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천개 Feb 15. 2019

소득을 10배 높이는 2가지 성공 요소

실패와 성공을 염려하지 마세요

영어시험인 토익공부를 하던 시절 어휘와 문법 같은 기초에만 매달리고 시험을 보니 점수가 나오지 않았습니다. 필요한 점수는 850점 이상이었습니다. 어휘와 문법을 더 공부하는 대신 실전 문제풀이에 집중하니 그제야 원하는 점수가 나왔습니다. 기본은 중요하지만 원하는 걸 얻기 위해서는 실전이 중요합니다.


모든 종류의 성공에 대해서는 알지 못하지만 성공을 이루는 2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시도
-꾸준함


시도는 다양할수록 좋습니다. 여러 시도를 해봐야 유익한 시도인지 그렇지 않은 시도인지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전 경험을 통해 유익한 시도를 발견했다면 계속 강화해나가면 됩니다. 이게 꾸준함입니다. 유익하지 않은 시도도 유용합니다. 인생의 쓴 약이 됩니다. 시도 없이 이론만으로는 어떤 것도 발견하지 못합니다.


판매를 예로 들면 양말도 팔아보고 핸드폰 케이스도 팔아보고 자동차도 팔아보고 집도 팔아볼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고객과 여러 가지 형태로 대화를 나눌 겁니다. 이를테면 온라인 판매글이나 직접 응대가 그것입니다. 온라인은 글이 대화입니다.


글을 이렇게 썼더니 매출이 증가하거나 하락하더라
말을 이렇게 했더니 계약이 성사되거나 불발되더라


등 다양한 시도를 통해 매출이 증가되는 글이나 계약이 성사되는 말을 찾아내고 그 부분을 강화해나가면 되겠지요. 꾸준히.


즉, 매출이 하락하거나 계약이 불발되었다면 해당 행동을 개선하면 됩니다. 당장은 돈을 벌지 못하는 등 성과가 없으니 자신감이 떨어지는 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 여기서 많은 사람들이 포기하고 성공은 어려운 것이라고 단정 지어 버립니다. 단기간의 성공이나 실패를 위해 시도하는 것은 아닙니다.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한 적응력과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시도하는 것입니다. 적응력과 전문성은 크고 작은 성공과 실패로 만들어집니다. 인간관계도 처음 보면 어색하지만 자꾸 만나면서 서로에 대해 잘 알게 되어 상대방의 성격이나 행동이 예측 가능해지듯 말입니다. 그리고 실패(시행착오 등)를 해봐야 다른 사람들을 도울 수 있습니다. 성공하면 조금 알게 되지만 실패하면 모든 것을 알게 된다는 유명한 말도 있지요. 실패했다고 울 필요가 전혀 없다는 말입니다!


성공이든 실패든 전부 귀중한 자산입니다. 전부 자신이 직접 시도한 결과이기 때문입니다. 학원에서 아무리 잘 가르쳐줘도 문제를 푸는 것은 결국 자신이고 점수도 내 것입니다. 


어떤 제품이나 아이디어를 판매하느냐가 중요한 게 아니라 시도했냐 안했냐가 중요합니다. 시도했으면 엄지 척이고 시도 안 했으면 빵점입니다. 좋은 점수를 받은 사람은 나쁜 점수를 먼저 받은 사람입니다.  



 '구독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보다 재미있는 글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공유'는 마구 하셔도 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3만 원짜리 와인 사러 갔다가 7만 원짜리 구매한 사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