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경희류한의원 Dec 06. 2021

매운거먹고배아플때 증상 완화를 돕는 음식 7가지

많은 분이 스트레스받거나 힘든 일이 있으면 매운 음식을 찾고는 합니다. 통증 아닌 통증을 견디는 짜릿한 혀의 감각 때문에 순간적으로 스트레스가 해소되는 것처럼 느껴지기 때문이죠. 그러나 매운거먹고배아플때는 다시 스트레스를 받으며 후회할 수 있는데요. 심한 분들의 경우는 복통뿐 아니라 지속적인 속 쓰림과 설사 등의 증상을 겪을 수 있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매운 음식을 즐겨 드시는 분들이라면 복통이 나타나는 경우를 대비하여 적절한 대처 방법에 대해 알아둘 필요도 있겠는데요. 따라서 오늘은 위와 장에서 통증이 느껴질 때 어떤 방법으로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과도한 위산 분비가 원인?!


매운맛이 강한 음식은 그 자체로 위장에 부담을 줄 뿐 아니라 과도한 위산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자극이 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위 점막이 손상되어 속이 쓰리거나 복통이 나타날 수 있는 것이죠. 또 반복적인 섭취는 그만큼 반복적인 위장에 자극을 가하기 때문에 점막이 거칠어지게 만들며 염증 또는 궤양 등의 증상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매운 음식을 섭취한 경우 나타날 수 있는 대표적인 유형은 2가지로 구분해볼 수 있겠는데요. 첫 번째는 장에서 탈이 난 것처럼 복통이 느껴지는 것이고, 두 번째는 속이 쓰려서 위의 통증을 느끼는 것입니다. 이처럼 복통이 나타난다면 바로 소화제를 먹는 것도 도움될 수 있으나 소화의 문제 이전에 위장으로 가해지는 자극이 문제가 되므로 위점액을 보호해주며 편안하게 만들어줄 수 있는 약 또는 음식 등의 섭취를 통해 완화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매운거먹고배아플때 증상 완화에 도움 되는 음식 7가지


1) 양배추

이는 체내 염분을 외부로 배출시키는 작용을 하며 위 점막을 보호하고, 궤양을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매운 음식의 밑반찬으로 양배추 샐러드가 나오는 것을 쉽게 찾아볼 수 있기도 합니다. 


2) 마즙

마는 특유의 끈적한 점액질이 존재합니다. 이는 유신 뮤신이라는 성분인데요. 소화불량을 개선하며 위벽을 보호하는 효능이 탁월하므로 위염을 자주 겪는 분이라면 마즙을 즐겨 드시는 것이 도움 될 수 있습니다.


3) 녹차

타닌 성분은 매운맛을 중화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위의 환경을 개선해주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마신다면 위암의 발생률을 줄일 수 있다고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또 매운거먹고배아플때 설사가 동시에 나타나는 경우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4) 요구르트

매운 음식의 사이드 메뉴로 요구르트가 함께 나오는 것도 흔히 볼 수 있을 텐데요. 요구르트에는 카제인 성분이 있어 위장 내 보호막을 형성하여 복통이 일어나지 않는 환경을 만들어주며 장의 환경도 좋아지게 하므로 정장 작용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5) 우유

우유도 마찬가지입니다. 위 점막을 보호하는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매운 음식을 먹기 전 우유를 드시면 위장 내 얇은 막이 만들어지므로 매운 맛이 주는 자극을 방지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6) 매실액

흔히 체증이 있는 경우 섭취를 권장하기도 하는데요. 위장의 기능을 원활히 해주기 때문에 소화불량과 복통,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때 드셔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7) 꿀차

꿀은 독소를 제거하고 소화를 돕는 작용을 합니다. 개인에 따라 한 스푼만 먹어도 증상이 완화될 수 있으나 단맛이 강한 것을 좋아하지 않는 분이라면 따뜻한 물에 타서 차로 마셔주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매운거먹고배아플때 복용하면 좋을 경희류한의원의 맞춤형 한약과 엑기스 한약


1) 맞춤형 한약

기본적으로 역류성식도염 등 위장 관련 질환이 주요 원인이 된다면 위전도 검사와 양도락 검사 등을 통해 개인의 체질에 따라 조제 하는 맞춤형 탕약을 처방해드리고 있습니다. 개인마다 다를 수 있는 변증을 통해 문제가 되는 장부를 파악하고, 기혈의 상태를 분석하여 맞춤형 치료를 하기 위한 것이죠. 이때 환자의 기력상태에 따라 기혈이 정체되는 부분을 소통시켜주고, 소화 기능을 강화하는 보약재를 더해 상태를 개선하는데요. 더불어 다른 장부와의 관계도 면밀하게 살펴 모든 장부의 소통을 담당하는 비위 강화를 통해 회복을 돕습니다. 


2) 엑기스 한약

① 치위산/반백탕: 원내 한약물 연구소에서 ‘고농축 탕제 엑기스 한약 추출 공법’을 통해 조제한 치위산은 기능성 소화불량과 급·만성 위염으로 인한 복통 또는 팽만감, 속 쓰림, 식용 부진 등의 증상을 완화하는 효과가 탁월합니다. 또 반백탕은 습답의 정체로 인한 소화불량과 두통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죠. 

② 소합원: 1904년의 회춘당에서부터 4대째 이어받아 전해지고 있는 소합원은 소화불량, 체함, 구역 및 구토 등의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한방 소화제 명약입니다. 





이처럼 한약 치료뿐 아니라 침 또는 뜸 등의 치료를 병행하여 복부의 혈액순환을 개선하므로 증상을 완화할 수도 있겠는데요. 특히 매운거먹고배아플때는 복부를 따뜻하게 만들어주는 것도 필요합니다. 배가 차가워지면 장의 활동이 더욱 활발해지는 과정에서 설사뿐 아니라 복통을 동반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복부에 온기를 더해주는 것도 필요하죠. 지금까지 매운 것을 먹고 나서 불편한 증세가 나타날 때 상태를 완화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만 증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난다면 개인의 응급 처치도 중요하겠지만 특정 질환으로 인한 결과는 아닌지 검사를 받아볼 필요도 있습니다. 특히 역류석 식도염, 위염 및 위궤양 등 다양한 질환의 의심이 가능하겠는데요. 따라서 매운 음식뿐 아니라 식사 후 자주 소화불량과 복통 및 설사 등의 증상을 경험하는 분들이라면 서둘러 검사 및 진료를 통해 건강 회복을 위한 노력을 기울여 보시길 바랍니다. 

작가의 이전글 목이타는느낌, 역류성 식도염 의심해보세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