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천개 Mar 20. 2019

01. 후발주자도 1등이 될 수 있다

성공으로 가는 4단계 성공 전략

비슷한 사업을 하는데 일반적인 사람들의 사업 소득보다 월등히 높은 소득을 버는 사업가들이 있습니다. 이를테면 A는 월 200만 원 벌기도 어려운데 S는 월 2000만 원을 법니다. 심지어 같은 아이템을 판매하더라도 이런 격차가 존재합니다. 


바로 사업 전략을 가지고 있느냐 없느냐의 차이 때문입니다. 사업 전략은 아래 4단계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사업전략 4단계

목표 - 분야 - 방법 - 경영


1. 목표 : 자신의 열정과 열망이 담긴 구체적 목표가 있다.

예시) 기간 별 매출과 수익목표, 자신만의 브랜드 구축 등

자신이 정말 열망하는 목표가 있어야 끝까지 갈 체력과 정신력이 보장된다.


2. 분야 : 자신과 함께 늙어갈 분야를 선정한다.

예시) 자신이 잘하는 분야, 탁월한 분야, 좋아하는 분야, 갖고 싶은 가치나 제품의 산업을 분야로 선정

이제 나와 운명이 같은 친구가 생겼다. 분야다. 싫어하는 분야는 집어치운다. 벤치마킹은 필수


3. 방법 : 성공하는 방법 그리고 왜 성공하는지 이유를 알고 있다.

예시) 브랜드 창출, 지속적 소득, 폭발적 확장

자신의 비즈니스 모델이 어떤 서비스의 제공이든 제품의 판매든 탁월한 성과를 내려면 반드시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그것도 '잘'

대표적 온라인 플랫폼 - 카페,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틱톡, 팟캐스트 등

그리고 온라인 플랫폼을 왜 활용하는지 이유를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이 성공과 실패 또는 성공의 질을 결정한다.

온라인 플랫폼으로 획기적 소득이 발생하려면 일상, 정보, 광고의 채널로 자유자재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그냥 연결만 되어 있거나 친구만 많은 것은 쓸모없다.


4. 경영 : 자신만의 시스템을 구축하여 능동적으로 관리한다.

실패 없는 비즈니스 체계를 직접 구축 -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쳐 완성한 시스템을 반복 적용하면서 사업 전략을 계속 촘촘히 보완해 나간다. 아울러 간신히 만든 브랜드와 자산 관리에 심혈을 기울인다. 



위 4가지 사업 전략에서 눈에 띄는 것이 있습니까? 앞으로 위 4단계에 대해 하나하나 풀어서 소개할 예정입니다. 초보자도 이 글들을 통해 사업적 인사이트를 얻으실 수 있도록 자세히 쓸 예정인데 저만의 특급 비법들도 그 안에 넣도록 하겠습니다. 이를테면 같은 제품이나 서비스인데 누구는 5만 원에 팔고 누구는 200만 원에 파는 뭐 그런 내용 말입니다. 


-1인 기업가는 여유가 없다

남들보다 탁월한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이미 성공한 경험을 바탕으로 한 사업 전략을 보유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이 말은 '신입직원을 뽑는데 경력 있는 사람을 뽑는 격'이라고 생각할지 모르겠습니다. 사실입니다. 윤리적으로 비슷한 수준이라면 일을 진행하는 데 있어서 경력자가 신입직 원보다 유리한 측면이 있습니다. 


신입은 비용이 많이 듭니다. 신입이 성과를 낼 때까지 상당한 기간의 교육과 어리바리한 기간을 참아주는 것은 누가 봐도 비용입니다. 특정 대기업군의 신입직원 1년 내 퇴사율이 20%가 넘는다는 통계는 대기업이 신입직원을 뽑는데 '경력자 우대' 문화를 만드는 이유 중 하나가 되기도 합니다. 


경력자는 이런 비용 없이 바로 일에 투입시킬 수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작은 회사일수록 신입보다 경력자를 선호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하물며 1인 기업이나 영세업체는 신입을 교육시킬 여력이 없습니다. 1인 기업으로 시작하려는 예비사업가는 그 자체로 대표이며 직원입니다. 그래서 서둘러 시작하고 실패하면서 끝까지 '빨리' 가봐야 합니다. 그래야 자신이 운영하는 사업의 전체 지도가 그려지며 자신만의 사업 전략을 만들 수 있습니다. 되도록 큰 종이에 사업의 각 단계들을 연필로 전부 기록하고 각 단계 밑에 세부사항들을 빠짐없이 적으면 탁월한 부분과 부족한 부분이 한눈에 들어옵니다. 이 사이클을 계속 반복하면서 사업 전략은 촘촘히 완성되어 갑니다.


-창업에 자꾸 실패하는 이유

요새 너도나도 자영업 시장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특히 은퇴나 퇴사 뒤 창업 열풍은 과거나 지금이나 여전합니다. 직장에서는 더 이상 시간과 경제의 자유를 찾을 수 없음을 잘 알기 때문입니다. 이들이 바라는 것은 억만금보다 직장 시절보다는 많이 벌면서 저녁이 있는 삶, 주말이 있는 삶, 가족과 함께 하는 삶입니다. 



그러나 대다수는 직장 다닐 때보다 더 큰 좌절을 겪는 것이 현실입니다. 왜 그럴까? 자신만의 사업 전략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정확하게는 사업에 성공한 경험이 없기 때문이고, 이 경험의 부존재로 인해 만성 불안과 '꿈이 다 뭐야'라고 외치며 다시 대리운전이나 알바로 등이 떠밀립니다. 과거보다 못한 상황에 처해지게 되는 것이지요.


-후발주자도 1등이 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후발주자가 최고가 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잘하는 사람과 손을 잡으면 됩니다." 서울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교수님이 세미나에서 한 이야기입니다. 스탠퍼드대학은(제 기억이 맞다면) MBA 과정에 있어서 타 대학보다 상당히 늦었지만 상위권 대학들과 연계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경쟁력을 높였으며 그 결과 2015년 기준 MBA 순위에서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을 제치고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후발주자도 1등이 될 수 있습니다. 

이제 막 시작하는 초보자는 한계가 많습니다. 그중 가장 큰 위험은 성공해본 경험이 부족하다는 것 그리고 시장의 후발주자로서 상당히 불리한 위치에 있다는 것입니다.  방금 시작했고 경험이 없기 때문에 당장은 초보 딱지를 붙이고는 있지만 이미 무수한 시행착오를 겪으며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은 성공한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다면 시간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이고 자신의 분야에서 지속적 소득과 더불어 강력한 브랜드를 빠르게 구축할 수 있습니다. 



그럼 앞으로 초보자도 전문가가 되는 사업전략 4단계 시리즈 내용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시간과 경제의 자유를 원한다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