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을 성공시키려면 반드시 갖춰야 할 필수요소
성공한 사업이 반드시 지키는 불변의 법칙 5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사업의 시작점을 먼저 확인해 볼까요?
사업 = 문제 해결
사업의 시작은 어떤 어려움과 고민을 해결하는 목적으로 출발해야 합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선택해 사업을 시작은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업의 수익을 내는 것은 좋아하는 일’만’해서 돈을 벌어드릴 수는 없습니다. 돈을 버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사업의 첫 번째 목표는 수익 창출입니다. 이것은 사업의 생존과 직결됩니다. 돈을 벌지 못하는 사업은 유지될 수가 없습니다. 매월 지속적인 수익을 만들어야만 사업이 안정되고 자리를 잡아갈 수 있습니다. 수익이 없으면 사업도 없습니다. 내가 살고 죽는 생존이기에 수익을 지속적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내가 좋아하는 것’의 관점에서 더욱 확장된 “고객이 원하는 것, 고객에게 필요한 것”으로 관점을 이동시켜야만 합니다.
수익 발생의 핵심을 이해하셨으니 이제 성공한 사업들이 반드시 갖추고 있는 것들을 살펴볼까요?
이름하야, 성공적인 사업 전략 불변의 법칙 5가지를 소개합니다.
성공하는 비즈니스의 전략을 세우기 위한 가장 근본적인 요소로 ‘나는 왜 사업을 하고 싶은가?’에 대한 정확한 이유가 있어야 합니다. 그 이유는 어떤 어려움을 해결하고자 했는지에 기초해야 하며 직접적으로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개인적인 차원에서 시작한 이유도 상관없습니다. 다만 같은 문제, 고민, 어려움을 가진 비슷한 사람들이 충분히 존재해야만 판매가 가능합니다.
본인도 가지고 있었던 어려움과 고민을 누가 또 가지고 있을까요? 그들은 어떤 사람들이고, 어떤 삶을 살고 있고, 무슨 고민을 하고 있는지 애정을 갖고 바라봐야 합니다.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현재는 어떤 방식으로 해결하고 있는 걸까요? 무엇에 관심이 있고, 어떤 말에 반응을 하는지 아시나요? 고객을 더 깊이 이해하고 알수록 내 회사의 타깃 고객을 잘 지정할 수 있습니다.
고객이 가진 문제를 현재 어떻게 해결하고 있을까요? 그렇다면 우리 회사가 제공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는 현재 존재하는 해결책과 얼마나 다르게, 무엇을 제공하고 있는지 친절하게,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어야 합니다.
왜 그렇게 하는지에 대해 이유가 얼마나 고객들이 공감하느냐에 따라 고객의 수가 달라집니다. 고객은 자신이 가진 고민과 문제를 혼자만 가진 것이 아니라 동질감을 느끼게 해 주고, 내 마음을 알아주는 것 같은 곳에 지갑을 열어줍니다.
어떻게 해야 하는지 간단하고 친절히 설명해주지 않거나 너무 복잡하다면 관심이 있었더라도 떠나게 됩니다.
복잡한 것을 좋아하는 사람은 없기 때문입니다. 안 그래도 이미 지치고 힘든데 하라는 게 많으면 하기 싫은 법이지요. 고객을 헤매지 않게 해 주세요.
우리 회사가 제공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쓰게 된다면 어떤 삶을 살 수 있는지 고객이 상상할 수 있도록 해줘야 합니다. 우리 상품과 서비스 기능 설명에 집착한 나머지 그것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최종 목적지를 보여주는데 신경을 쓰지 못하는 것입니다.
고객에게 얼마나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는지 상상할 수 있도록 이미지, 동영상, 글로 보여주세요. 상상이 현실이 될 것 같다고 여기게 되면 고객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결제창을 누르고 있습니다.
어떤 상품 / 서비스가 존재하는지
가격은 어떻게 책정되어 있는지 (저가에서 고가까지)
어디서 구입을 할 수 있는지 (온라인, 오프라인)
어떻게 구입할 수 있는지 (카드, 앱 페이, 무통장 입금, 등)
테스트를 해볼 수는 없는지 (예, 1일 혹은 1주일 체험판)
위 5가지 전략을 제대로 구축하고 있다면 성공적인 사업을 만들 수 있습니다. 고객의 감정과 경험에 초점을 맞춰 이 5가지 단계를 시스템화 시킬 수 있다면 사업의 수익과 규모는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
아무리 작은 성공을 이루더라도 사업 전략의 기본 조건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어떤 산업에 있든, 어떤 상품과 서비스를 팔든 상관없이 성공적인 사업을 하기 위해 반드시 갖춰야만 하는 성공 비즈니스 전략 불변의 법칙 5가지입니다.
이 중 단 하나라도 빠져있다면 성공적인 사업을 만들 수가 없습니다.
꼭 확인해 보세요.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가)
(누가 그 문제를 해결하고 싶은가)
( 남들과 얼마나 다르게 해결할 수 있는가)
(문제를 해결해나가며 결론적으로 어떻게 더 나은 삶을 살도록 도와주는가)
(문제 해결의 위해 어떻게 돈을 지불하게 할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