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이 Feb 20. 2022

7 리딩 - 상대방이 말하고자 하는 의도 독해

나에게 도움 되는 방향으로 해석하기

[ 수행 평가 ]


상대가 나에게 상처주려 해도 내가 상처받기를 거부했거나, 상대가 아무리 비꼬아 돌려까도 나의 중심을 잡고 흔들리지 않았던 경험을 공유해주세요. 나를 단단하게 키워 스스로를 보호하고 지켜내는 경험을 쌓다보면, 자연스럽게 자존감도 높아지고 어느 상황에서도 자신감있게 대처할 수 있게 됩니다. 




[ 수업 목표 ]


이번 클래스에서는 대화 중 문장에서, 행간에서, 그리고 맥락에서 상대방이 말하고자 하는 의도를 읽어내는 독해능력 연습을 하겠습니다. 요점은 나에게 가장 도움 되는 의도로 받아들이는 방법을 찾고 이 방식을 습관화할 수 있도록 다양한 상황에 대입하여 훈련하여 봅시다.




[ 수업 개요 ]




클래스 101 강의 <말만 다르게 해도 인생이 바뀐다! 외국인 남편 덕분에 배운 자존감 대화법>에서 함께 고민해 보아요 : )

https://class101.net/ko/products/DCNO3sPxKUBstRcB0ui9








물론, 나에게 일부러 상처주려는 사람도 있을 수 있겠죠. 그래도 우리는 이제 더 우아하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팩트만 봅시다. 어차피 말은 내뱉어졌고, 과거를 되돌릴 수 없으며, 현재의 내가 상황을 뒤집을 수 있습니다. 상처를 주는 것은 상대의 자유, 상처를 받지 않는 것도 나의 자유입니다. 내가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 사람의 행동에 반사적으로 느껴지는 부정적인 나의 감정을 극복하고 그 사람과 함께하고 싶다면 계속 관계를 유지하는 거고, 내가 그 사람의 의도를 받아들이기 힘들어서 떠나고 싶다면 그 사람에게서 나를 분리하면 됩니다. 나를 이용하고 공격하거나 무시할 사람이면 그건 그 사람의 선택입니다. 나는 나를 위한 선택을 해야 합니다.




[ 다음 수업 예고 ]


이번 리딩 시간에는 상대의 입장도 인정하는 화법을 배웠습니다. 다음 리스닝 클래스에는 더 나아가 청취의 목적 자체를 듣는 행위로만 정의하고, 상대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었음을 알리는 데 집중할 수 있도록 연습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입니다.




https://link.inpock.co.kr/loveyourlife


        

이전 12화 [pdf] 실전모의고사 - 무조건 상대가 정답인 과목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