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에서 사라진 SNL코리아

특별한 OTT 쿠팡플레이 이야기1

by 지유자

1. 플랫폼을 옮긴 SNL코리아


<SNL 코리아>는 미국 NBC에서 방영하고 있는 Saturday Night Live(이하 SNL)의 포맷 라이센스를 구매하여 2011년 12월 tvN에서 처음 방송했다. <SNL>은 고정적으로 출연하는 크루와 섭외를 통해 매회차마다 변경되는 호스트가 있는 구조다. 영화감독 장진이 참여하고 국내에서는 많이 시도하지 않던 정치풍자가 가미되면서 많은 관심을 받았다. 이후 정치풍자가 사라지고 과도한 노출만 강조된다는 평을 받으면서 2017년 11월 시즌 9 마지막 회가 방송되고, 종영되었다.

쿠팡의 OTT사인 쿠팡플레이가 2021년 9월부터 <SNL 코리아 리부트>라는 이름으로 독점재개했다. <SNL코리아 리부트>의 제작사인 에이스토리가 쿠팡플레이에 독점으로 제공하는 조건으로 계약하면서 <SNL코리아 리부트>는 쿠팡플레이의 첫 오리지널 예능콘텐츠가 되었다.

출처 : 쿠팡플레이 홈페이지

쿠팡플레이는 새로운 시작을 의미하는 <SNL코리아 리부트 시즌1>이라는 명칭으로 기존 SNL 시리즈와의 차별성을 두었다. tvN에서 방송될 때부터 함께 했던 안상휘 책임프로듀서(CP, Chief Producer)와 유성모 프로듀서, 권성욱 프로듀서가 연출하고 새로운 호스트도 있었지만 가장 큰 차이점은 역시 플랫폼의 차이였다.

기존에는 tvN이라는 유료방송플랫폼에서 선보이고 이를 OTT서비스인 티빙에서 다시보기 서비스를 제공했다면, 쿠팡플레이라는 OTT플랫폼에서만 시청가능하고 TV를 비롯한 다른 플랫폼에서는 아예 시청할 수 없게 되었다. 물론 유튜브에 <SNL 코리아 리부트> 숏폼 영상은 업로드하면서 쿠팡플레이로의 접근을 유도하고 있다.



2. 특별한 OTT <쿠팡플레이>


(1) 모회사 쿠팡과 로켓배송


쿠팡플레이의 모회사인 쿠팡은 소셜커머스 열풍이 불던 2010년 8월에 설립되었다. 일정시간에 식당이나 특정물건을 큰 할인폭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소셜커머스는 스마트폰의 보급과 함께 성장했다. 당시 티켓몬스터와 위메프와 같은 소셜커머스 경쟁자와의 차별성을 위해 쿠팡은 오전 12시 이전에 주문하면 익일 내 배송이 가능한 로켓배송이라는 서비스를 2014년 도입했다.

출처 : 쿠팡홈페이지

로켓배송은 기존의 택배업체를 활용하지 않고 쿠팡 자체적인 물류시스템을 만들어 배송하는 시스템이었다. 쿠팡만의 로켓배송서비스는 도입 다음해인 2015년에 일본 소프트뱅크로부터 10억달러의 투자유치를 받을 수 있었던 원인이기도 했다. 쿠팡은 2017년에는 최대규모의 물류센터를 설립하고 로켓배송 이후에도 쿠팡은 새벽배송, 로켓직구, 정기배송, 쿠팡이츠 등 다양한 서비스를 도입하여 성장했다. 특히 코로나 펜데믹으로 인해 소비자들이 오프라인 구매보다 온라인 구매를 선호하는 경향이 강해지면서 쿠팡은 다시 한번 성장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2) 커머스 OTT


OTT는 여러 기준에 따라 나눌 수 있는데, 주된 수익창출방법에 따라 나누면 기제작된 콘텐츠를 제공하고 일정 금액을 지불하는 구독기반 OTT(SVOD)와 일반인 누구나 콘텐츠를 생성하여 자유롭게 업로드하면서 콘텐츠와 함께 붙는 광고수익을 기반으로 하는 광고수익기반 OTT(AVOD)로 구별할 수 있다. 구독기반 OTT에는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티빙, 웨이브 등이 있고, 광고수익기반 OTT에는 유튜브가 있다. 이후 넷플릭스도 광고기반으로 구독료를 낮추는 상품을 내놓았고, 유튜브도 광고를 보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프리미엄이라는 제도가 있어 점점 SVOD와 AVOD OTT로 나누는 경계는 모호해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쿠팡플레이가 지향하는 방향이 무엇인지를 통해 다양한 OTT서비스 가운데 쿠팡플레이만의 특징이 드러난다.

유통사업자이면서 클라우딩 서비스까지 전세계적으로 하고 있는 아마존과 달리 쿠팡은 온라인 유통사업만을 하고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하지만 쿠팡의 자회사인 쿠팡플레이는 미국 아마존닷컴의 자회사이자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사업자인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와 상당히 흡사하다.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는 아마존닷컴 쇼핑몰에서 영화, TV프로그램 VOD 판매하는 동영상 서비스를 이후 별도의 웹사이트를 만들어 오리지널 콘텐츠 등을 공급한다. 아마존 프라임 멤버십에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를 포함시켜 아마존 가입자를 확보하는 수단으로 활용했다. 쿠팡플레이는 다른 OTT와 달리 쿠팡플레이만을 사용하기 위해 이용료를 지불하는 방식이 아니라, 쿠팡 프리미엄 멤버십인 ‘로켓와우’에 가입한 회원만이 이용할 수 있다. 무료시청은 불가능하고 OTT만 사용할 수 없다는 점에서 알 수 있듯이, 쿠팡플레이는 OTT 서비스 자체로 수익모델을 창출하지 않고 쿠팡 멤버십 회원을 확보하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된다. 이를 제품 혹은 서비스와 연계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여 소비자가 다른 플랫폼이나 커머스로 이동하지 못하도록 하는 락인(Lock-in)전략이라고 한다. 2020년 12월 서비스를 시작한 쿠팡플레이는 2023년 12월 기준으로 MAU 기준으로 웨이브, 티빙을 제치고 국산 OTT 중 1위에 올랐고, 디즈니플러스도 추월했다. 2023년 국내 앱 설치 1위(구글 및 애플스토어 합산, 출처 센서타워)를 기록했다. (다음 편예 계속)

keyword
작가의 이전글OTT 유튜브의 파급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