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경희류한의원 Jan 24. 2022

올바른 공진단보관법 및 복용법 알아두세요

설 명절이 얼마 남지 않은 시점에서 많은 분이 가족과 친지 또는 지인들을 위한 귀한 선물로 사향공진단에 관해 문의를 해주시고 계십니다. 이는 오래 전부터 조선의 3대 명약 중 하나로 널리 알려져 있으나 몇 년 사이 매스컴에서 유명 연예인 또는 정치인 그리고 체력적 소모가 클 뿐 아니라 빠른 신체적 회복이 필요한 운동선수의 건강관리법으로 소개되는 일이 잦아지면서 더욱 유명해졌는데요. 실제로 단기간 복용하더라도 일시에 전신의 기를 보충하여 소통시키는 효능이 탁월하므로 만성피로 등의 문제를 겪는 분들에게 더없이 좋은 선물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사향공진단의 효능과 복용 및 보관법 등 자세히 소개해드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조선의 3대 명약 중 으뜸으로 알려진 ‘사향공진단’


이는 ‘세의득효방’에서 처음 등장한 것으로 당시 원나라의 명의인 위역림에 의해 창방된 ’황제의 보약‘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동의보감의 기록에 따르면 선천적으로 허약한 체질을 가진 사람도 이를 복용하면 하늘이 준 원천의 기운을 굳건히 지키고, 오장육부를 튼튼하게 만들 수 있으므로 100가지의 질병으로부터 보호해준다고 되어 있는데요. 즉 과로로 인해 지친 심신의 원기를 회복해주고, 스트레스로 손상된 간의 기능을 되찾아 백병을 물리쳐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보약에서 빼놓을 수 없는 핵심 약재는 ’사향‘과 ’녹용‘인데요. 보정강장약으로 쓰이는 녹용은 강장과 보혈 작용이 뛰어나며 칼슘이 풍부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몸에 좋은 약을 먹었다 할지라도 기혈의 순환이 원활하지 않으면 약효를 제대로 얻기란 어렵죠. 따라서 강장약을 복용할 때는 기(氣)의 소통이 원활해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 역할을 바로 사향이 담당해주는 것입니다. 사향의 대표적인 효능을 정리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일시에 전신의 기(氣)를 소통시킨다.

2. 강심작용 및 혈류 촉진 작용, 호흡순환 개선 작용

3. 중추신경을 흥분시켜서 의식을 깨우고, 머리를 맑게 만들어준다.


또 공진단 조제 시 당귀와 산수유도 핵심 약재로 쓰이는데요. 당귀의 대표적인 효능은 혈을 보충해주면서 혈류를 개선해준다는 것입니다. 또 산수유는 생식기능을 강화해주는 효능이 있는데요. 이 외에도 다양한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이 4가지 약재의 조합으로 만들어진 공진단의 주요 효능을 요약하자면 빠른 원기의 회복과 면역력을 강화하는 데 있어 탁월하다는 것입니다. 





어떤 분들에게 선물하면 좋을까요?


- 선천적으로 몸이 허약한 분

- 만성피로로 항상 기력이 부족한 분

- 원인 모를 만성 통증에 시달리고 계신 분

- 면역력 저하로 잔병치레를 많이 하는 분

- 대상포진 등의 질병을 앓았던 분

- 큰 수술 후 체력 증진이 필요하신 분

- 평소 스트레스가 많은 수험생 또는 직장인

- 활동 및 운동량이 많은 운동선수 또는 운동인

- 불면증으로 수면 장애가 심한 분

- 갑상선기능저하증 또는 항진증에 해당하는 분

- 호르몬의 변화로 상열감이나 우울감 등의 증상을 겪는 갱년기 남녀

- 성 기능 저하로 발기부전의 고민이신 분

- 기억력 감퇴를 겪는 분

- 치매 개선 및 예방이 필요하신 분

- 체력이 저하되면서 급격한 노화가 걱정되는 분





약효를 오래 유지할 수 있는 공진단보관법


이 보약은 ‘냉동고’에 넣어 두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상온에서는 2주 정도 두는 것도 가능한데요. 깜빡하고 그 이상 오래 두는 경우가 많아 안전하게 냉동고에 넣어두실 것을 권장합니다. 냉동고에 두신 후 섭취하기 전에 미리 상온에 꺼내 두어 말랑말랑해질 때쯤 천천히 씹어서 드시면 되는데요. 도저히 챙겨 드실 시간이 없을 정도로 바쁘지 않은 이상 한 달 이내로 드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약효를 높여주는 복용법


물론 개인의 체질과 현재의 건강 상태가 다르므로 복용하는 법은 개별적인 처방 및 안내를 받는 것이 필요한데요. 다만 기본적인 복용법을 알려드리자면 특별한 처방이 없는 한 1일 1환으로 챙겨 드실 것을 권장합니다. 

아무리 몸에 좋은 약재로 구성된 보약일지라도 가벼운 영양제보다는 약의 개념으로 보셔야 합니다. 


따라서 1개를 넘어선 과도한 복용은 신체적인 부담을 가져다줄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죠. 대표적으로 어지럼증, 속 쓰림, 구토 등의 증상이 발현될 수 있는데요. 따라서 기력 회복을 위해 드시고자 하신다면 1일 1환을 기준으로 챙겨 드실 것을 권장합니다. 


또 약효를 높이기 위해서는 아침에 일어나서 식사 하기 30분 전에 드시는 것이 가장 좋은데요. 다만 위장이 약한 분들은 공복이 아닌 식후 드실 것을 권해 드립니다. 


그리고 복용하실 때는 약만 씹어서 드시는 경우 되직한 질감이다 보니 입안에서 이물감이 심하게 느껴질 수 있는데요. 따라서 미지근한 물을 머금은 상태에서 잘 개어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즉 올바른 복용법을 정리해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일 1환으로 오전 공복 상태에서 미지근한 물과 함께 드실 것을 권장합니다.





경희류한의원의 사향공진단은 원내 탕전실에서 직접 빚을 뿐 아니라 한약재 보관법부터 남다른데요. 한약재를 담은 밀폐용기를 한 번 더 일정한 온도 및 습도를 유지하기 위해 고급 제습 설정이 가능한 전자 제습 보관함에 넣어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는 습기뿐 아니라 먼지와 곰팡이 등의 차단을 도와주는데요. 항상 일정한 온도 및 습도의 상태를 유지하기 때문에 한약재의 품질도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는 보관법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회춘당 사향공진단은 신선도뿐 아니라 위생과 청결적인 면에서도 우수한데요. 현재 설 명절을 맞이해 소중한 분들을 위한 귀한 선물을 하실 수 있도록 ‘설 맞이 할인 행사’를 마련해두고 있습니다. 공진단의 효능과 제조 과정, 올바른 보관법과 복용법 등 다양한 정보가 상세히 안내되어 있는 스페셜 도록을 동봉하여 고급 원단의 보자기로 포장을 해드리고 있는데요. 이로써 품격있는 귀한 선물이 될 것입니다. 그러니 다가오는 명절을 기회로 마음을 전하고 싶은 분들이 있으시다면 이 기회를 이용해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작가의 이전글 공진단먹는법부터 보관법까지 제대로 확인하세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