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허공 Sep 21. 2022

다시 책은 도끼다(4)

우리가 집중해야 할 것은 미성의 시간이다


1. 인생을 이렇게 직선으로 놓고 봤을 때, 9할은 기존입니다. 이미 존재하는 것들이에요. 내가 살고 있는 당대, 내가 타고난 삶의 조건 등 대부분의 것은 기존입니다. 여기에 대해서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신경 써야 할 것은 나머지 1할인데, 그것의 9할은 기성입니다. 이미 이루어졌어요. 저는 이제 오십대이고, 남자로 태어났고, 많은 실패를 경험했습니다. 이건 끝난 겁니다. 되돌릴 수 없어요. 이것들도 변하지 않습니다. 그러면 남는 것이 1할의 1할입니다. 바로 미성이죠. 미성은 아직 이루어지지 않은 것들입니다.

2. 인간은 흐르는 강물과 같다.


3. 톨스토이의 살아갈 날들을 위한 공부


 식사를 준비하고 집을 청소하고 빨래는 하는


 일상적 노동을 무시하고서는


 훌륭한 삶을 살 수 없다.


4. 알랭 드 보통


 우리는 아이를 위해 빵에 버터를 바르고 이부자리를 펴는 것이 경이로운 일임을 잊어버린다.


5.진정으로 일에 몰두하고 있는 사람은 모두 삶의 모습이 단순하다.


6. 두 손으로 노동할 때 우리는 세상을 공부하게 된다.


    채소밭을 가꾸면서 나는 생각한다. 


    '왜 진작 이렇게 하지 않아


     지금 같은 행복을 누리지 못했을까?'


7. 육체노동이 정신적인 삶을 가로막는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사실은 정반대이다. 육체노동을 할 때만이 지적이고 영적인 삶이 가능하다.



8. 우리가 원하는 행복은 이미 모두 주어졌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진정한 행복의 원천은 우리들 가슴에 있다. 다른 곳에서 행복을 찾는 것은 어리석다.


자기 안에 없는 행복은 다른 어디에도 없다.


행복은 타인을 사랑하는 능력이다.



9. 현재의 삶은 최고의 축복이다.


    우리는 다른 때, 다른 곳에서


    더 큰 축복을 얻게 되리라 기대하며


   현재의 기쁨을 무시하고는 한다.


   지금 이 순간보다 더 좋은 때는 없다.



10. 나는 아무 것도 원하지 않는다. 나는 자유다. - 니코스 카잔차키스



11. 삶의 아름다움은 미래를 위해 


무엇이 좋을지 알지 못한다는 데 있다.



12. 불행하다고 느껴진다면 바로 자신이 저질렀던 모든 나쁜 행동을 기억하라.


우리는 결국 우리가 해왔던 것들의 합입니다. 10년 전에, 5년 전에, 그저께, 어제 어떤 삶을 살아왔느냐가 지금의 나를 결정해요. 그러니까 내가 지금 불행하다고 느낀다면 우선 내가 뭘 잘못했는지 반성해야 하는 거죠.



나의 생각


이미 벌어진 일이 나를 괴롭게 하도록 놔두지 말자. 앞으로 있을 미래가 나를 두려움에 쌓이게 하지 말자. 내가 지금 이 자리에서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하자.






작가의 이전글 그림자 행복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