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경희류한의원 Sep 02. 2024

성인아토피 단계별 맞춤관리로 가려움증,진물 잡아야해요




안녕하세요. 경희류한의원입니다.

여름이다 보니 날이 많이 덥고 습합니다. 이때 유독 아토피로 인한 따가움, 가려움, 진물이 심한 분들이 괴로운 시기인데요. 환절기에 증상이 심해지는 분들도 계시지만 여름철이 되면 항상 더 심해져 걱정인 분들이 많이 찾아주십니다. 성인아토피는 완치라고 하지 않지만 근본 원인을 찾아 제거하고, 악화 요인을 배제하면 완치 수준으로 충분히 나을 수 있는 피부질환입니다.





여름만 되면 아토피로 간지러워서 힘들어요






아토피를 앓고 있는 분들의 경우, 국민건강보험공단과 대한아토피피부염학회 발표에 따르면 증상이 심한 환자의 10명 중 1명은 우울증, 수면장애 등 정신적인 질환에도 노출되어 있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큰 고통을 주는 질환이지요.


심한 가려움증으로 시작되는 아토피는 홍반, 피부건조증, 진물 등을 동반하고 주로 안면부나 팔꿈치 안쪽 등에서 발병합니다.

임상 증상에 따라 홍반, 구진, 수포, 농포 등이 반복되고 인설, 가피, 찰상, 미란 등에 혼재되어 만성화되면 색소침착이나 흉터, 태선화 및 반흔 등의 흔적이 남습니다. 그만큼 증상이 악화되면 일상생활에 큰 지장이 갈 수 있어 신속하게 치료에 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토피는 흔히 어린 아이들에게만 발생하는 질환으로 알고 계십니다.

하지만 현대에 들어 이러한 난치성 피부질환이 발생하는 원인은 불규칙한 식습관으로 인한 위장, 장내세균의 불균형 문제, 간에 부담을 주어 해독 작용이 떨어져 살균 능력이 저하된 경우, 호흡기를 통해 유입되는 외부 독소, 정신적 스트레스, 환경 변화로 인한 신체 스트레스, 면역력 저하, 약물 과다 복용 등으로 성인기까지 이어지거나 성인이 되어 새롭게 발병하기도 합니다.

특히 야외활동이 잦아지는 요즘 시기에는 오랜 시간 자외선에 노출되었을 때, 아토피 증상이 악화되거나 재발이 쉽습니다.



불규칙한 생활패턴이 끼치는 영향?




규칙적이지 못한 생활, 식습관은 우리 몸의 면역세포 기능을 저하시키고, 내부 장기와 면역체계의 불균형을 초래합니다.

특히 잘못된 식습관이 장내 유해균을 증가시켜 몸속에 독소를 축적하게 됩니다. 독소는 장에만 축적되지 않고 간에 이어 혈액으로 전신으로 퍼져 피부에도 쌓이게 되죠. 이러한 과정으로 무너진 면역체계는 아토피 등의 난치성 피부질환을 유발합니다.

피부염증이 만성화되면 피부 장벽이 약해지는 것은 물론, 피부가 건조해지는 분들이 많습니다.

또 환자분들을 살펴보면 기본적으로 1등급~7등급까지의 다양한 등급의 스테로이드 연고를 사용합니다. 면역억제제도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호르몬성 약물, 외용제는 사용이 누적되면 잠시의 증상은 완화될 수 있어도 장기적으로 사용하면 내성으로 인해 효과가 점차 떨어지고 피부가 약해지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 2차 감염에 노출되어 환부가 감염되어 습진성으로 번지는 경우도 많죠. 결국 스테로이드, 면역억제제는 근본적인 해결법으로 보기 어렵습니다.

한방에서는 아토피의 근본 원인을 면역력 약화와 체질 문제로 보고 원인이 되는 노폐물 및 독소를 제거하는 방향으로 치유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단계별 치료 프로세스




1. 염증확장기

아토피피부염이 늘어나는 시기에는 하루 하루 다르게 심해지는 증상을 진정시키고 홍반과 구분 등의 범위가 넓어지는 것을 우선적으로 막아야 합니다. 가려움 정도가 심하기 때문에 급성 염증을 완화하기 위한 치료와 홈케어 역시 중요합니다.



2. 반동기

스테로이드, 면역억제제 등의 증상 억제제를 사용해온 환자분들에게 해당됩니다. 경희류한의원에서는 약물에 대한 의존도를 줄여나가면서 홍반, 구진, 진물 등이 심해지지 않도록 살피고 있습니다. 또 2차 감염에 유의하여 집중 관리를 실시하고 증상 억제제에 대한 의존도를 끊어내면서도 반동이 심하지 않게 조절합니다.



3. 진정완화기

약물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는 과정이 끝나면 피부 장벽이 회복되고 새살이 올라오는 피부 자생력을 스스로 갖출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합니다. 저하된 면역력이 어느 정도 회복되고 새살이 돋는 과정을 통해 진물 딱지가 가라앉게 함과 동시에 이전의 건강한 피부로 회복되는 시기입니다. 이때 가려움증은 줄어들 수 있지만 새살이 돋는 과정에서 간지러움을 느낄 수 있으니, 이에 대한 관리도 함께 이루어져야 하며 잘 마무리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경희류한의원 난치성 피부질환 클리닉




1. 맞춤 한약

한약은 피부 염증을 완화하는 데에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대부분 오랜 피부 염증으로 인한 아토피로 힘들어 하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피부 염증을 완화하고, 몸속 노폐물이나 독소를 몸밖으로 배출하는 해독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염증과 해독은 서로 면밀히 연결되어 있기에 이 요소를 함께 잡으면서 체질의 문제를 보강하는 측면으로 한약을 처방합니다. 아토피 자체를 치료하는 것 뿐만 아니라 호전 및 재발방지를 위해 몸속 원인을 찾아 해결하는 것이 주요 목표가 됩니다.



2. 내원(침, 사혈침, 한약 외용제 및 광선요법)

환부의 가려움 및 각질 반응, 색소침착(흉터) 및 태선화 등의 증상들은 한약으로 몸속의 문제를 다스리고, 이미 자리 잡은 피부염을 침, 사혈, 한약외용제 도포, 광선요법 등을 통해 하나씩 잡아나가야 합니다. 특히 색소침착이나 흉터, 태선화 등의 만성아토피로 진행되었다면 외부에서의 자극을 통해 이런 부분을 최소화하거나 이미 발생한 부분을 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3. 홈케어(한약연고 및 스프레이)

피부질환 환자는 집에서 관리하지 않는다면 해결이 어렵습니다. 안내하는 주의사항을 잘 지키고, 집에서 한약복용과 더불어 한약으로 조제된 스프레이 및 연고를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환부 관리를 기본으로, 홈 케어 방법을 원장님과 상의하면서 효율을 높이고, 아토피를 극복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피부 염증은 몸 안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하는 과정과 함께 이루어져야 하며, 피부 면역은 면역반응이 과도하게 나타나지 않도록 합니다. 또한 면역력이 저하되어 외부 감염에 노출되지 않도록 즉, 피부 장벽을 이전의 건강한 상태로 회복될 수 있도록 꼼꼼하게 진료합니다.

예전에는 없던 양상이 보이거나 반복되는 아토피로 고생 중이라면 방치하지 않고 경희류한의원과 개선해 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동작구한의원 세심한 진료/케어가 필요하다면 경희류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