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는 소비자다 Jul 13. 2019

서울시의 대표 사람 길, 서울로 7017의 탄생 배경

“서울로 7017.. 사실 46년 된 노후도로의 변신이라고?”

ⓒ서울로 7017 홈페이지

대한민국 최초 고가 보행길 서울로의 소비 지식을 알린다. 서울로는 사실 노후된 고가도로가 변신했다는 사실. 지금부터 알아보자. 서울의 대표적인 랜드마크 중 하나인 서울로 7017은 2016년 1월부터 철거공사를 시작. 1년 6개월의 공사를 마치고 2017년 5월 20일 개장했다. 대한민국 교통의 중심 서울역을 기반으로 만들어지고 국내 최초 고가 보행길인 만큼 시민들은 물론 관광객들에게도 많은 관심을 받았고 개장 첫날 무려 15만 1천 명이 방문했으며 이후 100일 동안 총 361만 명이 방문했다.


그렇다면 서울로는 왜 서울역을 중심으로 만들어지게 되었을까? 우리들은 소비자가 아닌 똑똑한 소비자가 되기 위해 서울로는 '서울역의 동. 서를 이어주는 고가도로' 였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그렇다면 먼저 서울역 고가도로가 왜 생겼는지 알아보면 1970년 대한민국의 눈부신 성장을 이룬 산업화 시대 서울의 주요 교통지였던 서울역에 많은 인구들이 몰리기 시작했다. 하지만 철도의 특성상 역의 동쪽과 서쪽이 분리되어 있었기 때문에 점점 많은 이용자들이 불편함을 겪었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만든 것이 바로 서울역 고가도로이다. 그렇게 만들어진 다리는 37년이 넘는 오랜 시간 동안 만리동과 청파동, 남대문시장을 이어주는 역할을 톡톡히 해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시설이 노후되어갔다. 결국 2006년 '정밀 안전진단'에서 'D'등급을 받으면서 서울시는 고가도로 철거를 검토해야 하는 상황이 되었다. (정밀 안전진단= 시설물의 구조적 안전성과 결함의 원인 등을 조사ㆍ측정ㆍ평가하여 보수ㆍ보강 등의 방법을 제시하는 행위)

ⓒ서울로 7017 홈페이지

하지만 바로 철거를 하게 되면 공사 시 교통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높아 13톤 이상 차량 진입 제한 등 점진적인 규제를 하고 관리를 하며 다양한 해결방법을 논의했다. 결국 2012년 다시 D 등급을 받게 되고 폐장을 앞두고 논의하던 중 서울역 고가를 철거하느니 보행길로 재활용 하자는 아이디어가 처음으로 나왔다. 철거를 어떻게 하느냐만 고민했지 재활용하는 방안을 생각하지 못했었다. 그렇게 서울특별시는 노후된 시설을 철거하지 않고 재활용했던 다양한 해외사례를 연구하며 장단점을 보완했고 결국 2014년 9월 성공적으로 서울로 7017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서울특별시

서울역 고가의 변화 모습

ⓒ서울특별시
ⓒ서울특별시

아 그리고! 서울로라고 하면 되지 왜 어렵게 서울로 7017이라고 불리는지 궁금한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서울로 7017 브랜드 네이밍에는 3가지 의미가 숨어있는데 1970년 만들어진 고가도로가 2017년 공원으로 다시 탄생,

시작의 70과 새로운 시작의 17을 섞어낸 스토리다. 게다가 17개의 사람 길을 연결했다는 것과 17m 높이의 도로라는 의미도 담겨있다. 결과적으로 서울로는 서울역의 랜드마크로 자리 잡으며 기존의 역사적인 시설을 재생하여 시민들을 위한 친환경적인 공간으로 재탄생시켰다. 최근 도시재생이 중요한 화두다. 사전에서는 고작 '쇠퇴한 도시를 부흥시키는 일'이라고 표현한다. 하지만 쇠퇴한 도시 그 속에는 많은 사람들의 소중한 추억과 다양한 이야기들이 숨어있다. 그렇게 서울특별시는 시민들의 추억을 현대적 기술과 방식으로 재해석하고 있다. 청계천을 시작으로 서울시청 앞 광장을 넘어 이젠 서울로 7017을 만들어냈다. 가족단위의 시민들과 남녀노소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쾌적하고 매력적인 공간을 말이다. 서울역은 하루 39만 명이 이용하는 중요한 교통의 중심이다. 아쉽게도 지금까지는 단순히 바쁘게 지나가는 곳, 환승만을 위한 곳이었지만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엄청난 잠재력을 지닌 서울역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기를 바란다. 한 문장이 생각난다.

“역사적 기억 없이는 어떠한 아름다움도 없다” -독일 철학자 아도르노

서울로 7017을 계기로 사람과 환경을 배려하는 장소들이 다양하게 생겨나 서울특별시 도시의 가치를 높

이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우리가 오늘 기억해야 할 것은 3가지다.

1. 서울로는 사실 46년 된 서울역 고가도로였다.

2. 서울로 7017에는 3가지의 의미가 숨어있다.

3. 청계천, 서울 특별 시청 앞 광장, 서울로7017은는 도시재생 사업의 일부분이다.

ⓒytn


작가의 이전글 대한민국 대표 '먹는 샘물' 삼다수의  비밀 …③경쟁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