풋풋레터 매거진
2022년 5월 3일에 발행된 뉴스레터에 실린 글입니다.
전체 뉴스레터를 보시려면 옆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풋풋레터 보러가기]
마스크 벗고 울고 웃는 기업들
5월부터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되었죠!
1년 6개월 만에 해제된 것인데, 머지않아 all-마스크 해제가 될 것을 앞두고 2년 넘게 이어온 소비 형태에 다시 큰 변화가 일어날 전망입니다.
각 산업계에서는 희비가 엇갈리고 있습니다. 코로나 특수로 인해 오히려 매출이 폭발적으로 증가한 산업군이 있지만, 심각하게 매출이 하락한 산업군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코로나 특수'가 끝나면서 우리의 소비 형태가 어떻게 변화할지,
각 산업은 어떤 모습이 될지 알아보았습니다!
유통업계: 대규모 대면 할인 행사 확대
대형마트와 백화점은 멈췄던 '시식 서비스', '화장품 테스트 서비스'를 다시 준비하고 있어요! 매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대규모 대면 행사를 공격적으로 확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항공업계: 국제선 늘리고, 면세점 활성화
해외여행에 대한 규제가 점차 풀리면서 꽁꽁 얼었던 항공 업계에도 숨통이 트이기 시작했습니다. 이미 우리나라에서도 해외여행에 대한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항공업계에서는 국제선을 점차 늘리고, 면세점을 다시 활성화하기 위한 노력 중입니다.
공연업계: 콘서트 오프라인 전환
코로나로 인해 대면으로 진행되는 콘서트, 페스티벌이 멈춰있었어요. 이러한 야외 행사들이 2년 만에 다시 시작되고 있습니다. 특히, 공연 업계에서는 콘서트가 오프라인으로 전환되면서 아티스트와 팬이 직접 만나 소통할 기회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됩니다.
정유업계: 야외 활동이 늘며 유류 소비 증가
야외 활동이 늘어나고, 나들이 철도 돌아오면서 유류 소비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정유업계는 특히 여행 수요가 늘면서 수익성이 높은 항공유 수요가 늘어나는 것에 대한 기대가 크다고 해요.
IT/게임/전자업계: 대면활동 증가로 사용자 둔화
'집콕 문화' (외부 모임 활동이 줄어들면서 대부분의 시간을 집에서만 보내는 것)이 줄어들면서 자연스럽게 게임, IT 서비스 이용 시간이 줄어들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반면, OTT나 모바일 쇼핑의 경우는 외부 활동이 늘어나더라도 사용 시간에 큰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배달업계: 배달비 인상과 겹치면서 수요 감소세
주요 기업들이 재택근무에서 정상 출근으로 전환하고, 외식 수요가 증가하면서 매장을 찾아 식사하는 사람이 많이 늘어났고, 배달비 인상 이슈도 겹치면서 배달 음식에 대한 수요가 감소세를 보이고 있어요.
홈쇼핑 업계에서는 코로나 시대 이후의 생존 방안에 대한 다양한 신사업을 추진 중입니다!
주력 업종인 TV홈쇼핑의 한계를 느끼고, 다른 길을 찾아 나서고 있는 것인데요.
- 롯데홈쇼핑은 5월에 NFT(대체불가토큰) 샵을 오픈하고, 롯데홈쇼핑의 캐릭터 벨리곰과 가상 모델 루나를 NFT로 연계하여 판매하는 등의 NFT 사업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또한, 메타버스 관련 사업인 '메타 라이브 스튜디오'도 추진 예정이에요. 이외에도 콘텐츠 사업에 도전하여 뷰티 예능 프로그램 '랜선 뷰티'를 만들어서 케이블 TV, OTT 전용으로 송출할 예정입니다.
- 현대홈쇼핑은 라이브 커머스(라이브 방송)에 집중합니다. 기존에는 중장년층 위주였던 주 고객층을 젊은 세대로까지 늘릴 목적입니다. 자체 브랜드를 만들어서 상품을 기획하여 온라인 판매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 GS홈쇼핑 역시 라이브 커머스 고도화를 진행 중입니다. 또한, 배송일을 지정하는 '도착일 선택' 서비스를 출시하여 차별화에 나서고 있습니다.
홈쇼핑 업계 역시, 코로나로 인해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매출 성장의 효과를 보았지만 TV 시청률 자체의 감소와 매년 높아지는 TV 송출 수수료의 부담으로 업계 전반의 위기감이 생겼습니다. 때문에 코로나가 끝나는 '엔데믹'이 가까워지면서 홈쇼핑 업계의 변화는 더욱 빨라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다시 코로나 이전의 일상으로 돌아갈 준비를 하면서, 2년 동안 흘러온 산업의 모습은 얼마나 변화할까요?
매주 화요일 오전
알아두면 유용한 마케팅/트렌드를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