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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미르 May 16. 2023

4. 리빙랩 단계별 설정

리빙랩 매핑 캔버스를 통한 리빙랩 접근

기술, 사회, 혹은 도시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 협력하며 혁신을 촉진하는 실제 실험환경인 리빙랩이 중요하다는 것은 이제 많은 사람들이 인식하고 있다.

초기 리빙랩 모델은 유럽 혁신모델인 트리플헬릭스(産學官)에 최종사용자인(民)를 추가한 네트워킹과 실제 실험환경(real-life setting)에 중점을 두었으며, 점차 리빙랩은 민산학관의  상호작용 과정, 가치창출 비즈니스모델, 개방형 혁신을 중심으로 한 모델로 진화하였다.

이러한 진화 관정에서 이해관계자의 상호작용 과정을 촉진하기 위해 디자인씽킹 방법론을, 가치창출을 위해 비즈니스모델캔버스를, 그리고 개방형 혁신을 위해 코크리에이션(co-creation)방법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리빙랩의 실제 운영자에게 어디서 출발해야 할지 여전히 어려운 숙제다. 이해관계자의 조율, 문제설정, 향후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상호연결에 막막함을 느낀다.

유럽리빙랩네트워크(ENoLL)은 지난 몇년간 이해관계자의 나선형 꼬임(Helix)과 코크리에이션의 구체적인 방법을 찾으려고 고심하였다. 그들은 리빙랩 운영설계를 돕는 [리빙랩 매핑캔버스]를 개발하여 제공하고 있다.


[리빙랩 매핑 캔버스의 구성]

1. 목적(Purpose) :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으로 우리는 왜 일을 하며 무엇을 할 것인가를 정의함

2. 주인 조직(Host Organization) : 주도하는 기관 (예: 공공조직, 지자체, 민간기구, 연구조직)

3. 미션과 범위: 장기적으로 성취할 목표(Mission), 관련되거나 다루어야 할 구체적인 영역(scope)

4. 이해관계자 개요(Overview of all Stakeholders) : 4중 나선모형 기반의 이해관계자 지도. 해야할 것(Power) vs. 하고싶은 것(interest) 매트릭스

5. 맥락(Living Lab Context) : 솔루션을 어디에 적용할 것인가? 이해관계자의 개입으로 나타나는 장벽은 어떤 것인가?

6. 제공할 서비스(Service offering): 함께 만들 서비스와 제품(솔루션)

7. 전략(Strategy): 리빙랩의 전략은 무엇인가? 비전과 미션을 어떻게 달성할 것인가? 목적과 목표에 어떻게 도달할 것인가?

8. 이해관계자를 위한 가치(니드와 기대): 어떤 가치를 누구에게 제공하며, 누구와 함께 만들 것인가?

9. 측정과 평가(Monitering & Evaluation): 리빙랩 활동, 프로젝트, 전반적인 리빙랩 운영 등에 관한 성공여부에 관한 측정을 어떻게 할 것인가?

10. 거버넌스(Governace):

- 솔루션 모델의 분야별 이해관계자는 누구인가?

- 누가 무엇에 관하여 기여하고 돈을 지불할 것인가?

- 전략, 운영수준의 의사결정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 이해관계자의 상호연결과 코크리에이션(Qudrople Helix)는 어떻게 표현되는가?

11. 비즈니스 모델(Business Model):

- 리빙랩 비즈니스 모델과 유사한 형태는 무엇인가?

- 재정투자는 누가 하는가?

- 그들이 얻어가는 것응 무엇인가?

- 어떤 수익이 있는가?

- 누구가 무엇에 대해 지불하는가?

12. 사람과 내부 역할(People & Internal roles): 팀내 가지고 있는 역할과 연락처

13. 리빙랩 의사소통 전략과 채널(LL Communication Strategy & Channels):

- 지역단위 커뮤니케이션 전략

- 기존 커뮤니케이션 채널 (커뮤니케이션 전략, 소셜미디어, 엡사이트, 뉴스레터 등)

- 새롭게 계획하고 있는 커뮤니케이션 채널


[리빙랩 셋팅을 위한 단계들]

위의 리빙랩 매핑 캔버스를 단계별로 작성하기 위한 제공되는 툴킷들과 진행단계들은 다음과 같다. 각각의 툴킷과 사용법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은 별도 페이지에서 기술한다.  

비전과 미션 정의, 목적 도출

SWOT 분석

Stakeholder의 상호작용 설계 (이해관계자를 4중나선꼬임으로 만들기)

이해관계자 매트릭스 만들기

가치 설징

이해관계자 탐사 캔버스

거버넌스 모델

고객/최종사용자/당사자 정의

솔루션 정의 (제품-서비스)

고객 탐사 (customer Journey)

비즈니스모델 캔버스

전략적인 개발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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