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교육/양육 (ft.작전이 필요함)
챗GPT에게 좋은 질문 하는 법_을 아이에게 가르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1)기본은 키보드
기본 중의 기본은 키보드 익히기다. 사이트 두개정도 이용해봤는데 아이가 공룡을 좋아해서 공룡 타자연습으로 골랐다.
https://dino-typing.com/keyboard.php?lvl=1&lng=e
초반부터 타자를 달리면 아이에게 용량 초과가 될 것 같아
인터넷,컴퓨터를 알았을 때 네가 할 수 있는 것들
-전 세계 장난감 찾아보기 가능
-전 세계 공룡,고래,레고영상 찾아보기 가능
-전 세계 해양 다큐 영상 찾아보기 가능
-전 세계 아쿠아리움 검색 가능
등등, 아이가 흥미있어 할 만한 파트를 먼저 알려줬다.
-방식도 게임처럼 재미있게 할 수 있다고,
-대신 더 하고 싶어도 딱 10분만 할 수 있다고
(재미없어할수도 있기에 약간 아쉽게 끝낼 정도의 시간을 찾는다)
요렇게 키보드 연습과 병행하면서
2)챗GPT에게 아이가 흥미있어 하는 장르의 궁금했던 것들을 질문하게 한뒤 답하는 과정을 보여준다.
-컴퓨터 키고
-웹사이트 키고
-챗GPT 즐겨찾기로 사이트 입장>로그인
아이가 재미있어 할 만한 질문을 한두개 타이핑하고, 챗GPT가 답하는 것을 같이 본다.
이때 분위기 연출은 와-신기하다-너무 재미있다-하며 바람잡이 역할을 해준다. (이 놀이가 엄청 희소성있고 재미있어 보이도록 분위기를 잡는 것이다.)
3)10-20분정도 자유롭게 질문할 수 있다고 한 뒤 엄마는 살짝 빠진다.(멀리서 은근슬쩍 지켜보기만 한다)
-아이가 초반엔 흥미를 못 느껴 한두개만 질문하고 끝낸다면 그렇게 끝내게 둔다.
-재미있어 한다면 20분 마감시간 5분 전 마지막 질문 시간을 공지하고 시간 맞춰 끝낸다.
아이가 재미있어 한다면, 위의 1,2,3을 주2-3회 정도 반복할 예정이고, 재미없어 한다면 키보드만 연습 시킨 뒤 아이가 궁금한 게 생겨 나에게 질문할 때 자연스럽게 챗GPT를 켜고 연결시켜 볼 예정이다.
위와 같이 진행하는 이유는 스픽과 대화하는 아이를 보며, 뇌가 말랑할때 자연스럽게 질문하는 내용들이 더 자연스럽단 생각이 들었고, 틀에 박혀있지 않은것 같았기 때문이다.
너무 빨리 익숙해져서 스스로 사고할 수 있는 부분까지 챗GPT로 이용해버릴까 약간 염려되는 부분도 있긴하다.(숙제를 챗GPT로 후루룩 해버린다거나..)
일단 시간은 미디어 타임을 확실하게 정해두고(기준) 재미를 경험하게 하는 것_인데, 키보드 연습하며 조금씩 밸런스를 맞춰보려 한다.
일자리를 빼앗는 것은
AI가 아니라
AI를 더 잘 활용하는 사람이다
-젠슨황, 엔비디아 최고 경영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