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버는 원리
돈 버는 비즈니스 4단계 방법을 적용하고 5개월 9,200만 원 매출을 만든 글천개입니다.
본론으로 들어가기에 앞서 온라인 비즈니스 예비 사업자 분들을 위해
무자본 창업과 소자본 창업에 대해 간략히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무자본 창업, 소자본 창업이라는 말은 정말 많이 듣는데
사업의 형태가 무엇이 됐든 무자본 창업이라는 말은 사실 틀린 표현입니다.
시간과 노력은 비용 중 가장 비싼데
눈에 보이는 창업자금 등 돈이 당장 안 들어간다고 무자본 창업이라고
표현하는 분야가 많습니다. 특히 온라인 사업 분야에서 그렇습니다.
기회비용이라는 점도 있지요.
그 시간에 다른 걸 했으면?이라는 겁니다.
무자본 창업은 말장난에 가깝고 사실 소자본 창업이라는
표현이 적절해 보입니다.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서,
온라인 비즈니스는 글로 시작해서 글로 끝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대다수 산업이 코로나 트라우마로 비대면 산업화되어 가고 있습니다.
온라인은 직접 만나지 않는다는 점에서,
글 또는 영상을 만들지 못하는 사람이 돈 벌기는 불가능합니다.
돈 많이 벌고 싶은 사람, 돈이 많이 필요한 사람은 많습니다.
지금 이 시간에도 수많은 도전을 합니다.
그런데 성공했다는 사람이 드뭅니다.
왜 그럴까요?
앞서 글이나 영상 만들지 못하면 돈 벌기는 불가능하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이렇게 비대면 콘텐츠를 만들고 수익으로 연결시키려면
4단계 원칙에 대한 이해가 먼저입니다.
즉, 돈 버는 원리를 알아야 돈을 법니다.
이거 모르면 평생 아무리 열심히 노력해도 제자리면 다행이고
시간이 지날수록 소득은 줄어듭니다.
아무리 열심히 노력해도 방향이 틀리면 헛수고입니다.
비즈니스 4단계 원칙만 알아도 누군가에겐 곧봐도 연봉 1억을 넘어
아파트 한채 가치 정도는 될 겁니다.
개인이 온라인 비즈니스를 소자본으로 창업하는 핵심 내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 단계별로 정리해드렸는데 한 두 번 경험 있으신 분은 아하!라고 하실 겁니다.
사업모델을 만들고 이를 홍보하고 수익으로 만드는 과정이고 방향입니다.
큰돈 주고 대행 맡기는 분은 위 단계 중 1개 이상 항목에 대한 이해가 없거나
방법을 모르기 때문입니다.
실은 자신이 뭘 모르는지 조차 모르는 경우가 대다수이지요. 저도 한참 그랬고요.
지금은 뭐든지 스스로 할 수 있게 됐습니다.
그건 이 글을 읽는 독자도 마찬가지가 될 겁니다.
일단 대다수 예비 창업가 분들은 1단계인 사업모델 부분부터 막힐 거예요.
맞습니다. 90% 이상은 이 1단계부터 제대로 해내지 못합니다.
왜요? 사업모델 만드는 기준도 없고 무엇보다
자신만의 사업모델을 만드는 방법조차 모릅니다.
이걸 팔고 돈을 받을 수 있을까?라는 이상한 죄책감도 듭니다.
최근 들어 제가 본 PDF 파일 중에는 "정치기사 읽는 법"이라는 것도 있더군요.
그 무엇도 콘텐츠가 되는 세상입니다. (콘텐츠=사업모델)
소자본 창업 사업모델은 자신에게 소득 즉 마진이 발생하는 아이템을 말합니다.
그게 제품 판매던 서비스 제공이던.
사업모델은 수익화 단계인 4단계까지 이어지도록 만드는 핵심 재료입니다.
이게 제대로 되어 있지 않으니 애초에 수익은 발생되지 않는 게 당연합니다.
첫 번째, 사업모델 만드는 방법은 정말 쉽습니다.
아마추어는 아무 경험/지식 없이는 사업모델을 만들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크몽이나 탈잉, 클래스 101만 보셔도 어떤 것들이 돈 받고 팔리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거기 있는 아이템 중 자신도 지식 혹은 경험이 있는 분야가 있다면
만들어 팔면 됩니다.
5천 원짜리 문서를 하루 10개 판매하면 5만 원입니다.
한 달이면 150만 원입니다.
5만 원짜리 문서를 하루 10개 판매하면 50만 원입니다.
한 달이면 1500만 원입니다.
서비스의 제공이므로 한 번 만들어 놓으면 꽤 긴 기간 동안 소득을 누릴 수 있습니다.
가끔씩 업데이트해주면 기간이 더 연장됩니다.
점점 후기도 쌓일 테니 저절로 마케팅/브랜딩도 됩니다. 그럼 더 많이 팔리니
선순환 구조가 생깁니다. 시간도 얼마 들지 않습니다.
방금 설명드린 부분이 온라인 비즈니스에서 가장 단순하면서 강력한
형태의 사업모델입니다.
두 번째, 당신의 사업 모델을 알릴 글 또는 영상을 만들 수 있어야 합니다.
사업의 본질은 거래와 수익인데, 사업모델을 당신만 알고 있고 거래 당사자가 없다면
거래와 수익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세 번째, 당신의 사업 모델을 알릴 글 또는 영상을 만들었다면
이를 필요로 하는 사람을 찾아서 최대한 많이 알려주고 보여주면
거래와 이에 따른 수익도 많이 발생하겠지요?
앞서 크몽이나 클래스 101 같은 곳들은 이미 유저들이
들어와서 활동하는 시장이라 홍보가 필요 없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후기나 리뷰가 없는 초창기 예비 창업가에게는 필요한 역량입니다.
네 번째, 수익화-소득으로 연결하기
이제 떨어져 있는 서말의 구슬을 꿰어 보물로 만드는 단계입니다.
자신이 가진 상품이 아무리 좋아도 상대방은 그게 좋은 건지 나쁜 건지
알 길이 없습니다.
따라서 상대방은 당신을 의심합니다. 내 돈을 빼가려는 사람이라고
의심하는 게 정상입니다.
체험. 그래서 체험을 먼저 해줍니다.
가장 저렴한 가격으로 먼저 체험하게 하면
상대방은 고마움을 느낍니다.
비싸지 않은 가격으로 의심을 없애고 신뢰는 높입니다.
그럼 좋은 후기들이 많이 쌓이게 됩니다.
이런 가격전략을 통한 신뢰도 상승 전략은
사람들을 혹하게 하는 저열한 방법이 아니라,
경영학 교과서에 나오는 시장 침투 이론에서 얻을 수 있는
흔한 기초 지식입니다.
여기서 모든 비즈니스 원칙을 통틀어 가장 중요한 원칙을 발견하셨습니까?
바로 상대방 입장에서(상대방으로 빙의해서) 사업모델을 만들고 - 팔리는 제품
상대방 입장에서(상대방으로 빙의해서) 글이나 영상을 만들고 - 궁금한 점 해결
상대방 입장에서(상대방으로 빙의해서) 거래를 하는 겁니다. - 상대방이 좋아하는 가격 조건
현재 개인들이 행하는 온라인 비즈니스에서
아이템(사업 모델)이 pdf 같이 간단한(복잡하지 않은) 것들이 트렌드가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간단한 PDF나 1~2시간 하는 온라인 강좌들이
학교 교육보다 100배는 잘 팔리는 이유는
거기서 나오는 지식/경험이 훨씬 실용적이기 때문입니다.
독자 혹은 시청자에게 쓰임새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게 성공 포인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