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자기관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동해 Mar 03. 2024

내가 지속가능한 방법

중국어 공부를 위한

멈출 수 없는 중국드라마

  내가 대만에서 만난 한 한국아가씨는 초등 때부터 8여 년간 일본만화 코난을 보다가 그냥 일본어가 되기 시작했단다. 그녀는 일본인과 자유자재로 대화를 하는데, 어찌 부럽던지. 

  '나도 중드를 아무 생각 없이 8년을 보다 보면 중국어가 그냥 되겠지?'라고 믿고 싶다.

  그전에는 중드를 보는 게 너무 게으른 시간 같아서 심적 부담이 있었다면, 그 아가씨 말을 듣고는 가벼운 마음으로 중드를 봐버린다. '나는 지금 중국어 공부하잖아'하면서.  


  하지만! 

  모국어를 배우는 아이가 5살이 되면 그냥 듣기만 한 것으로도 입이 터진다는 지경이 되도록 중드를 봤는데도 효과는 별로다. 

  '자막을 보면서 들어서 그런가? 사극만 봐서 그런가?'

  귀를 쫑긋 세우고 순수하게 듣기만으로 드라마를 이해하면 적어도 중국어 듣기 능력은 향상될 것이 확실하다. 하지만 나는 자막에 너무 의존한다. 자막을 보면 쉽게 이해가 돼서 다시 돌려보거나 하지 않아도 되니, 빨리 다음 내용이 보고 싶은 나는 자막을 안 보기가 힘들다.

  사극을 보는 건 왜 중국어 공부에 별 도움이 안 되냐면. 우리나라 사극의 말투가 현대어와 달라서, 사극으로 한국어를 배워서 일상대화를 하면 안 될 일인 것과 같은 논리다. 중국의 사극 말투는 그 정도가 더 심하다. 

  그럼, 자막 없이 중드를 보고, 현대극만 보면 좋겠지만..... '재미'가 빠지면 이건 '그냥 되는 일'이 아니라, '노력해야 하는 일'이 되어서, 게으른 내가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일이 아니게 된다.


  나는 단어 외우기, 문형 외우기 같은 건 도대체 지속적으로 해낼 수가 없다. 한번 본 걸 두 번 이상 반복한다는 것은 얼마나 지루하게 느껴지는지 모른다. 매번 시작은 한다. 삼 일을 못 넘기는 게 문제다. 

  중국어 공부가 되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보든 어쨌든, 중드가 지속적으로 땡기는 것만으로도 다행이라고 생각하기로 한다.


별별걸 다 보도하는 BBC신문

  다행히, 내가 지속할 수 있는 두 번째 방법을 찾았다!

  언어중심에서 황선생의 신문 읽기 수업을 참관한 후로, 신문이 내가 모르던 새로운 국제 뉴스를 보여주는 동시에, 정신없이 많은 새로운 단어들을 만나게 해 준다는 것을 알게 된 것이다. 

  그녀의 수업을 참관한 후로 BBC중국어판 신문을 지금까지 계속해서 읽고 있으니 내가 재미를 느낀다는 소리다. 

  ‘난, 재미가 없으면 못하는 사람이었어!’

  절대 새 단어를 힘들여 외우거나 하지는 않고, 신문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는 정도의 수준에서 살짝 뜻과 발음만 찾아본다. 


  BBC중국어판 신문은 별별걸 다 보도한다. 룸메이트 신디는  BBC신문은 '쓸데없는 것'을 보도하는 신문으로 정평이 나있다고 했지만, 나는 그녀가 말하는 바로 그 '쓸데없는 것' 때문에 BBC를 좋아한다.  

  지금까지 읽은 중에 재미있었던 기사를 몇 소개한다. 

  1. 아이를 낳기 2초 전까지 자기가 임신한 것을 몰랐다는 영국여자 이야기. 이게 특이한 경우가 아니고, 영국에는 해마다 수백 명의 사례가 보고된단다. 신문에 자신의 경험담을 진술한 이 여자는 아이를 낳기 얼마 전까지도 계속해서 피임약을 먹었고, 그 사이 생리도 2번이나 있었단다. 아침에 갑작스러운 복통이 찾아왔을 때, 생리통이 시작된 걸로 생각했단다. 

  2. 파키스탄 신부가 중국으로 유괴되고 있는 이야기. 중국의 이따이이루(一帶一路)정책과 함께 파키스탄으로의 진출도 진행되면서 중국 남자들이 파키스탄 여자와 결혼하는 비율도 높아지는데, 그중에는 결혼 후 여자를 성업체에 팔기 위해, 또는 그런 일을 시키기 위해 의도적으로 속이고 하는 결혼이 많단다. 그렇게 시집온 파키스탄 여성이 말을 제대로 듣지 않으면 내장 기관을 강제로 팔리는 위협을 당한단다. 

  3. 포경수술이 잘못되어 자살한 영국남자애의 뉴스도 있었다. 어떤 사람들은 포경수술을 한 후에 그 부위가 너무 민감해져서 조금만 스쳐도 아파서 일상생활을 할 수 없는 지경이 되기도 한단다. 

  4. 대만이 동성혼인 법안을 통과시킨 이야기. 대만이 동성혼인 법안을 통과시킨 것은 차이잉원(蔡英文) 총통의 정치적 거동이라고 볼 수 있는데, 중국의 엄격한 통제와 달리 대만은 민주, 자유, 인권이 있는 국가라는 점을 부각하기 위한 조치라는 것이다.


  신문을 읽기 위해 몸이 알아서 새벽 일찍 일어나지는 것을 보면 내게 맞는 공부법 두 번째를 찾은 듯. 

  하지만, 좀 아쉽게 된 것은, BBC중국어 신문이 2021년 6월 30일부터 신디의 말로 '쓸데없는 것'이라던 바로 그 영역에 대한 중국어판 발행을 멈췄다. 지금은 온통 정치, 경제 뉴스뿐이다. ('쓸데없는 것'영역에 보도되는 재미있는 뉴스를 보기 위해 영어공부를 해야 할까 보다.....)


  곧 지속가능한 세 번째 방법도 찾길 원해!






참고

1. 英国女子自述神秘奇事:孩子出生那一刻我才知自己怀孕 https://www.bbc.com/zhongwen/simp/uk-48254838

2. 巴基斯坦“新娘”被拐卖到中国的故事 https://www.bbc.com/zhongwen/simp/world-48286153

3. (다음에 찾으면 다시 덧붙이도록 하겠다.)

4. 台湾同性婚姻法:为什么中国大陆对此保持沉默?https://www.bbc.com/zhongwen/simp/chinese-news-48319248

매거진의 이전글 늑장의 대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