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비즈니스 전략의 근본적인 5가지 요소
비즈니스 전략은 최고가 되는 것이 아니라 독특해지는 것입니다.
사업을 하는 것이 한 분야 최고가 되기 위해 경쟁하는 것이라는 생각을 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이것은 비즈니스 전략에 대한 흔한 오해 중 하나입니다.
전략이라는 단어는
Steatos (군대)와 Ago (지도)를 뜻하는
고대 그리스어가 합쳐진
Steatēgos에서 파생되었습니다.
Steatēgos (전략, 고대 그리스 파생어) = Steatos (군대) + Ago (지도)
즉, 전략은
군대가 어디로 갈 것인가
지도를 보고
“원하는 결과를 위한 상황을 생성하는 것”입니다.
각 회사의 목적지가 다르고 (비전), 목표가 다르며, 함께하는 군대의 크기 및 성향이 모두 다르기에 그 독특한 특성을 잘 살려 가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상황을 생성한다’는 의미는 우리가 흔히 듣는 위기를 기회로 여기라는 말과 상통하는 의미입니다. 즉, 어떤 상황에 놓이게 되더라도 그 상황을 최대한 이용할 수 있는 방향으로 군대를 이끌어 나가야 한다는 유동성을 표현합니다.
전략은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설계된 장기 행동 계획입니다.
성공적인 비즈니스 전략을 세우기 위해 없어서는 안 될 근본적인 요소 5가지가 있습니다.
1. 어떤 목적을 이루기 위함인지 (장기적 목표)
2. 누구를 위한 것인지 (고객 세그먼트/고객 페르소나)
3. 무엇을 얼마나 다르게 제공하는지 (차별화)
4. 왜 그렇게 하는지 (비전과 미션)
5. 어떻게 수익을 만드는지 (비즈니스 모델)
즉,
전략의 세우기 위한 가장 근본적인 요소로
하고 싶은 정확한 이유가 있어야 하며
원하는 곳에 도달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비전의 조합입니다.
‘전략’에 관한 정의 중 그 본질을 가장 정확하게 짚어낸 분은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맥킨지 비즈니스 컨설팅 회사의 오마에 켄이치 (도쿄지사)라고 생각합니다.
“전략은 경쟁을 이기는 것이 아니라
고객의 실제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입니다.”
_오마에 켄이치 (Kenichi Ohmae), Mickiney & Co. 도쿄지사 전무이사.
고객의 실제 요구를 회사의 중심에 놓고 회사 경영을 한다면 그 어떤 전략보다 강력한 힘을 발휘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고객의 실제 요구를 충족’시킨다는 의미는 고객의 감정과 경험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회사가 제공하는 상품이나 서비스가 몸담은 산업 분야에서 고객이 느끼는 두려움, 괴로움, 어려움을 깊이 이해하고 파악을 한 후 그에 대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제안을 하는 것입니다. 고객의 감정에 기반하여 고객의 원츠(원하는 것)와 니즈(필요한 것)를 경험을 통해 전달하는 것입니다.
상품 및 서비스 판매의 여정 자체가 바로 고객 경험을 의미합니다.
아무리 작은 성공을 이루더라도
전략의 기본 조건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목표 없이,
특정 고객층의 지정 없이,
차별점 없이,
비전과 미션 없이,
비즈니스 모델 없이,
사업의 성공을 기대하기란 불가능합니다.
사업을 하다 보면 비즈니스가 우리 삶의 축소판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때가 있습니다.
삶에 전략을 적용을 해볼까요?
무엇을 위해 사는지 (목표),
누구와 함께 하고 싶은지 (타깃 고객층),
내가 유달리 무엇을 잘하고 좋아하는지 알고 (차별점 혹은 강점),
어떤 꿈을 이루기 위해 계획을 세워 (비전과 미션),
어떻게 돈을 벌어서 (비즈니스 모델과 동일),
충만하고 의미 있는 삶을 살 것인가 (각자 다른 성공의 정의).
전략은 원하는 결과를 위해 상황을 만드는 것이라 앞서 이야기했습니다.
지금의 사업, 지도를 손에 쥐고 어떻게 원하는 곳에 도착할 것인지 전략을 가지고 계신가요?
정말 중요한 사업의 기본 사항들은 변하지 않습니다. 이 말은 곧 이러한 기본적인 요건들을 갖추지 못한다면 단기간에 반짝하고 저무는 사업이 되거나 수익을 지속적으로 만들어 건강한 사업을 유지할 수 없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사업의 목표, 특정 타깃 고객층, 차별점, 비전과 미션, 비즈니스 모델을 상세히 정의하셨는지 다시 한번 확인하시는 시간이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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