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허공 Aug 07. 2023

최고의 하인이거나 최악의 주인은?


습관은 최고의 하인이거나 최악의 주인이거나, 둘 중 하나다. <나다니엘 에먼스>




1. 지금, 무엇이든 바꿀 수 있다.



지금까지 우리는 습관, 신념, 감정 등 쉽게 바뀌는 것은 자신이 위선적이고, 변덕스럽고, 불안정하다는 의미라고 배워왔다.



반대로 한결 같다는 평을 듣는 사람들은 믿음직하고, 성실하고, 충실하다가 여겨졌다. 이런 생각은 우리로 하여금 현 상태를 유지하고, 사람들의 기대에 맞춰 행동하도록 압력을 가한다.



문제를 즉시 드러낼 수 있다면 해결책도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다. 변화하는데 많은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생각한 적이 있는가? 변화하는 데 정말 오래 걸렸는가? 아니면 이루고자 하는 변화의 포인트가 너무 먼 것은 아닌가?



빠른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제일 먼저, 지금 무엇이든 바꿀 수 있다는 신념을 가져야 한다.



2. 짧게 고민하고 길게 행동하기


  


주위에 성공과 부를 얻은 사람들을 보면, 감정적으로 힘든 상황에서도 하나같이 중심을 잃지 않고, 확고하며, 흔들리지 않는 능력을 가졌다. 이것이 어떻게 가능할까? 그들에게는 기본적인 원칙이 있다. 그것은 문제를 고민하는 데 주어진 시간의 10퍼센트 이상 쓰지 않기, 남은 90퍼센트 이상의 시간을 문제 해결에 사용하는 것이다.



3. 진정으로 원하는 것



만약 우리가 충만한 성취감을 느끼기 원한다면, 이를 이룰 수 있는 방법은 단 하나다. 인생에서 간절히 소망하는 것, 최고의 가치로 삼는 것이 무엇인지 결정하고 매일 우리의 결정에 따라 살 것을 약속하는 것이다.



<토니로빈스의 거인의 생각법 중>






내 인생의 최고의 가치는 무엇인가?




작가의 이전글 그릿, 너희들이 내 끈기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