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이 Mar 21. 2022

남편의 약속 관념

갈 수 없는 이유 1

상대가 답답하게 느껴진다는 것은 바꿔 말하면 내가 마음의 여유가 필요한 순간이라는 신호이다. 마음의 여유는 당연히 돈, 시간, 자원, 기회, 체력 등등 무언가 풍족한 상황에서 나온다. 어떤 사람이 특정 부분에 이상하리만치 집착하거나 특이한 행동을 한다면 그런 결핍이 있어서일 것이다. 보통 돈이 다 해결해 줄 수 있겠지만 돈이 없으니 한정된 자원에서 최대한의 이익을 얻기 위해 본인이 그렇게 행동하기로 선택한 것.


내가 시간적 여유가 많다면 조급한 마음이 들지 않고 주위를 더 자세히 살필 수 있을 것이고, 곳간에 음식이 많다면 식탐 부리는 일 없이 넉넉하게 충분히 나눠 먹을 수 있을 것이고, 통장에 돈이 많다면 치사하게 굴지 않고 자잘한 것에 신경 쓸 필요 없이 관대하게 우아하게 살지 않을까.


그러니 아무리 좋은 물건을 소유하고 있거나 기회가 왔어도 내가 준비가 되지 않아 충분히 누리지 못한다면 무용지물이  된다. 예를 들어서 너무너무 맘에 드는 하이힐이 있지만 신을 때마다 발가락이 빠지고 발목이 나갈 것 같은 고통을 받는다면? 너무너무 예쁘고 비싸게 산 가방이 있지만 가죽이 무거워서 내 어때를 짓누른다면? 물론 내가 돈이 많아서 차로 이동하거나 실내에서만 걷기 때문에 그 정도는 참을 수 있다면 내 짐을 들어주는 사람이 있어서 나에게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면 상관없겠지만, 나는 뚜벅이라면 이 구두를 신고 또는 이 가방을 들고 충분히 누릴 수 있을까? 그렇다고 집에만 모셔놓고 한 번도 안 쓰면 내가 충분히 누리고 있는 것일까? (각자가 원하는 것이 다르므로 그것으로 만족한다면 그것도 또한 옳다)




내가 느꼈던 남편과 나의 가장 큰 차이는 시간 개념이었다. 우리는 같은 시간대를 살고 있었지만 나와 그에게 시간의 의미가 너무나도 달랐다. 성격 급한 나와 여유롭고 느릿느릿한 남편은 정말 사소한 주말 계획 같은 주제부터 연말정산 세금신고 같이 중요한 주제까지 많이도 부딪혔다.


빨리빨리의 나라에서 온 나에게 남편의 여유로움은 정말 그 정도가 너무나도 신선한 충격이었다. 그는 매 순간을 극대화해서 최대로 즐기고 감상하고 여유롭게 보낼 줄 아는 사람이다. 늦으면 늦는 대로로~ 시간에 쫓기지 않고~ 본인이 늦게 준비를 시작해서 마감기한에 늦어도 기한을 연장해달라고 당당하게 말할 수 있을 정도이다. (그리고 그의 사회에서는 불이익 없이 연장해준다!)


나는 처음에 그것도 모르고 그의 말을 아주 크게 오해했었다. 그리고 나는 그가 자신이 한 말을 지키지 않으면 엄청나게 실망했었다. 그러나 지금은 그가 말할 때 어떤 의도인지는 알 것 같기도 하다. 그는 마음의 여유가 많아 조급하게 바로 앞만 보는 것이 아니라 항상 인생을 넓게 멀리 본다. 그러니 그가 하는 말들은 정말 잘 이해해야 한다.



          언어감지          ⇌          남편어     

━━━━━━━━━━━━━━━━━━━━

내가 ~~할거다

━━━━━━━━━━━━━━━━━━━━

= 내가 (되면) ~~할거다

= 내가 (언젠간) ~~할거다

= 내가 (하고 싶을 때) ~~할거다

━━━━━━━━━━━━━━━━━━━━


라는 뜻이라는 것을 알고 있기. 안되면 못한다 어차피 제대로 안 알아보면 못한다 그니까 되면 하고 말면 말고. 남편의 선택이다.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남편이 내가 원하는 것을 할 수 있는 상황을 충분히 여러 번 만들어주고, 내가 받아들일 수 있는 범위를 정하는 것.




          언어감지          ⇌          남편어     

━━━━━━━━━━━━━━━━━━━━

어디로 여행 가자

= 이번 휴가가 언제인데 그때 어디로 여행 가자 가 아니라 죽기 전에 언젠간 가보자

━━━━━━━━━━━━━━━━━━━━

근사한 데이트를 하자

= 이번 주말에 데이트 가자 가 아니라 죽기 전에 언젠가 한 번은 좋은 데 가자

━━━━━━━━━━━━━━━━━━━━

나는 자연을 좋아한다 우리 같이 하이킹이나 바다 수영 가자

= 시간을 낼 수 있는 가장 빠른 시일 내에 가자 가 아니라 죽기 전에 언젠가 한 번은 간다

━━━━━━━━━━━━━━━━━━━━

나 서핑 좋아해 바디보드 좋아해 스노클링 좋아해 카약 타는 거 좋아해

= 자주 즐겨하는 취미 생활이라는 말이 아니라 옛날에 한 번이라도 한 적이 있고 그때 즐겁게 놀았으므로 언젠가 또 한다면 좋을 것이다

━━━━━━━━━━━━━━━━━━━━

나는 화장실 청소를 한다

= 화장실이 더러워졌을 때마다 또는 일주일에 한 번씩 한다 가 아니라 나는 화장실 청소를 한 번이라도 한 적이 있다

━━━━━━━━━━━━━━━━━━━━

나는 아내를 위해 노력한다

= 남편의 기준에서 위급한 상황이나 중요한 일에 남편으로서의 역할을 해낼 것이다. 그러나 일상에서는 내 인생에서 일어나는 다른 모든 일에도 신경을 쓰고 남은 시간을 휴식할 수도 있지만 아내와 보낸다

━━━━━━━━━━━━━━━━━━━━




중요한 것은 남편이 뭔가를 할 거다 하면 남편이 그 일을 제대로 못 할 수도 있다는 가능성, 그 일을 아예 시작도 안 할 수도 있다는 가능성, 그 일을 했다가 중간에 포기할 수도 있다는 가능성, 그 일을 하다가 크게 실패할 수도 있다는 가능성 등등을 내가 염두에 두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 마이너스의 상황을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은 내가 원하는 결과가 이루어지지 않았을 때 내가 무너지지 않고 받아들일 수 있도록 버텨주는 힘이 돼준다.




https://link.inpock.co.kr/loveyourlife 

이전 06화 남편의 집안일에 대한 배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