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제니 Dec 08. 2024

혼자도 행복하다

요즘 나에게 행복은 아주 단순한 순간에서 온다스케치북을 펼쳐 연필 한 자루를 손에 쥐고 앉는 시간내가 좋아하는 노래가 잔잔히 흘러나오는 공간그리고 나 혼자 그림을 그리는 순간들그때만큼은 아무도 나를 방해하지 않는다누군가에게 보이기 위해 그리는 것도 아니고완벽한 작품을 만들어야 한다는 압박도 없다그저 손이 가는 대로마음이 느끼는 대로 선을 긋는다그 자유로움 속에서 나는 충분히 행복하다.

혼자 그림을 그리며 깨달았다내가 좋아하는 일을 한다는 건 누군가와 함께하지 않아도 좋다는 것을오히려 혼자일 때 더 깊이 몰입할 수 있고더 많은 것을 느낄 수 있다그림을 그리다 보면 어릴 적 미술 시간에 느꼈던 설렘이 떠오르기도 하고지금의 나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법을 배우기도 한다.

혼자서 행복을 느낄 수 있다는 건 내게 작은 혁명이었다누군가의 시선에 흔들리지 않고내가 나로서 충분하다고 여기는 그 순간이 진정한 독립이었다그림은 내게 이런 깨달음을 선물했다그리는 동안엔 내가 나를 위로하고나를 응원해 주는 감정이 솟아난다선 하나색감 하나에 내 기분이 담긴다그림 속에 담긴 나 자신을 바라볼 때나는 내 삶의 중심에 내가 있다는 것을 실감한다.

사람들은 종종 혼자서 무언가를 하는 건 외로울 것이라고 생각한다하지만 혼자만의 시간은 내 마음을 깊이 들여다볼 수 있는 소중한 기회다독립된 사람으로서 행복을 누리는 법은 거창하지 않다내가 좋아하는 것에 몰두하고스스로 만족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드는 것그것으로 충분하다.

그림은 나에게 그 시간을 만들어주었다혼자여도 좋다아니혼자이기에 더 좋다아무도 평가하지 않고그저 내가 좋아하는 것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자유가 있다나 혼자의 행복은 그 어떤 순간보다도 온전히 나를 채워준다.

혼자 행복해지는 방법은 누구에게나 다를 것이다어떤 이는 책을 읽으며또 어떤 이는 자연을 걷는 시간 속에서 그 방법을 찾을 것이다하지만 중요한 건나 자신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스스로를 채우고 만족하는 법을 알 때비로소 우리는 온전한 행복을 느낄 수 있다.

그림을 그리며 알았다혼자서 행복할 수 있다는 것을그 마음이 단단해질 때다른 사람과 함께할 때의 행복도 더 커진다그러니 한 번 시도해 보길 바란다당신만의 방식을 찾고그 시간을 즐겨보라혼자인 당신도 충분히 소중하고혼자인 순간에도 충분히 행복할 수 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