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천개 Dec 27. 2018

매일 1,000명 방문하는 스타 블로그 만들기 2탄

주제 정하기 - 일관성!

오늘은 블로그 주제정하기에 대해 말씀드립니다.


블로그 운영에 있어서 주제 정하기는 매우 중요합니다. 자신이 운영하는 블로그에 모처럼 방문자가 들어왔는데 블로그의 글들이 어떤 글은 여행이고 어떤 글은 유머이고 어떤 글은 정치이슈라면 방문자는 어지럽습니다. 대체 뭐하는 블로그인지 알 수 없는 것이지요. 그래서 일관된 주제로 글을 쓰는 것 이 중요합니다. 이는 온라인 카페를 운영하든 책을 쓰든 일을 하든 마찬가지입니다. 


일관된 주제로 글을 쓰면 한마디로 뭐하는 블로그인지 독자에게 명확히 보여줄 수 있으며 이는 블로그의 검색노출에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그럼 일관된 주제가 왜 좋은지를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블로그 작성자 입장에서는

-여러 주제를 오가며 우왕좌왕하지 않는다

-주제의 범위가 정해져 있으므로 '내일은 뭐쓰지?' 라는 고민이 줄어든다

-보다 전문적인 컨텐츠를 제공할 수 있다


블로그 방문자 입장에서는  

-일관된 주제에 대해 잘 정리된 블로그이므로 반갑고 고맙다(믿고 신뢰하는 팬이 된다)

-새로운 컨텐츠를 기다리게 된다

-다른 사람에게도 추천하게 된다


주제가 일관되면 방문자가 자신의 블로그에 보다 오래 체류하고 더 많은 사람이 더 자주 오게할 수 있습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검색노출에도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글을 쓰는 목적이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의견을 빠르고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라면 주제의 일관성은 몇 번을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좋은 컨텐츠는 검색 노출의 기회를 보다 많이 부여하겠다는 네이버의 취지와도 일치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2가지 블로그를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1. 맛집, 게임, IT 등 이것저것 짬뽕 블로그



#2 맛집 전문 블로그


만약 당신이라면 위 1번과 2번 블로그 중 어떤 블로그에 가고 싶으신가요? 맛집 정보가 궁금하다면 아마도 #2 블로그를 선호하시겠지요? 


일관된 주제의 중요성은 알겠는데 어떻게 하면 일관된 주제로 쓸 수 있을까요? 이를 알기 위해서는 각 주제가 어떤 종류로 구분되어 있는지 알아야 합니다. 


이 주제라는 것은 네이버에서 정해놓은 것이 있고, 이에 맞게 활용하시면 됩니다. 방금 이야기한 네이버에서 정해놓은 주제는 두 가지 도구를 통해 명확히 알 수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카테고리

-네이버 카페 카테고리


먼저 네이버 블로그 카테고리를 살펴 보겠습니다. 

네이버 홈에 보시면 아래와 같이 카테고리가 나뉘어져 있습니다.


먼저 네이버 공식 홈에서 블로그 탭으로 갑니다




블로그 탭으로 왔다면 '주제별보기'를 선택하면 '관심주제'가 나오는데 크게 4가지로 분류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어요. 




4가지 중 3번째인 '취미, 여가, 여행' 카테고리를 보면 게임부터 맛집까지 총 8가지 소분류로 나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럼 다른 탭들도 전부 살펴 보겠습니다.



엔터테인먼트, 예술 카테고리는 총 9가지 분류로 되어 있습니다.


 

생활, 노하우, 쇼핑 카테고리도 마찬가지로 9가지 분류입니다. 
 



마지막 지식, 동향 카테고리는 6가지 분류로 되어 있습니다.


즉 네이버 블로그 주제 카테고리는 총 4가지 카테고리에 32가지 분류로 되어 있음 을 확인했습니다. 

그런데 카테고리와 분류만 보면 자신이 운영하고자 하는 블로그의 주제에 대한 감이 잘 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때 네이버 카페의 카테고리 분류를 참조하면 보다 구체적인 내용을 알 수 있습니다.


네이버 공식 홈에서 '카페' 탭을 누릅니다.


 


카페홈에서 '주제별' 이라는 탭을 누르면 화면과 같이 '주제별 카페' 밑으로 네이버 카페의 카테고리가 나옵니다. 


 주제별 카페에서 나오는 카테고리는 게임부터 시작하여 총 25가지 입니다. 모든 카테고리를 잠시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주제 탭 끝에 보면 다음보기 표시가 보입니다. 누르면 다음 주제로 이어집니다.







 총 25가지 카테고리가 나오고 자세한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게임 12가지

-만화/애니 10가지

-방송/연예 8가지

-문화/예술 13가지

-영화 13가지

-음악 18가지

-팬카페 14가지

-여행 13가지

-스포츠/레져 24가지

-애완동물 14가지

-취미 11가지

-생활 11가지

-패션/미용 10가지

-건강/다이어트 10가지

-가족/육아 9가지

-컴퓨터/통신 12가지

-교육 14가지

-외국어 12가지

-인문/과학 16가지

-경제/금융 14가지

-정치/사회 10가지

-문학/창작 12가지

-동창/동문 7가지

-친목/모임 12가지

-종교/봉사 6가지


네이버 카페는 총 25개 카테고리와 각 카테고리별 세부주제 305가지로 분류되어 있고 이 범위안에서 글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저도 이 글을 작성하면서 정확하게 세어본건 처음인데 생각보다 많지요? 그러나 큰 카테고리 25개 안에서 결정하시면 별로 복잡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동물보호에 관심이 있다면 25개 카테고리 중 어디에 해당될까요? '정치/사회' 카테고리 일까요? 찾아보니 '애완동물' 카테고리에 있었습니다. 동물 보호라는 주제는 사회적인 주제라고 생각될 수도 있으나 네이버 분류상으로는 애완동물 카테고리에 포함됩니다. 


이와 관련해서 좀 더 말씀드린다면, 자신이 만약 '개/강아지'에 관련된 블로그를 운영하고 싶다면 가장 세분된 주제인 '개/강아지'와 관련된 글만 작성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블로그를 운영하다가 고양이나 동물병원에 대한 글도 작성하고 싶어서 작성했다면 마찬가지로 애완동물 카테고리 내의 주제를 다루는 것이므로 네이버 취지에도 맞고 독자들에게도 일관된 주제의 글을 보여주는 것이 됩니다. 





다른 나라로 아예 이주하는 '이민'과 같은 주제도 경제나 사회 카테고리에서 다룰 수 있어보이지만 '가족/육아' 카테고리에 존재합니다.




이색/엽기는 친목/모임 카테고리에 있습니다. 



이처럼 자신이 생각하는 주제와 네이버 분류에 따른 주제에는 다른 부분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이 다루고자 하는 주제를 네이버 블로그 혹은 네이버 카페의 카테고리 분류에서 한번쯤 찾아보는 것이 일관된 주제로 작성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여행 전문 블로그 

-이 블로그를 보는 것 만으로도 쌓여있는 일들 전부 제쳐두고 여행 가고 싶어진다. 현지의 느낌도 물씬 풍긴다.

글쓴이의 목적이 독자들의 여행을 독려하는 것이든, 자신의 신이났던 느낌을 생생하게 전달하는 것이든, 자신의 여행을 뽐내고 싶어하는 것이든 어떤 목적이든 일관된 주제로 글을 쓰는 바람에 그 목적을 달성했다! 


처음 블로그를 운영하기로 마음먹었다면 일관된 주제로 글을 쓰므로써 여러 주제를 오가며 우왕좌왕하지 않을 수 있고 독자에게 전문성을 어필하고 신뢰를 쌓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미 블로그를 운영중이라면 지금까지 자신이 포스팅한 글과 네이버 블로그 카테고리 분류의 비교를 통해 자신의 블로그의 방향성을 다시 한번 생각해볼 수 있는 계기로 삼을 수 있습니다.


이전글: 매일 1,000명 방문하는 스타 블로그 만들기 1탄

-반드시 알아야 할 블로그 기본 3가지 / 로직 말고 기본!

https://brunch.co.kr/@khushin/6

매거진의 이전글 880억 원 매출, 경쟁 없는 사업이 가능한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