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허공 Jul 30. 2023

두 번째 인생을 사는 것처럼 살아라


행복은 얻으려 한다고 해서 얻어지는 게 아니라 어떤 일의 결과로 나타나는 것이다. 사람이 행복하려면 '행복해야 할  이유'가 있어야 한다. 그리고 일단 그 이유를 찾으면 인간은 저절로 행복해진다. 알다시피 인간은 행복을 찾는 존재가 아니라 주어진 상황에 내재해 있는 잠재적인 의미를 실현시킴으로써 행복할 이유를 찾는 존재라고 할 수 있다.



두 번째 인생을 사는 것처럼 살아라. 그리고 당신이 지금 막 하려고 하는 행동이 첫 번째 인생에서 그릇되게 했던 바로 그 행동이라고 생각하라.


<빅터 프랭클의 죽음의 수용소에서>






우리는 종종 과거에 어떤 선택을 했다면, 내가 지금 이렇게 살고 있을텐데.. 이런 생각과 말을 하고는 한다.



하지만 지금이 바로 내가 과거로부터 돌아와 두 번째 인생을 살고 있는 것이라면? 어떻게 행동을 해야 할까? 



80세에 임종을 앞둔 삶에서 다시 40세, 30세, 50세의 나이로 돌아왔다고 생각한다면? 재산, 외모, 가족, 학력, 뭐 하나 보잘 것 없어도 몸뚱이는 건강하다면?



지금 나의 인생에서 가장 소중한 일을 지금 하자. 오늘 하루는 나의 두 번째 인생이다.








작가의 이전글 인간 내면에 잠재된 의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