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pisodekim Jul 04. 2019

10.내 말이 아닌 남의 말

고객의 언어

드디어 SEO(Search Engine Optimize) 시리즈의 마지막 편 입니다.^^ 


시작하기 전에 제가 SEO시리즈를 시작하게 된 이유를 간단히 말씀 드리면?^^ 투자금이 넉넉하지 않아 홍보에 어려움을 느끼는 Start-up이나, 시작한 지 얼마되지 않은 웹마스터, 기획자, 마케터  분들께 SEO 전략을 알려드려 여러분의 비즈니스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 외에도 혹시 웹과 앱에 관심이 있으신 분이시라면 아래 연결된 총 10편의 시리즈를 꼭! 한번 읽어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지금까지 SEO시리즈를 진행해 오면서 SEO를 해야하는 이유를 정리하면?


1. 내 홈페이지를 검색포털(네이버, 구글)에 무료로 노출시켜 
2. 이를 통해 내 홈페이지 방문자를 증가시키는 데 목적이 있었습니다


이를 위해 지난 1~9편 까지는 내  홈페이지를 다양한 방법으로 검색포털에 노출 시키는 방법에 대해 설명 드렸고, 이번 10편에서는 이를 통해 방문자를 증가시키는 방법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여러분이 만약 경쟁사와 내 홈페이지의 웹페이지 수가 동일하게 100페이지로 만들어져 있고, 100페이지 모두 네이버에 잘 수집되어 있다고 가정해 보시죠. 그렇다면? 우리 홈페이지와 경쟁사 홈페이지 방문자 수도 동일 할까요? 


정답은? 그렇지 않습니다. 

이유는? 아무리 나의 웹페이지가 검색포털에서 잘 수집되어 있다 하더라도, 고객이 나의 웹페이지를 검색해 주지 않으면? 방문자가 유입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예를들어, 우리가 흔히 쓰지않는 아랍어로 홈페이지를 만들어 네이버에 SEO를 잘 한다고 하더라도, 네이버 사용자의 99%가 네이버에서 아랍어로 검색하지 않는 상황에서, 왜? 내가 만든 아랍어 홈페이지는 네이버를 통해 방문자가 유입되지 않을까? 라고 고민하는 것과 같은 이치 입니다. 


그렇다면, 홈페이지가 한글로 되어있고 SEO가 잘 되어 있다고 하면 자동으로 방문자가 증가 할까요? 아랍어 홈페이지 보다는 한글로 만든 홈페이지의  방문자 수가 네이버를 통해 유입되는 수는 많겠지만, 네이버에 내 홈페이지가 어떤 제목(Title), 어떤 설명(Descriotion), 어떤 키워드(Keyword)로 노출되어 있느냐에 따라 방문자 수는 천차만별 달라 질 수 있습니다. 


그럼 내 홈페이지를 어떤제목/설명/키워드로 만들어야 하나요? 방법은 간단합니다. 

홈페이지 내용을 작성하실 때 나만의 언어가 아닌,  [고객의 언어]로 작성하시면 됩니다. 즉, 고객이 우리 홈페이지를 검색할 때 어떤 키워드로 검색하는지? 확인하고 그 검색어를 통해 우리 홈페이지를 구성하면 됩니다.


그런데 고객이 우리 홈페이지를 찾기위해 검색하는 키워드를 어떻게 알 수 있나요?...라고 하실 수 있는데요. 간단하지만 확실하게 알아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방법은 현장에서 마케터 분들이 키워드 광고할 때 자주 사용하는 방법인데요.


SEO9편에서와 마찬가지로 "스타일난다(stylenanda.com)" 쇼핑몰을 예시로 설명드려 보겠습니다.(저는우리나라 쇼핑몰이 해외로 많이 많이 뻗어 나갔으면 하는 생각을 가진사람이며,  "스타일난다"와는  아무런 관계가 없습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지금 바로 네이버 검색창에 "스타일난다" 를 검색해 보세요. 자동완성 기능에 표시된 다양한 키워드[스타일난다 김소희 ~ 스타일난다 화장품]가 보이세요? 

seo


이 키워드가 스타일난다의  "고객의 언어" 입니다.  자동완성은? 고객이 많이 검색한 키워드를 조합해서 노출시켜주는 서비스이고, 자동완성이 보여질 경우 고객은 해당 자동완성을 선택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자동완성에 노출되어 있는 키워드를 가지고 스타일난다가 컨텐츠 및 메타데이터(Title, Descrption, Keyword)를 구성한다면 방문자를 증가시킬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 것이 바로 고객의 언어로 내 홈페이지를 구성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면, 자동완성의 마지막 키워드로 스타일난다의 카피를 한번 만들어 볼까요? 아래 1번, 2번 중 어떤 타이틀이 검색이 더 잘 될까요^^? 


1. 나만의 언어 - 셀럽이 사랑한 난다 아이템  

2. 고객의 언어 - 셀럽이 사랑한 스타일난다 화장품


정답은 2번__자동완성에 노출된 [스타일난다 화장품]를 이용했기 때문입니다^^ 고객의 언어로 홈페이지 만들기 정말 쉽죠? 


마지막으로 고객의 언어로 홈페이지를 구성하실 때 주의점 말씀 드리겠습니다. 아래 잘 못 된 예시와 같이 컨텐츠 및 메타데이터(Title, Descrption, Keyword)에 자동 키워드를 의미없게 반복 사용할 경우, 검색포털에서는 악용사례로 판별하여 검색결과 노출에 불이익을 당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조심해 주시기 바랍니다.^^ 


잘 못 사용된 예시) 

스타일난다 화장품, 스타일난다 화장품, 스타일난다 화장품, 스타일난다 화장품, 스타일난다 화장품, 


이것으로, SEO시리즈를 마치겠습니다. 그동안 생소한 개념인 SEO에 대해 긴 시리즈 읽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실전에서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바램 입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표지이미지 출처 : searchengineland.com


미니시리즈 10부작 SEO

01.돈 버는 SEO

02. 내 홈페이지를 누가 가져간다고?
03. SEO로 신규고객 30배 증가
04. SEO의 시작은 디자인!
05.사랑에 빠진 크롤러
06.삼각관계
07.첫만남
08.og는 이야기
09.내 웹페이지 포털 실시간반영
10.내 말이 아닌 남의 말
[번외편]SEO의 역습
매거진의 이전글 09.내 웹페이지 포털 실시간 반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