남은 날을 후회하며 살 거라는 말에도 그럴리 없다고 생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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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내가 살고 있는 이 거대한 슬픔보다 더 아픈 곳은 없다고 생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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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상처는 긁으면 더 심해질 뿐이라는 진부한 말은 사실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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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긁다가 피가 나고, 굳었다가 다시 덧난 상처에 용서라는 밴드를 발랐다. 밉고 싫은 엄마와 보낸 하룻밤 동안 거짓말처럼 상처는 아물고 나았다. 그리고 그 자리에는 멈출 수 없는 애절함이 돋아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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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는 아들에게 마지막으로 된장찌개를 끓여 밥상을 차려주고 고요히 세상을 떠났다. 동석은 엄마 곁에 누워 울면서 안는다. 그 모습을 보는 나도 눈물이 흘렀고, 세상 모든 오해와 아픔과 고통과 실패는 결국 사랑으로만 극복 가능하다는 클리셰를 벗어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느낌이 들었다. ​​



<우리들의 블루스>에 등장하는 모든 이들은 각자 상처가 있었다. 그들의 상처를 치유한 것은 타인이 아닌 바로 나 자신이었다. 나의 변화로부터 세상이 바뀌었다.​


그런 그를 끝까지 가디리며 불안을 안정으로 이끌어 가는 사람도 있었다. 말도 안 되는 상황을 그럴 수 있다며 일상으로 끌어 들여 품은 사람도 있다. ​​



사람이 어제 다르고 오늘 다르다는 말은 지금 겪고 있는 모든 고통과 아픔이 거짓말처럼 내일 사라질 수도 있다는 의미도 품고 있다.



나는 용기내 다가서고, 충분히 기다리며 변할 줄 아는 사람일까.



작가이야기 | 노희경 작가의 드라마 <라이브>가 아주 인상적었는데, 이 또한 그러하다. 흔치 않은 옴니버스 구성에 화려한 배우진이 참여한 작품이었다. 작가는 어느 인터뷰에서 작품 취지를 이렇게 밝혔다. “실제로 우리 모두가 각자 삶의 주인공이니 출연진 중 그 누구도 객으로 취급하고 싶지 않았다. 이러한 의식이 드라마의 첫 출발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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