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하는 대로
우리는 매일 말을 하고 살아갑니다. 하지만 늘 주어지는 공기처럼 말의 힘과 가치에 대해 잘 모르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실험이 있지요. 식물이 있습니다. A 식물에는 부정적인 말을 하고, B 식물에는 긍정적인 말을 해줍니다. 며칠 후 식물은 어떤 변화가 있을까요. 실험 결과는 모두 알다시피 긍정적인 말을 듣고 자란 식물은 팽팽한 잎사귀를 자랑했지만, 그렇지 못한 식물은 파김치가 되어 버렸습니다.
이 간단한 실험만으로도 우리는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말의 힘이 얼마나 위력이 있는지 말입니다. 단순히 좋은 말을 하자라는 따위의 이야기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전에 말의 힘과 능력을 깨닫는 것이 좋습니다. 고전에 보면 신은 말로써 세상을 창조했다고 이야기합니다. 인간이 신은 아니기 때문에 비교하는 것이 큰 의미는 없지만, 본질을 잘 생각해 보면 많은 비밀을 알 수 있습니다.
말을 많이 하기보다는 적절한 말을 하기 원합니다. 말이 많아지면 기운이 흩어지고, 핵심에서 멀어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말은 사람을 살리기도 죽이기도 합니다. 수많은 유명인들이 악플에 넘어져 심지어 목숨을 끊기도 합니다. 반대로 한마디의 따뜻하고 임팩트 있는 말이 죽어가던 젊은이를 살릴 수도 있습니다.
말에 대해 공부하고 연구합시다. 내가 지금 어떤 생각을 하고 어떤 단어를 통해 말을 뱉어내는지에 따라 미래는 달라질 것이라 확신하기 때문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