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한 달 살기 준비

(4) 탐나는 전 체크카드 사용

by 허공


제주 여행이 이제 일주일도 남지 않았다. 큰 준비사항은 해결해 놨고 이제 작은 준비사항들을 하나씩 체크해보자.


1. 탐나는 전 체크카드 사용

‘탐나는 전’은 제주지역사랑상품권이다. 제주특별자치도가 지역 경제 활성화와 공동체 강화를 위하여 발행하는 제주도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지역화폐이다. 그렇다고 제주도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만 14세 이상인 국민은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탐나는 전의 장점은 1) 카드 충전 시 10% 추가적립, 2) 지류상품권 구매 시 10% 즉시 할인 3) 탐나는 전 앱에서도 카드 충전관리 기능 제공, 4) 지류상품권 현금영수증 발급 가능, 5) 카드사용액 30% 소득공제, 전통시장은 40%(탐나는 전 앱 내 소득공제 신청 필수)이다.

탐나는 전의 사용 혜택 한도는 1인 월 70만원, 연 500만원 한도 내이다.

탐나는 전의 카드 중 1)kb 체크카드는 kb국민은행 홈페이지 또는 앱, 국민은행 영업점에서 신청하며, 선불카드는 탐나는 전 앱 또는 농협중앙회/제주은행 발문하여 신청할 수 있다.

탐나는 전은 대형백화점,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 유흥업종 및 사행성 업소, 제주특별자치도 관내에 사업장 주소지를 두고 있지 않은 프렌차이즈 직영점에서는 사용이 불가하다. 따라서 우리가 잘 아는 이마트나 스타벅스에서는 아마 결제가 안 될 듯싶다.


탐나는 전은 실물 카드로 받을 수도 있고 모바일 앱으로 받아 사용할 수도 있다. 나같은 경우에는 모바일로 받아 kb페이에 등록을 해 놓았다. 가맹점 중 안 되는 곳도 있다고 하는데 거의 대부분은 된다고 한다.

탐나는 전을 받으면 소득공제 신청을 하고 계좌연결을 해 놓으면 된다. 돈은 미리 충전을 해놔도 되고, 그때그때 충전을 해도 된다. 환불은 마지막 잔액 변경 후의 카드 잔액을 기준으로, 잔액의 80프로 이상을 결제로 사용해야 남은 금액을 환불할 수 있다.


4가족이 가고 2월 중순부터 3월 초순까지니 내가 발급받은 카드로 70씩 두 번 충전하면 14만원 추가 적립이 되니 이득이다. 그 금액은 거의 다 쓸 것 같다. 가맹점 가입이 되지 않은 곳도 있으니 잘 사용해보자.

이제 며칠 안 남았다. 코로나 때문에 걱정도 되지만 어쩌겠는가? 조심하면서 즐길 수밖에 없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서평> 불안한 날들을 위한 철학을 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