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줄리킴 Jun 27. 2021

12. 우연히 행복하소서 ...

행복의 어원

  행복의 어원은 고대 그리스어에서 우연, 기회라는 말에서 유래되었다. 에우다이모니아 (eudaimonia)라는 말로 행복(happiness), 복지 (welfare), 번영(prosperity), 행운(good fortune), 부 혹은 재산(wealth)의 뜻을 가진다. 접두어 에우- (eu-)는 '좋은'의 의미이고 다이몬 (daimon)은 '신(god), 여신(goddess), 영혼(Spirit)으로 구성된 합성어다. '행복'이라는 말은 우연히 생기는 좋은 기회, 좋은 재능, 좋은 운명과 관련된다. 그리고 여기에 신이 혹은 영혼이 잘 작용했을 때 행복이 나타난다. 행복은 불행과 마찬가지로 우연히 찾아오는 것이다. 이는 일시적인 것이며 소유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프랑스어로 행복은 'bonheur'(보뇌르)라고 한다. 문자 그대로 해석하면 'bon'(좋은, 알맞은, 적절한)과 'heur'(행운) 또는 'heure'(시간)의 합성어다. '좋은 시간', '적절한 행운' '알맞은 시간'을 의미한다. 프랑스어로 본 행복은 좋은 감정을 시간에 담은 것이기도 하고, 적절한 시간에 나타나는 행운이기도 하다. 내가 원하는 순간에 담아낼 수도 있고, 생각지 못했던 시간에 나타나 주는 행운이기도 하다.     

결론적으로‘행복’이란, 우연의 기회로 좋은 재능과 알맞은 시간을 지나 적절한 때에 운명처럼 나타나는 것으로 이것을 지속적인 상태로 만들 때 만날 수 있다. 그 만족감이 일시적인 것이니, 우린 행복을 지속해서 만나기 위해 자주자주 기회를 만들고, 우리의 재능을 이용해, 적절한 시간을 들여야 한다.     


 사람마다 성공과 행복에 대한 기준이 다르다. 하지만 그 모습은 일확천금과 같은 한순간의 드라마틱한 사건이나 이벤트가 아니더라도 느낄 수 있는 것들이다. 앞서 말한 대로 행복을 지속적으로 만나기 위해 자주 기회를 만들어야 한다. 다른 사람들에게 인정받을 만큼 아주 큰 성취를 하지 않았더라도, 우리의 재능이 어제의 내 모습과 비교했을 때 조금이라도 성장을 하는 것만으로도 그 축적의 시간이 복리가 되어 결국은 성공에 데려다준다. 그래서 얼마나 자주 작은 행복과 성취감을 느끼는지, 그 양은 얼마가 되어야 꾸준하게 마음의 성장과 행복감을 지켜내는지에 대해 자신만의 기준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 그래야 흔들릴 때마다 자기 자신을 잡아 줄 수 있다.     


 가끔은 마음에 담아두었던 장소로 여행을 할 때, 맛있는 음식을 먹었을 때 사랑하는 사람을 떠올리고 함께 다시 올 다짐을 할 때, 자주는 아니더라도 때때로 고급 식당에 가서 멋지게 차려입고 최고로 맛있는 음식을 먹을 때 등 내가 행복하다고 느끼는 시점과 시기와 빈도수를 알고 잊지 말고 그 시간을 만들어내야 한다. 누구와 함께 시간을 보낼 때 내가 '나'다워지는지 알고, 그런 사람들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내야 한다. 나를 응원해주고 더 나은 모습으로 만들어 주는 사람들이 주변에 없다면 평소 관심 있었던 모임이나 새로운 사람들과 만나기를 제안한다. 새로운 환경과 새로운 누군가와 함께하는 행복은 혼자만의 행복과 또 다른 모습을 하고 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에우다이모니아는 좀 더 넓은 의미에서의 행복을 말한다. 일차적인 바람과 이차적인 바람이 있다고 본다. 스스로 앎을 구하고 지혜를 얻는 과정을 통해 존재 의미를 확인할 수 있다. 일차적인 주관적 '바람'을 의미한다. 본능적인 욕구, 돈, 명예, 먹고 싶은 음식, 가고 싶은 장소 같은 바람이다. 이차적인 '바람'은 그 바람이 정말 좋은 것인지, 바람직한지 확인을 해야 한다고 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이 일차적 바람과 이차적 바람이 모두 충족돼야 진정한 행복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그래서 아리스토텔레스의 '에우다이모니아'는 인생 전체에 걸쳐 '잘 사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는 의미에 더 가깝다. 우리가 바라는 것을 인생에 걸쳐 실현했을 때 진정한 행복을 달성했다고 믿는다     

 지금 당장은 원하는 일을 하지 못하고 있더라도 더 풍요로운 삶으로, 최상의 좋은 삶을 누리기 위한 것을 목적으로 살아가고자 한다면 매일 현생을 살아가는 숭고한 생계유지 이외에도 하고자 하는 것을 꾸준히 해나가야 한다. 매일 나에게 시간을 투자하면 원하는 삶을 향해 나갈 수 있다. 실천적 행동이 없이는 불가능하다. 행동을 따른 재능은 결국 그 분야에 두각을 나타낸다. 나 역시 디자이너로서 포기하지 않고 앞으로 나가며 행복함을 느끼는 동시에 적절한 시기가 되었을 때 운명처럼 내 재능이 빛을 발했고 성공이 자연스럽게 나타나 동행해 줬다.     


 나는 행복과 성공을 발견하게 해주는 간단한 공식은 어디에도 없다고 생각한다. 행복의 정의가 개인마다 편차가 매우 크고 그 모습도 다양하기 때문이다. 23년이 넘게 10개국에서 외국 생활을 하면서 만난 많은 사람의 행복과 성공의 정의는 너무나 다양하고 다채로웠다. 그랬기 때문에 그들의 삶을 통해 다양한 각도로 바라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한 가지 확실한 것은 '나' 자신을 잘 알아가는 시간이 매일 꼭 필요하다는 것이다. 끊임없이 '나'를 공부하며 무엇을 좋아하는지, 무엇을 싫어하는지, 무엇을 잘하는지, 무엇을 못하는지 꾸준히 들여다보며 내가 원하는 행복과 성공의 의미에 대해 깊이 이하게 되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의 가장 부족한 부분, 단점에 영혼이 깃들여 있어, 서로가 단점을 사랑해주면 영혼이 서로 마주친다고 말한다. 앞으로도 계속 변할 세상, 그 속에 함께 하는 사람들, 좋든 싫든 나도 서서히 변하게 된다. 그런 세상 속에서 우린 서로의 단점을 더 사랑해주고 서로를 이해하는 충분한 시간을 준다면 더 아름답고 풍요로운 삶을 만들 수 있다.     


뭐니 뭐니 해도 자기 자신이 먼저 행복해야 한다. 


그래야 남도 행복하게 해줄 수 있다.


오늘도 열심히 사는 당신, 우연히 행복하소서!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지금 읽으신 글은 << 이 정도면 충분합니다 >>의 초고입니다.

완성된 글을 읽어보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 ^^

http://www.yes24.com/Product/Goods/102361006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