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의료기관도 브랜드 마케팅을 해야 하나 ?
지금도 그렇치만 한때 브랜드 마케팅이 마케팅의 대세로 불리던 시절이 있었고 그러한 시대에 병의원도 브랜드를 키우기 위해서 신문에 1면 지면 광고까지 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고대 노르웨이에서 목동들이 소의 소유를 구분하기 위해서 인두로 찍었다는 의미인 Brandr에서 유래된 브랜드 라는 단어는 지금까지 마케팅에서 아주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많은 기업들이 자신의 브랜드를 만들어서 홍보에 열을 올리곤 했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모든 행위는 다른 상품과의 차별성을 부각하기 위해서 진행하는 마케팅활동이었으며 브랜드관리가 마케팅의 처음과 끝이라고 생각해도 될 정도로 중요성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것의 전제조건은 소비자들이 정보를 적게 가지고 있는 경우에 해당하는 말이였으며 최근에 SNS의 발달과 인터넷의 발달로 인해서 서비스 공급자우위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정보의 비대칭성이 더 커지고 있는 현실에서는 아주 맞지 않은 말이 되곤 합니다. 심지어 브랜드는 죽었다고 외치는 경영자나 학자들이 많아지고 있는 것이 최근의 현실이기도 합니다. (나는 왜 루이비통을 불태웠는가 – Regis Mckenna-) TV를 보면 기업체들이 상품을 광고하지 않고 자기기업의 이미지만 광고하는 경우(SK 텔레콤의 사람을 향한다는 둥 KT의 올레 등등…사람을 향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의 지갑을 향하는 것이 현실임)들이 많은데 이제 이러한 것들이 많이 의미가 퇴색하고 있다는 것이지요
브랜드는 죽었습니다. 아니 1차의료기관은 브랜드가 없다고보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물론 하바드나 존스홉킨스 메이요 클리닉과 같은 브랜드는 남아있으며 일반 산업에서 루이비통이나 코카콜라 같은 브랜드는 아직도 남아있습니다. 하지만 거품이 많거나 접근성이 매우 떨어지는 것이 사실이며 코카콜라나 맥도날드의 브랜드는 훌륭하지만그 브랜드가 주는 가치가 훌륭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별로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고도화된 마케팅 기법들이 브랜드의 가치를 올렸지만 동시에 거품이 많이 키웠다는 것으로 생각해 볼 수 있지 않을까요 ?
물론 그래도 사람들은 여전히 브랜드를 보고 믿고 구매하는 경향이 아직도 강하게 있습니다. 문제는 이러한 것이 시간이 지나면 점점 약해질 것이며 비용투자 대비 그 효과는 아주 미미하게 될 것이라는 점입니다.
다시 말하면 브랜드는 죽었지만 정확하게 말하면 브랜드를 만들어가는 과정 즉 브랜딩이 죽은 것이고 그러한 것은 거품이 없는 그 나름대로의 품질과 차별화로 그 브랜드가 시장의 판단을 받게 될 것이라는 점입니다.
브랜드의 진정성은 브랜드 전체를 관통하는 일관된 컨셉트를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서 고집스럽게 추구해 나가는 것에서 비로서 찾을 수 있으며 브랜드의 본질은 제품이름이 아닌 제품과 서비스의 가치에 진정성을 담을 수 있을때 비로소 성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의료기관으로 돌아와서 1차의료기관의 경우 과거에는 자기 이름을 딴 병원이 대부분이었으나 최근에는 브랜드를 만들어서 이름을 짓는 경우가 많이 있지요 그리고 병원 이름과 병원 HI를 하고 브랜딩을 하고 있다고 착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그냥 최소한의 행위이며 그러한 행위가 오히려 몸통을 흔들어 버리는 경우가 많고 그것으로 마케팅을 다했다고 생각하고 그 다음은 왜 환자들이 안 늘어나는 지 투덜거리는 원장님들을 많이 봅니다. 아주 간단하지요 왜 안늘어나는지는….
1차의료기관 역시 자기만의 차별화 전략과 자기만의 품질 향상을 통해서 시장의 판단을 구할 때 대박 병원이 될 것이라는 점은 믿어의심치 않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의료기관들은 의료제도와 정책의 틀안에 묶여서 자기 발전을 도모하기 어려운 것이 한국의료기관의 현실이며 이것은 나중에 전세게 의료시장의 경쟁에서 도태되는 시발점이 될 가능성이 아주 높아보입니다.
신제품을 개발하고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러한 가운데서 자연스럽게 브랜드가 정립이 되는 것이 맞는 것인데 이것은 단시간에 돈을 투자하여 만들어 갈려고 하고 그러한 비용을 뽑기위해 거품이 많아진다면 그 브랜드는 백전백패할 것입니다.
뱀다리 1 ; 브랜드 만들기 위해서 네이버나 다음에 광고하라고 하는 것은 정말 웃기는 짬뽕인걸로…
뱀다리 2 ; GF는 100년 기업이 될 생각이 없으므로 앞으로 브랜드 마케팅은 안하는 걸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