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방훈 Mar 12. 2018

삶의 역경을 회피하지 마라!!

어려운 환경을 딛고 일어설 수 있을 때 더 좋은 꽃을 피울 수 있다 

삶의 역경을 회피하지 마라!! 

어려운 환경을 딛고 일어설 수 있을 때 

더 좋은 꽃을 피울 수 있다

- 방훈

.

.

.

.

.

나무에 가위질을 하는 것은 나무를 사랑하기 때문이다. 부모에게 야단을 맞지 않고 자란 아이가 훌륭하게 될 수는 없다. 겨울의 추위가 심할수록 이듬해 봄의 나뭇잎은 한층 더 푸르다. 사람도 역경으로 단련되지 않고서는 큰 인물이 될 수 없다. 사랑하는 자녀일수록 매가 필요하다. 큰 인물로 세우고자 할수록 역경 속의 단련이 필요하다.

 - B. 프랭클린 


어린 꽃이나 식물체를 불량한 환경조건에 노출시키는 것을 일컫는 경화라는 용어가 있다. 며칠간 수분이나 온도, 빛 등의 환경조건을 불리하게 해주어 식물체가 어려운 환경을 극복해 가는 과정 중에서 조직이 튼튼해지고 환경적응력이 커져 차후의 생육기간 동안 건전하게 자라는데 도움을 주는 것을 경화라고 한다. 이렇게 경화된 꽃이나 식물체는 다른 것들보다 아름다운 꽃을 필 수 있고 좋은 열매를 맺을 수 있어 많은 재배가들이 경화작업을 통해 양질의 식물을 생산해 낸다. 


불리한 환경조건을 가하여 차후의 생장기간 동안 튼튼하게 자라 아름다운 꽃이나 충실한 결실을 맺도록 어린 식물체에 경화작업을 하듯, 우리도 어려운 환경에 노출되었을 때 그 환경을 극복하여 좋은 열매를 맺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여야 한다. 그랬을 때 그런 과정 없이 결실을 맺은 것보다 더 알차고 보람찬 결실을 맺을 수 있다. 


어려운 환경에 처했을 때 그것을 헤쳐 나갈 용기가 필요하다. 용기를 가지고 그 어떤 일을 대했을 때, 극복하지 못할 문제는 없다. 또 어떤 일을 이룩하면서 정말로 의미가 있는 것은 어려운 환경을 극복하고 그 일을 쟁취하는 것이다.


사람들은 어려운 환경에 처했을 때 쉽게 포기하거나 좌절한다. 그러나 그렇게 한다면 그것으로 끝인 것이다. 당신은 그 이후로 어떤 희망도, 어떤 꿈도 이룰 수가 없게 된다. 



매거진의 이전글 땀 흘려 노력하기를 게을리 하지 마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