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이 Feb 20. 2022

[pdf] 실전모의고사 - 상처 받지 않는 방법

다음 본문을 읽고 화자의 중심 생각을 고르십시오.

다음 본문을 읽고 화자의 중심 생각을 고르십시오.



          언어감지          ⇌          남편어     

━━━━━━━━━━━━━━━━━━━━

① 내가 상처받는 상황

② 상대가 의도한 내용 파악

③ 내가 중립적으로 할 수 있는 반응

④ 내가 해줄 수 있는 상대가 원하는 반응

⑤ 내가 원하는 상황

━━━━━━━━━━━━━━━━━━━━



          언어감지          ⇌          남편어     

━━━━━━━━━━━━━━━━━━━━

① 나에게는 너무나도 심각한 문제인데 계속 장난친다면

━━━━━━━━━━━━━━━━━━━━

② 그 문제는 이미 과거에 일어난 일이므로 바꿀 수는 없고, 본인이 해결해 줄 수도 없는 일이니, 내가 너무 스트레스받지 않고 조금은 가벼운 기분으로 상황을 보았으면 하는 것

━━━━━━━━━━━━━━━━━━━━

③ 이 사람은 이런 상황에서 장난으로 넘길 수 있는 사람이구나를 인정하고 내가 원하는 바를 명확하게 설명해준다. 나에게는 너무 심각한 문제라 장난치는 것보다 내 고민에 공감해 주길 원해.

━━━━━━━━━━━━━━━━━━━━

④ 내가 가볍게 생각할 수 있도록 농담해줘서 내 기분이 훨씬 나아졌어

━━━━━━━━━━━━━━━━━━━━

⑤ 과거를 우리가 바꿀 수 없으니 나도 너무 심각하게 받아들이기보다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앞으로 어떻게 행동할지를 우리가 결정하자

━━━━━━━━━━━━━━━━━━━━



          언어감지          ⇌          남편어     

━━━━━━━━━━━━━━━━━━━━

① 자신의 실수를 자꾸 변명하고 정당화하면서 내가 상처받은 상황을 축소시킨다면

━━━━━━━━━━━━━━━━━━━━

② 자신의 행동이 상처 주려는 의도가 없음을 설명하여 첫째, 자신에게 쓰인 오명을 벗어나고 싶고, 둘째, 내가 상처받지 않았으면 하는 것

━━━━━━━━━━━━━━━━━━━━

③ 입장을 끝까지 반박하지 않고 들어준 후, 이 사람은 이 사람이 말한 의도로 이러한 행동을 하였구나. 그리고 나는 내 기질과 과거 경험으로 인해 이렇게 받아들였구나.

━━━━━━━━━━━━━━━━━━━━

④ 너의 입장을 설명해 줘서 고마워

 ━━━━━━━━━━━━━━━━━━━━

⑤ 내가 이러한 이유로 이렇게 받아들였는데 이제 더 이상 오해하지 않고 앞으로는 내가 상처받기보다 너의 의도를 먼저 물어볼게.

━━━━━━━━━━━━━━━━━━━━



          언어감지          ⇌          남편어     

━━━━━━━━━━━━━━━━━━━━

① 의견 차이가 나서 좁혀지지 않는다면, 말도 안 되는 고집을 계속 부린다면

━━━━━━━━━━━━━━━━━━━━

② 자신의 입장을 충분히 설명해주어 그 입장도 타당하다는 사실을 인정받고 자신의 선택권도 존중받기를 원하는 것. 자신의 의견이 자꾸 거절당하거나 말을 하는 중간에 끊기고 다른 주제로 넘어간다면 내 말도 들어달라는 표현.

━━━━━━━━━━━━━━━━━━━━

③ 이 사람은 이렇게 생각하는구나. 나는 저렇게 생각하는구나.

━━━━━━━━━━━━━━━━━━━━

④ 네가 이러저러한 이유로 이렇게 생각하고 이렇게 행동한다는 것을 알겠어. 너의 이야기를 잘 들었어. 너의 입장도 옳아.

━━━━━━━━━━━━━━━━━━━━

⑤ 네가 그 순간에 네가 할 수 있는 한에서 최선의 결정을 한 것이라고 믿을게.

━━━━━━━━━━━━━━━━━━━━



          언어감지          ⇌          남편어     

━━━━━━━━━━━━━━━━━━━━

① 쓸데없고 멍청한 소리를 계속한다면

━━━━━━━━━━━━━━━━━━━━

② 내가 어이가 없어서라도 웃는 모습을 보고 싶었을 수도

━━━━━━━━━━━━━━━━━━━━

③ 이 사람은 내가 웃는 모습을 보고 싶구나

━━━━━━━━━━━━━━━━━━━━

④ 당신이 해준 농담이 너무 웃겼어 당신은 나를 웃게 해주는 남자야

━━━━━━━━━━━━━━━━━━━━

⑤ 나는 당신과 있을 때 행복해

━━━━━━━━━━━━━━━━━━━━



          언어감지          ⇌          남편어     

━━━━━━━━━━━━━━━━━━━━

① 일이 너무 많다고 또는 잠을 제대로 못 자서 불평불만을 계속한다면

━━━━━━━━━━━━━━━━━━━━

② 우리 가족을 부양하기 위해 한 자신의 노력들을 인정받고 싶은 것. 자신은 나를 위해 최선을 다한다는 사실을 간접적으로 알려주고 싶은 것. 자신이 돈을 버는 이유는 나를 위해서이며 그 사실을 내가 당연하다 생각하기보다는 고마워해줬으면 하는 것.

━━━━━━━━━━━━━━━━━━━━

③ 이 사람은 일이 너무 많아서 스트레스를 받았구나. 이 사람은 잠을 제대로 못 자서 피곤하구나.

━━━━━━━━━━━━━━━━━━━━

④ 우리를 위해서 매일 출근하고 힘든 일도 마다하지 않고 해 줘서 너무 고마워. 이렇게 책임감이 강한 당신과 함께 할 수 있어서 정말 행운이야.

━━━━━━━━━━━━━━━━━━━━

⑤ 당신 덕분에 내가 학업에 집중할 수 있게 되었어. 나도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당신이 없었다면 이렇게까지 할 수 없었을 거야.

━━━━━━━━━━━━━━━━━━━━



          언어감지          ⇌          남편어     

━━━━━━━━━━━━━━━━━━━━

① 장거리 연애가 힘들다며 차라리 헤어지는 게 낫지 않을까 의심하는 경우

━━━━━━━━━━━━━━━━━━━━

② 사랑을 확실하게 확인받고 싶은 마음. 나는 너를 항상 생각하고 보고 싶어 하는데, 내가 원하는 만큼의 관심을 받지 못하고 있는 것 같아 조금은 손해인 것 같고 언제 헤어질지 모르는 불안정한 연애가 두려운 것.

━━━━━━━━━━━━━━━━━━━━

③ 이 사람은 장거리 연애를 힘들어하는구나.

━━━━━━━━━━━━━━━━━━━━

④ 나는 당신을 정말 사랑하고 서로 사랑하는 마음이 있기에 우리는 지금 이 힘든 순간을 잘 넘길 것이라고 생각해.

━━━━━━━━━━━━━━━━━━━━

⑤ 나도 당신이 뭐하는지 매 순간 당신을 생각하고 있어 비록 시차 때문에 상대가 잠든 시간에는 연락이 어렵지만 그래도 내가 깨어있는 모든 순간에 당신과 연락하고 통화할 수 있어서 정말 다행이야. 항상 보고 싶고 사랑해.

━━━━━━━━━━━━━━━━━━━━



          언어감지          ⇌          남편어     

━━━━━━━━━━━━━━━━━━━━

① 남자 친구가 내 영어 문법이나 발음을 교정해 주었다.

━━━━━━━━━━━━━━━━━━━━

② 자기가 내 영어 선생님도 아니면서 왜 자꾸 지적질이야 영어 원어민이 벼슬이냐

━━━━━━━━━━━━━━━━━━━━

③ 나는 한국어와 영어 둘 다 의사소통, 학업, 직장, 사회생활 등에 문제없이 사용해 왔으며 지금도 그렇다.

━━━━━━━━━━━━━━━━━━━━

④ 나는 내가 최선을 다했다는 사실을 알고 있으므로 내 실력에 만족한다

━━━━━━━━━━━━━━━━━━━━

⑤ 내가 너에게 영어를 쓰는 이유는 너와 연인으로서 하는 대화를 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하는 것이며, 완벽하지 않더라도 내 뜻이 전달된다면 굳이 고쳐주지 않아도 돼.

━━━━━━━━━━━━━━━━━━━━

⑤ 만약에 내 문법이나 발음 때문에 무슨 의미인지 못 알아듣겠다면 그때 무슨 뜻이야 하고 질문해줘.

━━━━━━━━━━━━━━━━━━━━







상처 받지 않는 방법


인터넷으로 츤데레 라는 단어를 검색하다가 깜짝 놀랐다. 200년도 전에 우리의 조상님이 처세술로 지침까지 마련해놓으셨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정말 놀라운 사실이었다. 우리는 예로부터 놀라울만한 절제미를 실천하고 있으며 심지어 가장 가까운 사이인 가족과 친구에게도 내 마음과는 반대로 말하고 행동하다니. 하지만 진정한 사이라면 그들이 겉으로 보이는 나의 행동보다 내 속마음을 알아준다는 믿음이 있으니 우리 사이를 더욱 견고하게 만들어 준다는 이론이다.


나에게 의도적으로 상처 주려는 사람은 없다고 생각하자. 만약 그들이 도를 넘는 행동을 한다면 그냥 나를 칭찬하기 위해 그랬다고 믿어주자. 내가 제일 싫어하는 사람마저 나를 응원해주다니 나는 천군만마를 얻은 것과 같다.  


만약 그들이 나에게 상처주기 위해 그런 언행을 했는데 내가 상처받지 않고 머리 꼿꼿이 들고 서있다면 결국 그들에게 그 화살이 돌아갈 것이다.




https://link.inpock.co.kr/loveyourlife


이전 13화 7 리딩 - 상대방이 말하고자 하는 의도 독해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