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허공 Nov 17. 2023

모든 인생은 제대로만 되면 하나의 소설감이다



동의되지 않는 권위에 굴복하지 말고


불합리한 권위에 복종하지 말자.



윗사람들에게 강하고, 아랫사람들에게 약한, 강자에게 강하고 약자에게 약한 우리가 되기를 바랍니다.



<박웅현의 여덟 단어 중 권위>



소통이 안 되는 세 가지 문제

            서로 다르다는 걸 인정하지 않는다.

            상대를 배려하지 않는다.          

            하고 싶은 말을 제대로 전달하지 못한다.          


소통을 위한 자세

            다름을 인정하자.          

            문맥을 생각하자.          

            생각을 디자인하자.

<박웅현의 여덟 단어 중 소통>


좋은 일이 있을 때는 행운이라고 굳게 믿고, 나쁜 일이 있거나 실수를 저지르면 흔히 있을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을 떠올리세요.


하나 덧붙이자면 내 뜻대로 되지 않는 것에 너무 안달복달하지 않는 태도가 정말 지혜로운 삶의 태도라는 점입니다. 사람들 대부분은 실패는 나와 먼 이야기이고, 내 인생에 불행은 절대로 일어나지 않을 것이며, 내 뜻대로 일이 풀릴 거라는 전제하에 살아갑니다. 그래서 실패하면 하늘이 무너진 것마냥 좌절하죠. 하지만 아쉽게도 인생은 종종 내 뜻과 무관하게 실패와 마주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패를 기본 조건으로 전제하면 작은 일에 흔들리지 않습니다.


인생은 내가 생각한 방향으로 흘러가지 않는다.


하지만 훌륭할 수 있다.


내가 생각한 방향에만 답이 있는 것은 아니다.


답은 모든 방향에 있다. 순간순간에 집중할 일이다.



모든 선택에는 정답과 오답만이 공존합니다.


바보처럼 단순하게 자신의 판단을 믿고 나아가기 바랍니다.


답이 여기 있습니다. 아니면 없습니다.



모든 인생은 제대로만 된다면 하나의 소설감이다.


헤밍웨이의 말입니다.



행복을 향해 달려가는 것이 아니라 내가 선 이자리를 행복의 공간으로 전환하는 여러분이 되기를 바랍니다.



<박웅현의 여덟 단어 중 인생>






내가 선 이 자리가 바로 행복의 자리다. 행복은 바로 이 순간에 언제나 있었다.




작가의 이전글 자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