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경희류한의원 May 10. 2022

갱년기피로 극복하는 데 공진단 도움 되는 이유

모든 여성은 화려한 전성기를 보낸 후 중년에 접어들면서 갱년기를 맞이합니다. 평균적으로 40~50대의 여성이 겪게 되며 짧게는 3년, 길게는 10년 가까이 다양한 불편 증상을 겪죠. 이는 노화의 진행으로 난소의 기능이 저하되면서 여성호르몬의 분비 변화로 나타나는 현상인데요. 보편적으로 35세를 기점으로 호르몬의 분비가 급격히 감소하며 완경을 맞이한 후 상열감, 안면홍조, 가슴 두근거림, 우울감, 불면증 등의 증상을 겪게 됩니다. 심한 분들은 근육통과 손발 저림 등의 증상을 느끼기도 하죠. 또 자율신경계의 균형이 깨지면서 호흡 곤란이나 가습 답답한 증상을 경험하기도 하는데요. 더불어 극심한 피로로 인해 일상생활을 유지하는 것에 있어 곤란함을 겪기도 합니다. 특히 요즘 코로나 후유증으로 가장 많이 언급되고 있는 증상 중 하나도 바로 피로인데요. 따라서 오늘은 갱년기 여성의 체력을 증진하고, 여러 증상을 개선하는 방법에 관해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갱년기 피로 극복을 도와줄 수 있는 ‘사향공진단’


본래 사향공진단은 갱년기 피로뿐 아니라 평소에도 피곤함이 심하고, 면역력이 저하된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보약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수승화강이라는 치료의 목적을 가진 환 형태의 한약으로 자연스럽게 열을 가라앉혀주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효과가 탁월하므로 갱년기 여성의 증상을 다스리는 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죠.


이는 사향, 녹용, 당귀, 산수유를 배합하여 조제되는데요. 먼저 사향은 중추신경계의 흥분을 유도하여 혈액순환과 관련한 작용을 합니다. 또 항염증 및 항균 작용도 가능한데요. 녹용은 면역 기능을 향상하고, 조혈 작용을 하며 콜레스테롤의 감소와 항노화 및 스트레스를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죠. 그리고 당귀는 보혈 작용과 혈소판 응집 저해 및 자궁 수축 억제를 돕는데요. 마지막으로 산수유는 주로 항염증 및 항당뇨 작용을 합니다.


이를 통해 사향공진단은 기본적으로 중추신경계의 손상 회복을 돕고, 혈압 또는 고지혈증과 같은 대사성 질환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또 남녀의 생식기능을 강화하며 항산화 작용을 통해 신체의 퇴행성 변화에도 도움을 주므로 갱년기 여성의 피로 개선뿐 아니라 다양한 불편 증상을 완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처방되기도 합니다.




갱년기 피로로 사향공진단 알아볼 시 주의할 점


1) 정식 허가받은 ‘진짜 사향’ 사용


이는 멸종 위기에 처해 있어 CITES 협약의 보호 대상으로 지정되어있는 사향노루에게서 얻는 약재입니다. 따라서 지극히 한정된 수량만 공급되고 있는 데요. 수요보다 공급의 양이 더 많다 보니 고가의 약재로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이로 인해 단가 조정을 이유로 가짜 약재로 조제 하거나 유사 효능을 가진 대체 물질을 쓰는 경우도 볼 수 있는데요. 하지만 앞서 설명해드린 약효를 그대로 얻고자 하신다면 ‘진짜 사향’을 사용해야겠죠. 이를 위해 경희류한의원에서는 원산지에서 엄격한 기준으로 선별하여 정식 경로를 통해 식약처의 인증을 받아 공급하고 있는 ‘조은생약’의 사향만 사용하고 있는데요. 이 외에도 녹용은 러시아산의 원용만 사용하고 있으며 당귀, 산수유도 엄격한 기준으로 직접 엄선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2) 원방 그대로 정량 준수 조제


사향은 소량만으로도 탁월한 효능을 보입니다. 하지만 공진단의 효능을 발휘하려면 1환당 0.1g의 함량으로 조제를 해야 합니다. 경희류한의원에서는 원방 그대로의 효과를 환자분들에게 전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생각으로 정량을 준수할 것을 원칙으로 조제하고 있는데요. 수종의 약재를 곱게 갈아서 채로 한 번 걸러 낸 후 곱게 빻은 사향과 혼합하여 제환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정량을 준수하여 조제한 것이 맞는지 한 번 더 검수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데요. 그러니 약재의 품질과 함량에 있어서 안심하셔도 됩니다.





더불어 아무리 몸에 좋은 보약이라 할지라도 개인의 체질과 현재의 건강상태에 적합하지 않고, 적정량을 복용하지 못한다면 긍정적인 영향을 얻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올바른 복용법과 함께 안내 및 처방받는 것이 필요한데요. 특히 갱년기 피로가 심한 분들은 신체 리듬의 균형이 깨진 상태이므로 더욱 세심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이는 신체적인 부분 외에도 여성호르몬의 영향으로 인한 심리적인 불안정 상태를 위해서도 안정적인 진료 및 상담이 필요한 데요. 따라서 심신의 안정을 찾기 위한 한방 치료를 알아보고 계신다면 사향공진단 외에도 개인의 체질과 증상에 맞춰 처방을 도와드리고 있으니 진료 및 상담부터 받아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