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허공 Aug 17. 2022

<서평> 럭키

 

1. 작가: 김도윤

 자기계발 분야 베스트셀러 작가. 구독자 87만명(2021년 8월 기준)의 유튜브 채널<김작가tv>의 운영자.     


2. 프롤로그

 나이도, 성별도, 직업도 다른 1,000명이 넘는 성공한 사람을 만날 때마다 나는 늘 한 가지 같은 질문을 했다.

 “어떻게 성공할 수 있었나요?

 비슷한 질문에, 모두 약속이라도 한 듯이 똑같은 대답을 했다.

 “운이 좋았어요”     

 우리 인생에서 성공의 열쇠를 만드는 것에도 복리가 있다. 바로 당신의 하루하루가 쌓여 만들어진 ‘운의 복리’가 그것이다. 그 눈덩이는 처음에는 보잘 것 없이 작을지 몰라도 하루하루 쌓이다 보면 어느새 인생 전체를 바꿀 정도로 거대해진다.      

 행운이라는 뜻의 영어 단어 ‘lucky’는 단순한 운이 아니다. 우리가 어떻게 행동하느냐에 따라 인생의 수많은 난관의 문을 열어주는 행운의 열쇠가 될 수 있다. 그래서 나는 이 책에서 럭키를 ‘LUCK-KEY'라고 부르려고 한다. 내가 찾은 운을 만드는 일곱 가지 열쇠는 사람, 관찰, 속도, 루틴, 복기, 긍정, 시도이다.     


3. 인상 깊은 구절

 가. 내가 통제할 수 없는 것이 운이라면, 운은 어디서 오는 걸까? 인생을 살면서 내가 한 노력을 운이라고 말하지는 않는다. 그렇다면 운은 ‘누가’ 가져다주는 걸까? 바로 질문 속에 답이 숨어 있다. 누가, 즉 사람이다! 운을 가져다주는 건 사람일 수밖에 없다.     

 나. 대기업에 다니는 사람들 주변에는 직장인이 많을 것이다. 공공기관에 다니는 사람들 주변에는 당연히 공무원이 많을 것이다. 그런 안정적인 삶 또한 좋지만, 문제는 자신이 속한 세상에서만 삶을 살다 보면 다른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 잘 모른다는 것이다. 자신이 사는 곳이 세상의 전부가 아니다. 나 역시 그랬다. 기존의 나는 작가의 세상, 그리고 강사의 세상 안에서만 살고 있었다.     

 다. 많은 사람이 지금은 유튜브가 트렌드임을 알고 있다고 말한다. 하지만 그건 틀린 말이다. 그들은 유튜브가 트렌드라는 것을 알고 있는 것이 아니라, 그저 남의 일처럼 밖에서 구경하고 있을 뿐이다. 본인이 직접 그 트렌드 안에 있어야 진짜 유튜브의 세상을 알 수 있다.      

 라. 책 속에 사람이 있다. 책 한 권을 읽는다는 것은, 그 사람을 한 번 만나는 것 이상의 가치가 있다는 것을, 왜냐하면 그 책 한 권에는 그 사람 인생 전체가 담겨 있기 때문이다.     

 마. ‘오랫동안 꿈을 그리는 사람은 마침내 그 꿈을 닮아간다’는 프랑스 소설가 앙드레 말로의 말처럼 우리가 보고 듣고, 경험하는 나날이 모여 우리의 미래가 된다. 당신이 꿈꾸는 미래가 있다면 그 미래에 도착하기 위해 더 많은 시간을 써야 한다. 특히 경제적 자유가 목표라면 돈을 쓰고 즐기는 것만으로는 절대 원하는 미래에 도착할 수 없다.     

 바. 옳은 선택을 하기 위해서는 ‘지금 당장’이 아닌 ‘다음’의 상황을 내다봐야 한다. 둘째, 실패하더라도 다음이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셋째, 선택을 잘하기 위해서는 실력을 쌓아야 한다.      

 사. 무작정 열심히 하면 성공하는 시대는 지났다. 모든 것을 다 잘해야 성공하는 시대도 아니다. 투자 효과의 극대화를 위해 레버리지가 필요하듯 우리 삶에도 레버리지가 필요하다. 내가 하는 일의 효율성을 높이지 않으면 운이 들어올 확률도 그만큼 낮아진다. 그렇다면 운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     

 아. 인생의 성공은 기회의 양과 그 기회를 잡을 확률에 달려 있다. 

 자. 내 안에 잠든 운을 깨우기 위해서는 두 가지 노력이 필요하다. 첫 번째는 계속 시도하는 것이다. 복권에 당첨되기 위해서는 일단 복권을 계속 긁어야 한다. 두 번째는 그 운을 자기 걸로 만들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차. vip최준철 대표의 말, 처음에 운이 좀 없는 것처럼 보이더라도 실망하지 말고 계속 밀고 나가라는 거예요.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어느 정도까지는 성공할 수 있어요. 실제로 성공한 사람들을 보면 인디언 기우제 지내듯 끝까지 도전하거든요. ‘나는 실패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성공할 때까지 하기 때문에!’ 이런 정신으로 하니까 성공하지 않을 수 없는 거죠. 결국 운을 이기는 방법은 하나 밖에 없어요. 운이 좋든 좋지 않든 될 때까지 계속 반복하는 거예요.     

 카. 하루를 다시 살 순 없지만, 하루를 다시 돌아볼 수 있다면 분명 더 나은 내일을 살 수 있지 않을까?     

 타. ‘넌 안 된다’는 이유도 ‘넌 된다’는 이유도 사실 나 자신한테 있었다. 그 사람들의 말에서 거울 속의 나를 마주할 용기를 내야 한다.      

 파. 운이 들어왔을 때 그걸 ‘내 실력으로’ 착각하지 않기를, 운이 빠져나간 여백만큼 ‘내 노력으로’채울 수 있기를.     

 하. 운을 기다리되 내 역량만큼의 운만 기다리자. 고요한 바다에 적당한 파도가 다가오듯이 우리 인생에도 나에게 적합한 운은 반드시 온다. 당신의 목표와 관심이 당신의 미래를 당신이 원하는 곳으로 안내할 것이다.      

4. 나의 생각

 유튜버로서, 자기 계발서 작가로서 성공한 작가는 운에 대해 말하고 있다. 운이 통제할 수 없으며 언제, 어디서, 어떤 모습으로 나에게 다가올지 모른다. 하지만 그 운을 받아들이려면 내가 준비가 되어 있어야만 한다. 실력을 기르고 조용히 때를 기다리자. 그리고 행동하고 기다리자.

작가의 이전글 생일 축하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