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줄리킴 Nov 27. 2021

사업을 하고 싶다면 꼭 묻고 답해야할 9가지 질문

파워 오브 아이덴티티

이 전 글에서 사업을 시작하기 전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하는 것이 자신의 핵심가치를 찾는 것이라 이야기했다. 사업을 하고 싶다면 꼭 묻고 대답해야할 9가지 질문은 바로 핵심가치를 찾아내기 위한 질문이 된다.


(핵심가치를 찾기 위해) 사업 시작 전 물어봐야할 질문 9가지


6가지 질문은 개인적인 핵심가치를 찾는 질문이고 나머지 3가지는 스스로가 생각하는 사업의 기초를 잡는데 연관있는 질문이다.



1. 내가 진정으로 하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 ?

무엇을 할 때 가장 만족감을 얻고 즐거운지를 곰곰히 생각해야 해요. 태어난 순간부터 지금까지 느꼈던 행복하고 불행한 두 감정 모두를 적으세요.



2. 주변 사람들이 설명하는 나는 어떤 사람인가 ?

1번 질문이 내가 생각하는 '의미'있는 사건 사고를 파악하고 적었다면 이번엔 다른 사람들이 생각하는 나의 성격이나 특징을 적어보세요. 친한 친구에게도 좋고, 잘 알지 못하는 사람도 상관 없으니 물어서 적어요. 그 말이 좋든 싫든 기분나빠하지 마세요. 무슨 생각을 하든 그건 그 사람의 권리입니다.



3. 나는 나의 어떤 모습을 좋아하는 가?

스스로가 좋아하는 모습을 찾으세요. 아무리 사소한 것이더라도 내가 좋아하는 내 모습을 적으세요. ‘나는 책을 매일 읽는 내가 좋다.  문제를 찾아 해결하는 것이 좋다. 매일 성장하기 위해 시간을 촘촘히 쓰는게 좋다.’ 등등



4. 지금까지 해본 일 중에서 잘했다고 생각하는 일은 무엇인가? 구체적으로  적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도 중요.

스스로의 평가도 괜찮고 남의 평가도 괜찮다. 구체적인 일에 대한 칭찬 혹은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던 일을 적어보자. '넌 진짜 자기관리 잘하더라', '어떻게 정리정도을 그렇게 잘해 ?', '항상 열정적인 모습이 좋아' 이런 말들이 있을수 있다.



5. 부족하고 잘 안될 것 같았지만 오기가 생겨 더 열심히 해본적인 있는가 ?

스스로의 부족함을 인정했지만 포기하지 않고 더 잘하기 위해 노력해 본 적이 있는지 상세히 적어보자.



6. 내가 닮고 싶은 롤모델이 있는가 ? 있다면 그 사람의 모습 중에 가장 닮고 싶은 점은 무엇인가?

내가 하고자 하는 분야의 사업가 중에 롤모델을 찾는 것이 도움이 된다. 그 사람의 행적, 생각, 경험, 지식을 최대한 많이 공부해야 하면 좋다. 그 사람의 모습 중 가장 닮고 싶은 점을 찾아보자.



7. 나의 핵심가치를 이용해 어떤 사업을 할 수 있는가 ?

가능하다고 느껴지는 사업들을 최대한 많이 적어보자. 본인이 하고 싶어하는 사업도 적으면 좋다. 지금은 아이디어를 내는 단계이기에 여러가지 분야를 보고 검색해서 적어보자.



8. 어떻게 그 사업을 할 것인가 ?

내가 그 사업을 해낼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있는지, 어떻게 이루어 낼 수 있는지에 대해 찾아보자. 어떻게 돌아가는지, 무엇을 해야하는지, 어떤 일들이 기대되는지 찾아봄으로써 전체적인 아웃라인을 잡는다고 생각하면 된다.



9. 최종적인 사업의 결과물은 무엇인가 ?

어떤 사업을 하든 그 사업을 통해 얻고자하는 결과물이 정확해야 한다. 누군가에게는 돈이 될 수도 있지만 사업하는 목적인 돈만 버는 목적으로 다가가선 안된다. 사업을 6년동안 해오면 배운 것은 더 많이 배풀수록 더 많은 기회들이 다가오는 것이다. 모든 행동의 결과에 돈이 연관될 경우 그 사업은 사람의 관심을 끌어내는 사업이 되지 못한다.


내가 원했던 사업의 결과물은 혹은 목적은 '자유'였다. 시간을 내가 원하는 데로 조정할 수 있는 자유. 내가 원하는 때에 할 수 있는 선택의 자유. 내가 원치않은 관계나 믿지 않는 신념들을 걷어내고 원하는 바를 꿋꿋이 지켜나가는 신념을 지키는 자유. 매우 여유롭게 돈을 쓸 수 있는 경제적인 자유.



어떻게 핵심가치를 찾을 수 있을까?


핵심가치를 조금 더 쉬운 말로 풀어보자면 자신의 '강점 찾기'라고 표현할 수 있겠지만 완벽하게 같은 의미라고 단정 지을수는 없다. 핵심가치를 찾기 위해 '강점'이 무엇인지 먼저 들여다보자.

 


강점 찾기와 핵심 가치의 유사성


강점의 사전적인 의미는 '남보다 우세하거나 더 뛰어난 점'이다. 핵심가치는 강점의 정의에서 '남보다'를 빼면 된다. 우세하거나 더 뛰어난 점을 의미하고 그 주체는 자기 자신이다.


강점은 타인이라는 비교 대상이 필요하다. 반면 핵심가치는 내가 가지고 있는 자신의 능력중에서 우세하거나 더 뛰어난 점이다. 남과 비교를 하는 것이아니라 자신이 가지고 있는 많은 능력중 우위를 차지하는 것을 세심히 들여다 본다는 차이점이 있다.


여기서 잠깐 ! 간혹 강점과 장점을 헷갈려하는 경우가 있다. 장점은 '좋거나 잘하거나 긍정적인 점'을 말한다. 무언가에 집요하게 빠져 덕후가 되는 것이 강점이라면 장점은 취미같이 기분좋은 단계에 멈춰있다.



나는 강점이 없는것 같은데 ... 어떻게 하나요 ?


 핵심가치를 찾기 위해서는 강점을 찾아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 아무리 생각해도 모르겠다면 테스트를 받아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MBTI, 애니어그램, DICE, 갤럽 강점테스트 등을 해볼 수 있겠다. 결과를 보고 내가 수긍이 되는 부분들의 강점, 약점을 모두 모아 한곳에 적어본다. 생각보다 당신이 잘하는 것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나는 강점이 너무 많은데... 어떻게 하나요 ?


 강점이 많다는 것은 사업 분야를 정하는데 선택의 여지가 커진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하지만 많은 강점 중에서 가장 주목할만한 2~3가지에 집중을 하는 것이 좋다. 선택의 범위가 너무 커지면 사업을 선택하는데 오히려 방해가 되기도 한다. 가장 우세하다고 여겨지는 2, 3가지에 집중을 하면서 내가 더 발전시켜야 하는 약점들도 자세히 들여다 보자.



사업을 한다는 것은 나의 핵심가치를 기반으로
스스로의 기회를 만드는 것이다.


 왜 핵심가치가 사업과 연관이 있는가 ?  


사업을 한다는 것은 나의 핵심가치를 기반으로 스스로의 기회를 만드는 것이다. 사회는 우리가 팔로워로 살도록 시스템이 짜여있다. 어제와 같은 오늘을 보내고, 오늘과 같은 내일을 보낸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상자안에 갖힌 삶을 반복해서 살고 있다. 사업의 첫 시작은 짜여진 틀 속에서 나와 팔로워로 사는 것이 아니라 리더로 변신하는 과정이다. 상자안에 있는 편안함을 버려야하고 상자 밖으로 나와야 한다. 안정망이 없기에 실수와 실패의 반복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성공적인 사업을 만드는 단계에 이르게 되면 수많은 실수와 실패의 보상이 대단하다.


핵심 가치를 알면 정보의 홍수에 사는 우리가 '나와 상관있는 것'들만 찾아내고 상관 없는 것들을 쳐낼 수 있는 명료함을 준다. 사업을 하는 동안 수많은 결정을 내려야한다. 핵심가치가 제대로 잡혀있다면 결정을 내리는 동안 무엇을 보든 심플하게 볼 수 있다. 무엇이 나에게 필요하고 무엇이 나에게 필요하지 않은지 목표점이 정확하기에 선택 장애를 겪는 경우가 거의 없다.


내가 가진 핵심가치가 정확하면 남의 시선과 말에 상관없이 흔들리지 않고 앞서나갈 수 있다.

내게 상관있는 의미에 초집중해 그 나머지는 모두 버릴 수 있는 힘이 생긴다. 혼돈과 고민 속에 있는 시간이 확 줄어든다. 머리와 마음 속에 ‘뭐가 중한디?’ 방향키가 정확하게 셋팅을 되었기 때문이다.

우리가 말하는 사업의 사명, 비전이 바로 핵심가치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사업의 사명과 비전을 만드는 사람이 바로 사장이기 때문이다.



핵심가치란 무엇인가 ?


핵심 가치란 '내가 가진 능력들 중에서 상태적으로 더 우세하거나 더 뛰어난 점'이다. 내 자신 자체가 생각의 대상이 된다. 핵심 가치를 찾을 때는 재력 같은 외부적인 혹은 물리적인 것과는 별개로 내부적인 요인만을 들여다 봐야한다. 핵심가치는 바로 사업의 기초가되는 '브랜드 아이덴티디'가 된다. 우리가 자주 듣는 브랜딩의 기초가 되는 뼈대다. 사업을 하는데는 사업가 자신의 퍼스널 브랜딩과 사업을 대표하는 비즈니스 브랜딩 두가지를 다 갖춰야 한다. 사업가로서의 퍼스널 브랜딩과 비즈니스 브랜딩은 공통분모가 만드시 있고 그것의 바탕을 이루는 것이 핵심가치이다.



자, 핵심가치의 모습이 보이기 시작하는가 ? 사업을 할 생각이 있다면 위에 명시된 9가지 질문을 꼭 물고 답해보자. 답변이 간단명료 할 수록 사업의 기초공사가 단단하다고 여길 수 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