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똘맘 Apr 20. 2023

우리 인생은 200만 원으로 결정된다1편 - 미용 학원

미용 직업 스킬+1

내 의도와는 상관없이 1년 3개월이 넘는 시간 동안, '이민 준비 자'로 지내고 있다. 

참 웃프지만 내 1년 3개월 동안 얻은 특기를 자랑해 보려고 한다. 

첫 번째로 배운 것은 미용이다. 
외국에서는 미용을 하는 비용이 엄청 든다고 한다. 남자가 미용실 한번 가서 머리 자르기만 해도 $50에 팁까지 내고 오면 한화로 7만 원 정도의 거금이 나간다고 들었다. 


 한국인 미용 솜씨는 못따라와! 

그 이야기를 듣고 혹시나 나도 일할 수 있을까 싶어서 가위 잡는 법과 이발기로 자르는 법을 배우기 위해 200만 원이 조금 안되는 금액을 내고  미용 학원에 등록했다. 
헌데, 미용 학원에서 자격증 준비 반으로 들어갔는데, 바리깡 사용을 안 하고 파마 시간만 재고 있어서 바리깡은 언제 배우냐고 했더니 이용 반을 들어야 한다고 했다. 상담할 때 내 상황을 말했는데 반영이 안된 것 같다고 하니 미용 실전 반으로 이동 시켜주었다. 
실전 반은 자격증을 따고 스텝으로 일하다가 파마와 샴푸가 손에 익으면 커트를 배워 업그레이드하는 반이었다. 미용실에서 2~3년 스텝으로 일해도 커트를 안 가르쳐 주는 곳이 많아서 따로 배우고 가야 한다고 했다. 

실제로 함께 수업을 듣던 사람들이 그전에 미용을 하다가 쉬어서 배우러 왔거나 미용실에 다니고 있는 사람들이었다. 손놀림부터 예사롭지 않았다. 

근데, 웃긴 것은 실전 반에 가면 자격증 준비 반에서 샀던 가위를 못 쓰고 새로운 가위로 다시 사야 한다는 것이었다.  다시 산 가위는 자격증 준비 반에서 샀던 가위보다 퀄리티가 좋았다. 3번에 자를 것을 한 번에 자를 수 있었다. 


자격증 시험에서
떨어트리게 하려는 꼼수인가?


자격증 시험 반에서 시험에 떨어졌다는 학생들이 많이 있었는데, 만약 이 가위를 가져가면 커트 시간이 단축될텐데... 왜 이런 팁을 알려주지 않는지 의아하지만...
돈을 벌어야 하는 사회에서는 돈이 오고 가는 일이라면 그 누구도 내 편이 아니다.   

중고생 학생들이 배우러 오는 것도 보았는데, 참 마음이 좋지 않았다. 
미용 학원에 한번 들어오면 기본이 천만 원이라는 말이 있듯이 미용사 자격증을 따면 이용사 자격증을 따고 그 후 피부 관리, 메이크업, 네일 아트까지 한 바퀴 돌린다. 학원에 돈을 쓰는 이유는 대학교를 가기 위해서 하는데, 그럼 대학에서 배울 것이 무엇이 있겠는가? 미용 대학은 대체 왜 있는 걸까? 어마어마한 학비는 왜 내고 다니는 걸까? 

나 같은 일반인도 200만 원 짜리 미용 학원을 다녀서 미용실에 취직하고 일을 하면 되는 것 아닌가??
대학을 안 나오면 시급이 낮은 미용실을 가는가?
대학을 나오면 고임금의 미용사가 되는가?

대학의 유무가 아닌 본인의 실력과 성실함 그리고 사업 수완을 기반으로 미래가 달라질 것인데....
미용 학원의 그 어떤 선생님도 학원을 다니는 것보다 취업을 하는 것이 내 인생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가르쳐 주지 않는다. 

미용 가발이 8만 원??


   미용학원에서 파는 통 가발은 참 비싸다.  인터넷에서 3만 원이면 사는데, 학원에서는 본인들이 파는 가발을 사 오지 않으면 수업을 진행해 줄 수 없다고 한다. 다른 가발을 자르면 가위가 망가진다 이유인데, 같은 인모 100% 면 어느 가발이라도 괜찮지 않을까 싶지만... 
학원의 자리를 렌트하는 비용이 가발 금액에 포함되어 있다고 생각하면 그 또한 낼만하다.

하지만 나는 항상 그렇듯 가난병에 휩싸여서, 가발을 최대한 사지 않으려고 노력했다.

지금 생각하면 멍청한 일이다. 미용학원이 아닌 집에서 커트 연습하기는 쉽지 않다.
만약 그때 내가 가발 10개를 연습했다면 내 실력은 지금보다 조금은 더 좋지 않았을까? 

누군가가 이런 말을 내가 미용 배우기 전에 해 주었다면.... 

만약 당신이 미용을 배우러 간다면 꼭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
가위 좋은 것으로 사서 가고! 가발에 돈 아까워하지 말고 되도록 많이 연습하세요!

아마 캐나다에서 내 미용 실력을 쓸 수 있는 기회가 올 수도 있지 않을까 기대하며,
만약 시간 여유가 충분하다면 국가에서 지원해주는 내일 배움 카드로 배우러 가면 더 저렴하게 배울 수 있었지만, 아이들과 함께 하는 삶이라 돈을 조금 더 냈지만 약 200 만원과 3개월을 들여 머리 자르기 직업 스킬+1 을 획득했다.


작가의 이전글 아이 둘 데리고 집도 없고 갈 때도 없을 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