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심플TV Sep 26. 2021

이제는 必환경 시대, 제로웨이스트

생활 속제로웨이스트실천 방법 10가지

안녕하세요. 심플TV의 초아입니다.


최근 미세 플라스틱이 엄청난 환경 문제가 되고 있죠?

코로나19로 일회용품 사용이 늘어나고, 택배량도 증가되면서 쓰레기 문제가 날로 심각해지는 것 같아요.


저는 미니멀라이프를 시작한 후, 쓰레기를 버릴 때마다 '내가 버리는 쓰레기가 과연 재활용이 되긴 하는 걸까?'라는 의문점이 들었어요.

플라스틱 관련 다큐멘터리를 보면서 그 심각성을 더 느끼게 되어 이렇게 제로웨이스트까지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요.


제가 실천하고 있는 생활 속 제로웨이스트 실천 방법 10가지를 공유할게요.


1. 텀블러와 친환경 빨대 이용하기

플라스틱은 만드는 데 5초, 사용하는 데는 5분이 걸리지만,

버려진 뒤 분해되기까지는 500년이라는 시간이 걸린다고 해요.

그래서 저는 텀블러와 함께 스테인리스 빨대도 꼭 챙겨서 외출하고 있답니다.


2. 장바구니 챙기기

환경에 관심을 갖게 되면서부터 시장이나 마트에서 사용되고 있는 비닐이 다시 보이기 시작했어요.

어찌나 비닐 사용이 많은지 이 비닐들만 줄여도 환경에 큰 도움이 되겠다 싶더라고요.

이제는 장바구니뿐만 아니라, 포장되어 있지 않은 과일과 야채를 담기 위한 면 주머니도 항상 챙긴답니다.


3. 용기 챙기기

고기, 빵, 만두, 떡볶이 등 계획적인 장보기를 할 때면 항상 용기를 챙기고 있어요.

처음엔 거절당할까 봐, 유난이라고 할까 봐 용기를 내밀면서도 떨렸는데,

걱정했던 것보다 흔쾌히 담아 주시더라고요.


4. 분리수거 제대로 하기

분리배출을 잘하고 있는 줄 알았는데, 알고 보면 잘못된 방법으로 분리배출을 하는 경우가 많아요.

내용물은 비우고, 이물질은 씻고, 재질별로 분리해서 섞지 않고 배출하기!

이것만 제대로 실천해도 환경에 많은 도움이 될 거예요.


5. 제로웨이스트라이프 책 읽기

환경 관련 책을 읽는 것도 제로웨이스트라이프 실천의 한 방법이에요.

책을 읽으면 동기부여에 도움이 되고, 정확한 지식을 얻을 수 있으니까요.


그 외의 실천 방법들은 아래의 영상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어요!

https://youtu.be/RvrMppddoDE


완벽한 제로웨이스트는 어렵더라도 제가 할 수 있는 선에서 앞으로 계속해서 노력해 나갈 거예요.


혹시 여러분도 제로웨이스트라이프를 위해 실천하고 있는 것들이 있으신가요?

있으시다면 댓글로 함께 나눠주세요.


그럼 오늘도 심플한 하루 보내세요:)

작가의 이전글 통장&카드만 잘 골라도 절약할 수 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