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언젠가김작가 Jan 09. 2023

[프롤로그] 복직 6개월 차 워킹맘,  이직 제안받다

1. 단, 아이 엄마인 것을 티 내지 않았으면 좋겠어요..뭔 개소리..?

브런치 작가가 된 지는 꽤 오랜 시간이 지났지만,

이 핑계 저 핑계로 글을 쓰지 못했었다.


그러는 사이에 나는 두 아들의 엄마가 되었고,

말로만 들었던, 보기만 하였던,

워킹맘이라는 타이틀도 얻었다.


글을 다시 써야겠다.

생각한 것은 얼마 전 받은 이직 제안 때문이었다.




복직 6개월 차,

아는 사람의 아는 사람의 아는 사람을 통해

이력서를 한 번 내어 보라고 한다.

처음엔 이직 생각이 없다고 거절했다.


지금 회사는 육아 단축근무를 눈치 보지 않고 쓸 수 있고

(현재 주 30시간 일한다)

칼퇴에 워킹맘 친화적인 문화라 그럭저럭

애엄마가 다니기엔 꽤 괜찮은 회사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월급이 조금 아쉽고,

일이 재미없다는 것?

(뭐, 배부른 소리인가?ㅎㅎ)


아무튼 난 거절을 했는데 계속 한번 인터뷰나 보라고 한다.

어떤 조건을 제시하는지 들어나보라고 (귀 팔랑팔랑~)

이력서를 보내고 며칠 뒤, 인사 담당자에게 전화가 왔다.


우선 화상으로 1차 면접을 보자고 한다.

처음으로 보는 화상 면접에 화장도 하고,

나름 신경을 좀 썼다.


내 이력을 토대로 이런저런 질문이 오갔고,

분위기는 화기애애했다.


"그런데 아기가 있다고 하셨는데 아기 몇 개월이죠?"

"아, 네 현재 18개월입니다!"


3초간의 정적이 있었을까..

"아기가 많이 어리네요..아기는 그럼 누가 봐주나요?"

를 시작으로 내가 워킹맘으로서 워킹맘 같지 않은

퍼포먼스를 낼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융단폭격급 질문들이 쏟아졌다.


그 바람에 슬프게도 나는 내가 쌍둥이 엄마라는 사실은

입 밖에도 낼 수 없었다.

'쌍둥이를 키우고 있어요'라고 하면 바로 탈락!

할 것 같은, 아니 탈락이었을 것이다.


그래도 나의 경력과 이력이 꽤 매력(?)적이었는지

2차 대면 면접을 보고 싶다고 하셨다.


2차 면접은 임원진과의 면접인데 되도록이면

아이 엄마인 것을 티 내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2차 면접에선 아이 엄마인 것을 굳이 말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했다.


이것이 워킹맘이 마주하는 현실이다.

그 이야기를 듣자마자 '뭔 개소리야..'라고

속으로 생각했지만,


나의 입은

"아, 네네. 알겠습니다^^"였다.


다른 이유는 없지만, 큰 이유는..

지금 내 연봉의 20% 이상을 제안했기 때문이다.

난 자본주의에 찌든 사람이었...


그렇게 애엄마인걸 티 내면 안 되는(?)

2차 면접을 가게 되는데...

투비컨티뉴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