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경희 Feb 25. 2022

해물 홀릭의 굴 이야기

인생 음식을 맛보기 위해선!

 "여보! 나 너무 아파. 빨리 응급실로 데려다줘!"

"이 환자 분 맹장 수술해야 할 것 같은데.":당직 의사.

배를 갈라 맹장 수술을 하겠다는 소리에 놀란 남편.

"여보, 여기서 나가자. ㅇㅇ 원으로."

"환자분 뭐 드셨어요? 식중독인 것 같은데.":간호사.

"맞아요, 그러고 보니, 제가 생 굴을 먹었어요."

그녀의 진단에 믿음이 갔던 남편은 곧 주사를 맞았고, 회복을 위한 링거를 맞고 집으로 돌아왔다. 이 날 나야말로 운전대를 잡고 혼비백산했다.


 자초지종을 들어보니, 해외 출장에서 돌아오기 전, 그 나라 식당에서 생 굴을 먹었다고 했다. 나중에 들어보니 동행했던 사람은 평소 ''가 강하다고 노래를 부르던 사람

이었는데, 조상의 산소에 갔다가 속 울릉증과 극심한 통증으로 산에서 죽을뻔했다고 한다. "굴"에 대한 찐한 기억이다.


 

  춥고 또 추운 길을 산책하는 이월이다. 코로나로 인해 외식이 점점 줄어들다가, 오미크론 발생 직전부터는 아예 집에서만 식사 준비를 하게 되었다. 이것저것 택배로 시장 가는 걸 대체한지도 오래되었다.

 

 "석화 10kg 주문요!"

가족 공동 카톡창에 이렇게 올려놓으면 식구 중 누군가가, '주문 완료' 되었다는 메시지를 남겨둔다. 이틀 후면 대문 앞에 큼직한 스티로폼 박스에 담긴 통영 혹은 서해안의 석화굴이 배달된다. 북향인 뒤켠은 야외 냉장고보다 더해 냉동고다. 냉장고에 넣기에는 불가능 부피지만, 이렇게 두면 필요한 양만큼 손질하여 쓸 수 있다. 


 

 처음 굴을 즐기기 시작했을 땐-얼음 위에 반굴을 올려두고 레몬을 뿌린 뒤 와인과 마시며 사람들과 친교를 다졌다. 정기적으로 갔던 뷔페 레스토랑에서도 굴이 채워지기 무섭게 다. 하지만, 어느 나라에서 통통하게 알이 찬 싱싱한 굴은 만나기 어려웠다. 본래의 재료로 승부수를 띄우기 어려우니,  치즈를 올려 오븐에 굽거나, 향채와 양파, 토마토, 레몬으로 화려한 색을 올린 것 등등. 아니면 진주가 나오는 관광지 굴이었거나!


  8년 전 진짜 굴 맛을 보았다-보령의 천북 굴단지 한 식당에서였는데, 손님이 앉자마자 주름 가득한 얼굴의 주인 할머니는 굴 한 자루를  대야에 쏱아부었다. 먹을 만큼 먹고 남기면 계산하겠다며. 직화로 굽기에 안성맞춤인 불 그물 위에서 껍데기가 열리고, 속 국물이 뜨겁게 끓으며, 겹겹의 한지를 붙여 굳힌듯한 껍질은 사방으로 튀었다. 목장갑을 끼고 앞치마를 두른 채 뜨거운 굴 껍데기 속의  국물까지 호로록 마셔가며 굴을 먹고 껍질은 내던지며  전쟁을 치렀다. 거기다 공장의 컨베어 벨트 돌아가듯 굴 밥  뚝배기는 칙칙푹푹 요란하게 돌며 식당 주방 쪽에서  얼마나 김을 내뿜던지!


 한참을 먹고 웃고 당황하, 창 앞에 펼쳐진 질퍽한 회색 갯벌을 보았다. 몇몇 사람들이 망태를 끌고 다니며 조개를 줍고 있는 풍경이었다. 굴은 갯벌 물을 하루에 6~7 리터 정도를 빨아들이고 내뿜으며 영양분을 섭취한다고 했다.  좋은 넓은 갯벌이 굴 성장에 좋은 환경인 것이다. 세계적으로 비싼 굴요리를, '굴한민국'에선 산촌에 사는 나조차 신선하게 즐길 수 있음에 감사한다.



 심심한 생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삼 개월 전부터 식재료에 변화를 주기 시작했다. 성탄을 위한 체크 천 위에

모스카토 한잔과, 찜한 굴을 대용량으로 차 먹다 보면

비린맛 없는 구수한 굴들이 연 입으로 흘러들어 간다.

짭조름한 바닷물과 어우러진 간은 자연 그대로라 환상이다:희희낙락! 화이트 와인에 단맛을 첨가 모스카토는 식탁을 운치 있게 만들고 얼굴을 달아오르게 한다.



술 못하는 나 달콤한 스파클링  맛에 끌려 단숨에 잔을 운다. 석화굴먹고나면  맛난 국물 남아 있다. 순두부찌개 국물로, 매생이 굴국으로,  굴전과, 두부조림 양념 국물로 요리를 해둔다. 인생 순두부는 이 국물 하나면 충분하다. 말로 표현이 어려울 만큼의 열광을 식탁에서 끌어낼 수 있다. 다시 눈이 내리고, 날씨는 춥고, 하루 네 번 오가는 마을버스가 적막함을 더하는 시간이면 나는 다섯번째  굴 주문한다. 넉넉히 초여름까지 먹을 수 있는 진한 국물과 깨끗한 굴을 저장해두기 위해서다.



  곧 삼월이다. 산책길을 따라 심어둔 개나리는 이제 그 키가 2m를 훌쩍 넘었다. 먹고 난 굴 껍데기는 정원 곳곳의 나무 아래에서 하얗게 건조되고 있다. 일 년이 지나면 부드러운 석회가루로 바스러져 토양에 도움이 될 터. 보리가 피기 시작하면 패독으로 호흡곤란이 일어날 수 있으니 생굴은 먹어서 곤란하다. 익힌 굴은 물기를 완전히 뺀 후 낱게로 분리하기 쉽게 하여 냉동한다.


 

 부침가루에 굴리고, 계란 물에 포옥 담가, 기름 두른 펜에 부쳐낸 굴 전, 밥 뜸 들일 때 찜해 둔 굴을 올려 다래나 파 양념장을 만들어 먹는 굴 밥, 매콤한 생 무 굴무침, 굴 영양죽, 굴 떡국 등등, 이번 겨울의 집 밥 특식은 굴이었다. '어부의 딸은 얼굴이 새까맣고, 굴 집 딸은 피부 보얗다.'는 옛말은 나에게도 증명되었다. 굴 먹기 좋은 나라, 세상에서 가장 굴이 싼 나라, 굴을 접시 가득 쌓아놓고 맘껏 먹을 수 있는 나라의 훌륭한 먹거리에 찬탄했던  2022년 겨울이다.


작가의 이전글 행운의 윤곽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