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욱 May 10. 2021

다이어트를 할 때 몸 사진을 기록하면 좋은 점 3가지

강제성 / Feedback /데이터

Image by Sabine Mondestin from Pixabay

피트니스센터에서 운동을 하다 보면 대형 거울에서 본인의 사진을 찍고 있는 사람들을 종종 볼 수 있다. 


대체 운동을 하러 왔으면서 왜 이렇게 열심히 사진을 찍는 것일까? 


심지어 어떤 피트니스센터는 사진을 찍으라는 차원에서 '셀카 존', '포토존'등을 만들어 놓기도 한다. 나 역시 한 때는 몸 사진을 찍는 사람들에 대한 인식이 좋지 않았다. 건강을 위해 몸을 가꾸기보단 자랑을 하기 위함이 우선인 사람들처럼 보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다이어트>와 운동을 오랜 기간 지속하고 관련된 글을 쓰면서, 본인 몸의 변화과정을 기록으로 남기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깨닫게 되었다. 이 글에서는 <다이어트>를 할 때 몸 사진을 기록하면 좋은 점 3가지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1. 스스로에 대한 강제성


누군가가 시켜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도 있지만 대부분의 <다이어트>는 본인의 결심에서 비롯된다. 어쩌면 그래서 더 <다이어트>가 힘들게 느껴지기도 있다. 맛있는 것을 먹고 싶고, 운동을 하지 않고 편히 쉬고 싶은 나 자신과 끝없이 마주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야식을 줄이고, 운동을 지속할 수 있도록 스스로에게 강제성을 부여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인의 몸 사진을 매일 촬영해서 SNS에 업로드하는 것은 강제성을 부여하는 아주 좋은 방법이다. SNS에 업로드하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혼자 간직해도 좋다. 사진은 될 수 있으면 매일 아침에 촬영하는 것이 좋다. 그러면 야식을 먹고 싶어 지는 밤 시간에 


아! 내일 아침에 몸 사진을 찍어야 해


라는 생각이 들면서 참을 수 있게 된다. 처음 하루 이틀은 힘들 수 있지만 꾸준히 일주일 이상 지속하면 적응이 된다. 습관은 일정기간 지속하면 관성이 붙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야식을 줄일 수 있고 운동을 꾸준히 할 수 있다. 

20210508 몸상태
20210509 몸상태

2. 객관적인 FEEDBACK


사진을 찍어서 나의 몸을 기록하면 <다이어트> 진행 상황에 대한 분석이 가능하다. 오늘 찍은 사진을 과거의 사진과 비교해보는 것은 <다이어트> 상태를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또한 조언을 해 줄 수 있는 사람들이 주변에 있다면 사진을 공유함으로써 피드백을 얻을 수 있다. 특히 같은 장소에서 같은 시간에 비슷한 조명 아래서 촬영해서 변수를 줄이는 것이 객관적 분석에 용이하다.


나 같은 경우는 변해가는 나의 몸 상태를 촬영하면서 SNS에 업로드한다. 그리고 피드백을 요청하는 문구를 적어놓으면 댓글로 도움을 주시는 분들이 많다. 때로는 함께 <다이어트>를 진행하는 사람들이 모여있는 단체 채팅방에 사진을 공유하고 피드백을 요청한다. 그러면 같은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이 피드백을 해준다. 현 상태에서 개선해야 할 부분을 알 수 있고, 여러 가지 <다이어트> 팁을 얻을 수 있다. 이렇게 팁을 얻고 나의 <다이어트>에 적용하고, 그 과정에서 얻게 된 노하우들을 다시 이웃들에게 공유하면서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3. 소중한 나만의 데이터


Image by Gerd Altmann from Pixabay

<다이어트>로 하루하루 변해가는 나의 몸 사진을 기록으로 남겨 놓으면 단순한 사진 그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 오로지 나만이 얻을 수 있는 소중한 데이터를 얻는 셈이다. 매일 일정한 시간에 일정한 장소에서 변화과정 사진으로 남겨놓으면, 훗날 다시 한번 <다이어트>를 할 때 훌륭한 지표가 되어준다.


예를 들어 두 달 동안 70kg부터 60kg까지 10kg를 감량하겠다는 목표를 세운 사람이 있다고 가정해보자. <다이어트>를 진행하는 기간 동안 매일 사진을 찍었다면 훗날 이 데이터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정보는 다음과 같다.


 - 어떤 부분의 살이 먼저 빠지고 늦게 빠지는지.

- 어느 구간이 체중 감량의 정체기간인지.

 - 원하는 만큼의 체중 감량을 위해 소요되는 기간은 얼마나 되는지.

 - 60kg와 70kg 사이에서 내가 만족할 수 있는 몸 상태는 어느 정도 수준인지.


이 외에도 여러 가지 내 몸의 변화에 대한 고유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 이러한 정보들 뿐만 아니라 꾸준히 어떠한 일을 지속했다는 경험은 훗날 무언가를 시도할 때 할 수 있다는 강력한 자신감이 되어준다.


작가의 이전글 매 번 다이어트를 성공하게 도와주는 이 것의 정체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