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홍걸 Mar 18. 2022

꼭 알아야 할 스피치 4 - 인사말

이대감의 당부

꼭 알아야 할 스피치 4 – 인사말


이대감의 당부


 이번 시간에는 모임이나 행사에 갔을 때 인사말 한 마디 부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직책이 높은 경우라면 환영사나 축사 격려사 등을 해 달라는 부탁이 들어올 수 있죠. 이럴 때 정확한 순서를 모르면 무슨 말을 어떻게 해야 할지 난감해질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아주 쉽고 편하게 하면서도 사람들에게 멋진 메시지를 전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이것도 공식에 따라 내가 할 말을 대입시키면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먼저, 인사말 환영사 축사 격려사 이 단어의 의미부터 확실하게 이해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인사말이란, 주최자 입장에서 행사에 참가한 사람들에게 반갑고 감사하다며 인사차 하는 말입니다. 그래서 반갑다는 말과 고맙다는 말을 꼭 넣어야 하겠지요. 


 환영사는, 역시 행사 주최자 입장에서 이 자리에 참석한 사람들에게 환영한다는 말을 하는 겁니다. 여기에도 역시나 환영한다는 말과 고맙다는 말이 꼭 들어가야 합니다.


 축사는, 이 행사를 축하해 주기 위해 외부에서 참석한 사람 중에, 유명인사에게 좋은 말씀 한 마디 부탁하는 걸 말합니다. 여기에는 반드시 축하한다는 말과 함께, 이 행사에 참여한 사람들이 들었으면 좋겠다고 생각되는 덕담이나 좋은 이야기를 해 주면 됩니다. 


 처칠의 옥스퍼드대학 졸업식 축사, 스티브 잡스의 스탠퍼드대 졸업식 축사, 조앤 롤링의 하버드대 졸업식 축사, 로버트 드니로의 뉴욕대 예술대 졸업식 축사, 방시혁 대표의 서울대 졸업식 축사 등은 명연설로 알려져 많은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고 있습니다. 이런 걸 한 번 봐 두면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격려사는, 체육대회나 워크숍 등의 행사에 참여한 사람들에게 용기나 의욕이 솟아나도록 동기부여나 격려가 되는 말을 해주는 걸 말합니다. 이것도 유명인사가 하는 경우가 많죠. 격려사에 들어갈 내용은 참여한 사람들에게 칭찬과 앞으로의 희망을 말하면서 그들의 마음에 동기부여가 되는 말을 해 주면 좋습니다. 


 그럼 인사말을 하는 공식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인사말의 공식은 ‘이대감의 당부’입니다. 이대감이 사람들에게 당부하는 말을 한다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이대감의 당부] 


1. 이름 

 자신의 소속과 이름을 다시 한번 명확하게 말합니다. 사회자가 소개를 했다고 하더라도 다시 한번 자신을 소개하는 것이 좀 더 겸손해 보입니다. 

 "이 모임의 회장을 맡고 있는 김홍걸입니다"


 문장에서 주어가 중요하듯이, 연설에서도 현재 누가 이야기하는가가 중요합니다. 자기 직책과 이름을 천천히 또박또박 말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대단히 감사

 "오늘 이렇게 많이 모여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먼저 바쁘실 텐데도 불구하고 이렇게 모여 주신 사람들에 대해 대단히 감사하다고 말합니다. 상투적으로 말하지 말고 진짜 감사한 마음을 담아 말하는 게 좋습니다.  


 감사하다는 말 앞에, ‘화창한 날씨가 우리를 축복해 주는 것 같습니다’ 이런 식으로 적절하게 지금의 날씨를 넣어서 이야기하면 훨씬 더 인사말의 품위가 높아집니다. 


3. 감사

 이건 특별한 감사입니다. 이번 행사가 열리기까지 도움을 주신 분들이나, 자신이 생각할 때 특별히 감사를 해야 하는 사람들을 언급하면서 감사의 말을 전하는 겁니다.


 그리고 유명인사나 고위공직자 등이 참석했을 때는 한 사람 한 사람 직책과 이름을 거론하면서 특별히 참석에 대한 감사의 말을 전하면 더 좋습니다. 이 자리를 빛내주신 분들이니까요. 


 인사말은 이렇게 감사의 말을 전하기 위해서 하는 말입니다. 그래서 감사할 것을 잘 적어두었다가 세세한 에피소드까지 이야기하면서 감사의 말을 전하면 더욱 효과가 좋습니다. 


4. 의미

 오늘 행사의 의미, 목적에 대해 이야기를 합니다. 물론 다 알고 있겠지만 그래도 사람들에게 한 번 더 인식시켜 준다는 마음으로 말해주면 좋습니다. 만약 스피치 과정 수료식이라면 그 의미를 이렇게 말하면 좋겠죠.


 "오늘의 수료식은 오랜 시간 스피치 과정을 열심히 공부하고 이제 과정을 수료하는 것에 대해 축하하는 중요한 자리입니다. 그동안 자신감과 스피치 능력이 많이 향상되고, 행복지수 또한 많이 높아졌으리라 생각합니다"


5. 당부

 이렇게 중요한 우리 모임이,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많은 협조를 부탁드린다는 말을 하는 겁니다. 

 "이 스피치 과정이 앞으로 계속 발전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지지를 부탁드리겠습니다” 


6. 부탁

 마지막으로 행사에 관련된 부탁의 말을 하고, 기원을 말을 하면서 마치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열심히 준비한 행사에 끝까지 함께 해 주시고, 조그만 선물도 준비했으니 꼭 받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참석자 모두의 가정에 행복이 함께 하길 기원하면서 제 인사말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회장 000이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꼭 알아야 할 스피치 3 - 건배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