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이 Aug 04. 2023

Gangubai 강구바이: 스토리텔링으로 바꾼 운명

최악의 상황에서도 스스로 운명을 개척한 집창촌의 여성인권운동가

Gangubai Kathiawadi : The Mafia Queen



그녀의 운명은 슬픔으로 가득했지만, 그녀는 웃으면서 헤쳐나갔습니다.

영화배우를 꿈꿨는데, 그녀의 삶이 한 편의 영화가 되었습니다.


Her destiny was filled with sorrow, but she smiled her way through life.
Wanted to be a movie star, but her life played out like a grand movie!




첫째, 사람들이 부정하다 생각하는 일도 정직하게 해 나가자.

둘째, 우리는 발전해 나아갈 것이다.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최대한의 보상을 받으라.

셋째, 품위를 지켜라. 누구도 두려워하지 말라.


First, do this dishonest work with honesty, complete honesty.
Second, satisfy your clinet fully, but also remeber to get paid... fully! We want progress.
Third, live with dignity. Never fear anyone.
Third, live with dignity. Never fear anyone.




https://youtu.be/N1ZwRv3vJJY







1


He has given me a new name, Gangu. He also said that one day, I will rule over Kamathipura.


작은 마을의 부유한 가정에서 태어나 고등교육까지 받고 있었던 강가, 배우가 되게 해 주겠다는 남자친구에게 속아 뭄바이의 환락가로 팔려갔다. 살아남기 위해 이름을 바꾸고, 자신의 가치를 높여 인권침해적인 노동 환경에 대한 개선을 촉구하는 등 함께 일하던 여성들을 위해 힘썼다. 휴일을 요구하며 같이 일하는 여성들 모두를 영화관에 초대하거나, 글을 모르는 동료를 위해 대신 부모님께 편지를 써주기도 하였다.



https://youtu.be/-er0fsRpA8Y




2


I've heard about your principles and honesty. You worship your business, and so do we. What if someone disrespects it? ... He has wronged me. I've suffered great loss.

Not to settle our scores, but to give me justice. ... It wouldn't hurt as much if this was just another blow. But this has affected my business. And I'm sure you know what a loss in my business means.


포주에게는 그런 강구가 눈엣가시였고, 교훈을 주기 위해 마피아 단원에게 폭행당하도록 조장한다. 그에 대한 복수로 강구는 마피아의 수장에게 직접 찾아가 정의를 되찾아달라고 부탁한다. 감정에의 호소가 아닌 비즈니스의 신념으로, 돈이 목적이 아닌 원칙의 개념으로.



이후 여성들의 간곡한 부탁에 의해 마담(=바이)을 맡아 호칭이 강구바이가 된다.



https://youtu.be/_J7tNBa9yVg




3


지역사회의 신뢰를 얻은 강구바이는 지역 대표 선거에 출마한다.


- 사창가로 팔려온 아이를 10배의 값을 내고 집으로 돌려보내 주고 소문을 내게 한다.

- 집창촌에서 태어난 여자아이가 나이가 차자 아이엄마가 사람들 눈에 띄지 않게 새장에 숨겨뒀었는데, 아이를 시집보내고 마을 전체에 성대하게 결혼식을 열어 준다.


- 선거 자금을 유통하기 위해 마피아 리더에게 찾아가는데, 돈을 빌려준다는 제안을 거절하고 주류 판매 권한을 달라고 부탁한다.

- 경쟁자의 금주법 위반 고발로 경찰이 들이칠 때 뇌물을 미리 준비해 경찰을 매수한다.


- 투표 당선 유력자가 연설하는 시각, 길거리에 전광판을 설치해 영화를 상영하여 사람들의 관심을 돌린다.

- 당선 후에도, 여신을 기리는 축제 Navaratri 등 마을 잔치를 열어주는 등 지역사회를 위해 일한다.



https://youtu.be/CNn7cG-rJdM




4


Being located near a brothel is bad influence on the school?
Then why isn't being located near a school a good influence on the brothel?


How did you get in without permission?
Just like how you sent us a notice without permission!


Sister, school has been here for 40 years, and we have been here for a 100 years!
Didn't you think when you were constructing the school that there's a brothel next door?


Write Mother' name, Gangubai Kathiawadi.
And father? What should we write as the father's name?
The mother's name is not enough, huh? All right, father's name, Dev Anand. Happy?


정부가 학교 안전을 이유로 들며 재건축 사업을 진행하기 위해 집창촌을 철거하려 하고 시위를 벌인다. 그러자 강구바이는 8명의 여자아이들을 학교에 입학시켜 주려 노력하며 아이들의 교육권을 주장한다. 한 명이라도 의사, 엔지니어, 법정 변호사 등이 된다면, 그 아이의 인생이 바뀌는 것. 그렇게 아이들을 교육해야 지역사회도 바뀔 것이라는 사실을 알린다. 8명의 5년 치 학비를 선불로 내며, 엄마이름은 자신의 이름을 적으라고 하고, 아빠이름을 질문받았을 때 당황하지 않고 유명 연예인 이름을 댄다.



https://youtu.be/I8ySVfQxquk




5


They didn't let me be a "miss" and nobody made me. a "missus".


다음 날, 학교에서 만난 기자가 찾아오고, 아이들이 학교에서 맞고 쫓겨난 사실과 강구바이의 인터뷰가 기사화되어 전 세계에 알려진다.


- 이후 기자를 통해 여성인권을 위한 집회에서 성매매 여성 교육에 관한 연설의 기회를,

- 연설 덕분에 더더욱 유명해지자 지역 정치인을 통해 총리와 만날 기회를,

- 총리를 만나서 집창촌 철거 문제뿐만 아니라 성매매 합법화를 요구한다.

- 총리로부터 위원회를 소집해 논의해 보겠다는 약속을 얻어낸다.



https://youtu.be/KoLOdkpEiAw




Don't you want to set up a home of your own, away from this world?
The truth is that the 4,000 women in Kamathipura are my family. I live in their hearts.


고난과 역경의 연속이었을 삶을 자신이 주도적으로 이끌어가며, 운명을 개척한 이야기. 최악의 상황에서도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자신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고 있어서 가능했던 것 같다. 살아남는 것이 중요했을 때는 생존을 우선시하고, 거기서부터 차근차근 하나씩 이루어내는 끈기. 눈앞의 현실에 연연하기보다, 궁극적인 목적을 기억하고 큰 그림을 볼 수 있는 시각, 그리고 매 순간 그다음 단계를 준비하는 지혜.


그리고 가장 인상 깊었던 그녀의 화술. 마피아 리더, 경쟁자, 경찰, 정치인, 총리, 그리고 그녀 주변의 여성들. 누구와 말하는지에 따라 상대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가장 설득력 있게 이야기할 수 있는 능력은 정말 대단하다. 수백 명 앞에서도 떨지 않고, 자신을 낮추지 않고 당당하게 나타날 수 있는 자존감. 자신이 원하는 궁극적인 목적을 설명하며 방법을 제시하는 태도. 그리고 영민하고 재치 있는 답변과 사안을 관통하는 유머까지.


그곳에 있는 모든 사람들의 똑같은 사연을 자신만의 이야기로 승화시켜 역사를 만들어내었다. 품위를 지키고, 정직하게 일하고, 발전해야 한다는 신념. 자신의 대의를 모두와 함께 나누는 넓은 마음. 당대의 사회상과 문화... 그리고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 생각해 볼 점이 많은 영화이다.










영화보다 더 아이러니한 현실


1 영화에서는 이 모든 일들이 불과 15년 만에 일어난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60여 년 동안에 걸쳐 일어난 일이라고 한다.


2 학교 다니는 학생이었던 강가는 16살에 법정 변호사인 아버지의 회계사로 일하던 28살 남자친구와 뭄바이로 이사하여 결혼 후 새로운 삶을 살기 위해 집을 떠난다. 결혼 후 며칠 뒤 돈이 떨어지자 값싼 건물로 이사 가자고 거짓말하고 아내를 사창가에 팔아버렸다는 실제 이야기...


3 주인공의 아버지는 딸이 도망갔다는 배신감에 돌아가실 때 주인공의 이름인 강가 Ganga 가 포함된 신성한 물 Gangajal 인 갠지스 강물을 마시지 않았다고 한다.


4 성매매 여성 관련 사회적 문제뿐만 아니라, 입양, 교육권, 노동 환경 개선 등의 다양한 사회 활동으로 존경을 받아 어머니라고 불리기도 했다.


5 실제 어느 한 연설에서 "나는 마담 brothel madam 일 뿐 가정파괴자 home wrecker 가 아니다"라는 발언을 했다고 한다.


6 영화의 원작소설인 책 <Mafia Queens of Mumbai>가 2011년에 출간됐을 때, 양아들이 어머니를 실제와 다르게 묘사했다고 소송을 걸어 패하기도 했다고. 원작소설은 뭄바이 마피아와 관련된 13명의 영향력 있었던 여성들의 이야기이다.




https://youtu.be/Jh_VKJAEnUY


매거진의 이전글 Bloods 블러드: 개성 넘치는 런던의 구급대원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