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개가 뭐가 다르냐고 물으신다면
✔️아직까지 UX writer는 많은 사람들에게 익숙하지 않은 직업 같아요. 브랜드 마케터를 거쳐 UX writer로 일하고 있는 지금, 누군가에게 제 직업을 소개할 때 한 줄의 설명으로 끝나는 경우는 거의 없었거든요.
✔️가장 많이 듣는 말은, 아하 카피라이팅 같은 거야? 였어요. 둘 다 라이팅이 들어가는데다가, 비교적 카피라이터는 익숙해서인지 비슷하게 생각하시는 것 같은데요.
✔️하지만 라이팅 앞에 UX 또는 Copy가 들어가는 만큼 UX writing과 Copy writing 간의 차이점은 분명합니다. UX writing의 정의를 설명하는 것도 방법이겠지만, Copy writing과 비교하여 설명함으로써 UX wiritng의 개념을 소개해보고 싶었어요.
: 사용자 경험을 위한 글쓰기 vs 비즈니스를 위한 글쓰기
UX writing은 사용자의 경험을 원활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제품 안에서 사용자가 Task를 완수하는데 도움이 되는 글쓰기를 의미합니다.
Copy writing은 매출 증대, 트래픽 등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고객을 설득하는 글쓰기를 의미합니다.
: 설명하기 위해 보편적인 어휘를 사용 vs 설득하기 위해 매력적인 어휘를 사용
UX writing은 사용자가 Task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마주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명확하고 유용하게 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누구나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보편적인 어휘를 사용하여 간결하게 말합니다.
Copy writing은 구매, 구독 등 원하는 행동을 유도하기 위해 고객을 설득하는 것에 중점을 둡니다. 멋지고 크리에이티브한 어휘를 사용하고, 상황에 따라 설득하기 위해 충분히 긴 메시지를 작성하기도 합니다.
: 프로덕트팀 소속 vs 마케팅팀 소속
UX writer는 보통 프로덕트팀에 소속되어 PO, 디자이너, 엔지니어 등 제품 관계자와 협업합니다.
Copy writer는 마케팅팀에 속해 마케터, 브랜드 디렉터 등과 협업합니다.
: 제품 전반에서 vs 제품에 대해 작성된 자료에서
UX writing : 제품 전반에 걸쳐 만나는 글. 버튼, 에러메시지, 툴팁, 알림, 챗봇, 온보딩 플로우 등.
Copy writing : 블로그, 이메일 뉴스레터, 랜딩페이지, 슬로건, 광고 배너 등
✔️이론 상으로는 이렇게 명확히 구분할 수 있지만 실제로 일하다보면 이 영역이 똑 떨어지듯 완벽하게 구분되는 건 아니더라고요. 이 둘의 gray zone도 다음 번에 정리해볼까 해요.
이 글을 읽고 재구성하여 요약했어요.
https://www.uxdesigninstitute.com/blog/ux-writing-copywriting/#what-is-ux-writinghttps://technicalwriterhq.com/career/ux-writer/ux-writer-vs-copywri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