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방훈 Mar 20. 2018

실패를 두려워하는 마음이 결국 실패를 불러온다

실패를 두려워하는 마음이 결국 실패를 불러온다

- 방훈

.

.

.

.

.

  “제일 훌륭한 사람은 무엇인가를 실행해서 성공한 사람이고, 두 번째로 훌륭한 사람은 무엇인가 실행하다가 실패한 사람이다. 세 번째는 아무 것도 안하고 성공한 사람이고, 네 번째는 아무 것도 안하고 실패한 사람이다.” 


  많은 사람들이 실패를 두려워해 새로운 일에 도전하기를 꺼리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실패를 두려워해 새로운 일에 도전하지 않는다면 더 이상의 발전을 기대할 수 없다. 아무 것도 안 한다는 것은 실패를 안 할지는 모르나 결국 정체되거나 후퇴하게 되어 실패를 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 무슨 일이든지 새로운 일을 하려고 하면 그 일에는 실수와 실패가 따르기 마련이다. 그러나 그 실수와 실패를 발판으로 하여 성공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면 그의 삶은 축복으로 가득할 것이다.  


  어떤 사람이 있었다. 그 사람은 “나는 생선을 먹지 못합니다. 별다른 이유도 없는데 도무지 먹기가 싫어요. 많은 사람들이 맛있게 먹고 있는데도 말입니다. 그런데 나는 최근에 그 이유를 알았어요. 내가 어렸을 때에는 생선을 아주 좋아했다고 해요. 그런데 어느 날 생선을 먹다가 목에 가시가 걸려 심하게 고생을 했다고 합니다. 며칠간 목이 걸린 생선 때문에 고생을 했다고 합니다. 그 후로는 생선을 잘 먹지 않게 됐답니다.  하지만 참 이상한 일입니다. 나는 전혀 기억할 수가 없거든요.” 


  그렇다. 자신의 마음 깊숙한 곳에는 당신의 의식이 잊어버리고 있는 것도 기억하고 있는 것이다. 다른 예로 돼지고기를 먹고 중독된 경험이 있을 때 돼지고기가 눈에 보이는 순간 당신의 잠재의식은 방어 본능을 일으키기도 한다. 


  당신이 실패를 두려워하는 것은 어찌 보면 아주 사소한 이유 때문이다. 당신의 의식 깊은 곳에서 부정적인 사고가 당신의 발전을 저해하고 있다. 당신의 잠재된 부정적인 의식 속에서 벗어나 도전정신을 가지고 새로운 것에 도전했을 때 당신은 발전을 할 수 있다.  


  세상을 살아가면서 중요한 것은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도전정신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더 중요한 것은 도전하다가 실패를 하더라도 좌절을 하여 포기하는 것이 아니라 그 실패를 딛고 일어서는 일이다. 

  그는 돼지고기를 좋아하지만 돼지고기만 먹으면 배탈이 났다. 그래도  돼지고기를 좋아하는 편이라 가끔 먹으러 갔다. 그는 고기를 먹은 후에 반드시 약을 먹었다. 그의 친구가 그와 함께 돼지고기를 먹게 되었다. 그의 친구가 말했다. “나도 돼지고기를 먹으면 속이 불편해져서 약을 먹어야 한다”고 말하면서 그에게도 약을 주었다. 다음날 그는 약을 먹어서인지 배탈이 나지 않았다. 그러나 그의 친구가 그에게 준 약은 소화제와는 아무런 관계도 없는 비타민이었다. 결국 그는 비타민을 먹고도 아무런 이상이 없었던 것이었다. 결국 그의 위장이 문제가 아니라 마음이 문제였던 것이다.  


  병은 외부적인 요인으로도 생기지만 마음에서 생기는 것이 많다. 당신의 잠재의식 중에서 ‘걱정’에 지배되면 결국 병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위에 있는 예처럼 실패를 두려워하는 당신의 마음이 결국 실패를 불러오는 것이다. 그리고 당신이 실패를 회피한다고 해서 실패가 당신을 피해 가는 것은 아니다. 그렇기에 당신의 잠재의식 속에 있는 부정적인 사고방식을 떨쳐버리고 새로운 것에 도전할 때 성공의 문이 열린다.  



사람은 지금과 다른 어떤 변화를 두려워하는 잠재의식 때문에 

더 발전할 수 있는 새로운 환경 앞으로 나가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인생은 한 자리에서 서있는 것이 아니고 

앞으로 걸어가는 것이다. 

남의 힘을 바라지말고, 

당신의 신념을 믿어라. 

굳은 신념이 당신의 새로운 성공을 보장할 것이다. 

- 노만 V. 필 

매거진의 이전글 자신의 가능성에 대하여 신뢰를 보내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