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경희류한의원 Jun 22. 2022

업무 능률 떨어뜨리는 ‘브레인포그증후군’ 극복방법은?

요즘 현대인들은 만성 피로에 시달릴 정도로 바쁜 일상을 보내고 있어 자신의 건강관리는 뒷전으로 미뤄두는 경향이 있습니다. 평소보다 조금 더 피로감이 심하고, 무력감이나 어지럼증,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더라도 대수롭지 않게 넘기는 경우가 많죠. 하지만 나열해드린 증상이 반복적으로 장기간 유지될 경우 건강 상태를 주의 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 확진 후 증상이 심해졌다면 더욱 눈 여겨 관찰해주셔야 하는데요. 물론 한 번씩 어지럽고, 멍해지거나 무력감이 느껴진다면 충분한 휴식과 함께 보양식을 드셔주신다면 회복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적절한 휴식과 수면, 음식, 운동 등의 노력을 시도했는데도 관련 증상이 나아지지 않는다면 ‘브레인포그증후군’을 의심해볼 수 있는데요. 이는 코로나 후유증의 일종으로 치료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따라서 특별히 무리한 것도 없는 것 같은데 유난히 몸이 피로하고, 무력해지며 머리가 멍한 증상이 느껴지는 분들이라면 오늘의 글을 집중해서 봐주시길 바랍니다.





브레인포그중후군이란?


명칭을 통해서도 알 수 있듯이 머릿속에 뿌연 안개가 꽉 들어 찬 것처럼 멍한 상태가 유지될 뿐 아니라 기력이 떨어져 무기력증을 느끼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로 인해 기억력과 집중력이 저하되는 것은 물론이고, 어지럼증과 두통이 반복될 수 있는데요. 더 나아가 전신으로 증상이 확대되어 팔과 다리에도 힘이 들어가지 않는 등 다양한 증상을 겪게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태는 뇌로 혈액과 산소가 원활히 공급되지 않아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로 인해 뇌압이 상승하게 되면서 뇌 혈류 장애가 발생하게 될 뿐 아니라 향후 뇌혈관 질환으로도 이어질 수 있기에 조기 치료가 중요합니다. 또 활성산소가 세포의 염증을 유발하여 뇌 인지 기능에 영향을 주는 것도 기전으로 언급되기도 하는데요. 현재 코로나 후유증인 이 증후군의 치료법으로 명확히 밝혀진 것은 없으나 발생 기전의 원리에 따라 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즉, 먼저는 뇌에 혈액과 산소가 원활히 공급되지 못하는 원인을 찾아 개선을 시도하고, 만성적인 염증을 완화해나가는 치료가 필요하다는 것이죠.





브레인포그증후군의 한의학적 치료


사실상 한의학에서는 매우 오래전부터 비슷한 개념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 두불청(頭不淸): 머리가 맑지 않은 증상

- 두중감(頭重): 머리가 무거운 느낌

- 두훈(頭暈): 머리가 어지러운 증상


이러한 한의학적 증상들이 브레인포그증후군과 일맥상통하는데요. 두불청, 두중감, 두훈 등의 대표적인 원인은 ① 원기 부족 ② 습답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원기가 부족해진 원인을 찾아 개선할 뿐 아니라 원기를 보충해주며, 습담을 제거하여 원활한 기혈 순환 및 뇌 혈류 개선을 도모해주는 것이 필요한데요.


또 이 증후군은 목의 내경정맥과 동맥 등의 혈관이 좁아지는 증상인 ‘협착’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경직되어 있는 저작근육으로 인해 턱 신경이 눌리게 되면 과민 반응을 보이며 목과 어깨의 근육을 긴장시키게 만드는데요. 이로 인해 목의 혈관이 눌리면서 뇌 혈류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침구 치료를 통해 근육의 경직을 풀어 혈류 개선을 시도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더불어 코로나 후유증의 경우 극심한 피로와 인후통, 후각 및 미각장애, 소화불량 등 여러 증상이 동시에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현재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는 증상을 종합하여 적절한 처방을 받는 것이 중요한데요. 따라서 경희류한의원에서는 충분한 상담을 통해 다양한 증상을 꼼꼼히 체크한 후 경직된 저작근육을 풀어주어 혈액순환부터 원활해질 수 있도록 처방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약물치료와 침구치료를 병행하여 관리해드리고 있죠.





브레인포그증후군은 일상생활에서 생각보다 다양한 부분에 있어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특히 바쁜 일정과 많은 업무를 소화해내야 하는 현대인들에게는 더욱 그러하죠. 집중력과 기억력이 저하되면 어떠한 일이든지 능률이 떨어지므로 결과에 대한 자책으로 이어져 우울 등의 심리적인 증상도 야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잠깐의 피로 정도로 대수롭지 않게 넘기다 보면 개인의 삶을 크게 떨어뜨릴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죠. 그러므로 증상의 완화를 위해 적극적은 노력을 기울여 주셔야 하는데요. 이는 발생의 원인을 꼼꼼히 살펴 체질 및 생활 습관 등의 고려를 통해 개인별 맞춤 치료를 해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평소 머리가 멍하고 어지러울 뿐 아니라 집중력 및 기억력 감소 등의 상태를 경험 중이시라면 브레인포그증후군을 의심하셔서 적절한 검사 및 진료를 진행 후 1:1 맞춤 처방을 받아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작가의 이전글 출산 후 다이어트약 복용 적정 시기와 효율 높이는 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