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월례 조례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씨네필 Kimcine feel Jun 23. 2021

원래, 저래

월례(원래), 조례(저래)

나는 직장인이 아니니까 월례, 조례 따위가 익숙하지는 않다. 그런데 오늘은 월례, 조례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한다. 두 개 다 이뤄지는 목적이 '우리는 초기의 목표를 잊지 말자'는 강력한 의지 발동의 의미일테지만 나는 초기 목표를 가끔은 잊어도 된다는 편이다.


그 입장에서 나는 원래, 저래 라는 의미를 담아보고 싶다.

세상의 기준에 밀려 내가 나의 정체성을 잃어갈 때, 나는 꽤나 많이 방황했다. 그 시간이 지나오면서 나는 내면의 원래, 저래 마인드가 절실하다고 여겼고, 그렇게 살아옴으로써 어떤 일을 만나든 타격감이 약해졌다. 세게 날라오는 펀치도 그저 그렇게 흘러가듯 물렁한 물펀치로 받아들이게 됐다. 


혹자는 너무나 무뎌진 것 아니냐겠지만. 오히려 나의 오감은 이전보다도 더 활발하게 움직이고 있다고 스스로 믿고 있다. 무뎌진 게 아니라, 내가 그들을(세상을) 무디게 하는 물렁한 입자가 되었다. 강-강은 부딪치는 소리가 강하고 쎄다. 약-강은 부딪치는 소리가 약하다. 나는 그저 내 표면을 말랑하게 다듬었을 뿐이다. 


하지만, 손으로 내 몸을 꽉 쥔다고 가정한다면 단단한 전분 덩어리로 비유하고 싶다. 말랑하지만 단단한 입자. 나는 그런 사람이 되어 가고, 또 더욱 되고 싶다.


세상 그 뭐든지 원래, 저래.

이 말 한마디면 뭐든 두렵지 않다.

그래서 쓰는 책장의 첫 페이지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