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진혁 Jul 26. 2017

더 높은 연봉을 받고 싶다면 꼭 알아야 할 마케팅 전략

지금보다 더 높은 연봉을 받고 싶다면 꼭 알아야 할 마케팅 전략  

     

마케팅은 사업 모든 기능을 통합하여 고객과 접촉을 통해 이익을 창출하는 기업의 가장 중요한 경영이다.

마케팅은 예술과 과학의 특별한 합작품이다.

마케팅은 계량화와 예술의 조화가 이루어진 창조적 사업이다.

     

뛰어난 마케팅관리자는 자신의 재능을 발휘할 기회를 갖고 높은 보수를 받게 된다.

마케팅 프로세스는 순환적 기능을 갖는다.

상품에 따라 제각기 요소들이 내부적 일관성과 상호 보완성의 조화를 이루겠지만  대부분의 일관된 단계과정을 거친다.


     


1단계: 소비자 분석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소비자이다.

마케팅은 소비자와 그들의 요구를 살피는 것에서 출발한다.

     

구매의 과정은 다음 다섯 단계를 거친다.

     

1. 인지( 관심, 문제의식): ‘뭔가가 필요한 것 같아’

2. 정보 탐색: ‘그거 좋겠다. 좀 더 알아보자’

3. 대안 평가: ‘어떤 상품이 내게 적합한가?’

4. 구매결정: ‘이것을 사기로 하자.’

5. 평가(구매 후 행동): ‘잘못 구매한 것은 아닐까?’

     

구매 결정에 높은 관여도를 보이는 것은 다음과 같은 이유 때문이다.

     

1. 높은 가격: 가격이 높은 것은 안정적이다.

2. 상품 혜택에 대한 요구(심장 박동 조절 장치에 기대하는 신뢰성)

3. 삼품의 심리적 보상에 대한 요구(지위, 사랑, 뽐냄)

     


소비자들을 지역, 인구통계, 심리학, 행동패턴으로 세분화시켜 접근한다.

1970년대 제록스는 복사기 시장의 88퍼센트를 장악했다.  

매출의 대부분은 대형과 중형복사기였다. 하지만 1985년에는 시장 점유율이 절반이하로 떨어졌다. 제록스가 소형 복사기 시장을 무시했기 때문이다.  

  

   


2단계: 시장 분석

     

시장분석은 잠재적 소비자를 보다 폭넓은 관점에서 분석하면서 시장의 규모와 동향을 분석한다.

     

1. 관련 시장은 무엇인가?

2. 상품이 상품수명 주기상 어느 위치에 있는가?

3. 업계 내의 주요 경쟁 요인은 무엇인가?

     


3단계: 자사 및 경쟁기업 분석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전략을 세운다,

     

1. 자사의 SWOT과 경쟁기업의 SWOT을 어떻게 비교할 것인가?

2. 주요 기업들의 시장 점유율은 어느 정도인가?

3. 경쟁상품에 비해 자사 상품은 어떻게 지각되고 있는가?

4. 경쟁 상품들에 맞서는 자사 상품의 위치는 어떠한가?

 

4단계: 유통채널 분석

     

유통채널(CHANNELS OF DISTRiBUTION0은 상품을 소비자에게 전하는 경로이다.

     

1. 어떤 방법으로 상품을 소비자에게 전달할 것인가?

2. 각 채널에서 유통업자들이 얻는 마진은 어느 정도인가?

3. 각 유통채널의 지배 세력은 누구인가?


     


5단계: 마케팅 믹스 개발

     

마케팅관리자는 소비자의 시장 경쟁업체 유통채널 등의 분석을 통한 판단을 기초로 의사결정을 실행한다. 각종 마케팅 활동을 4P라고 일컫는다.

     

1. 상품(Product)

     

기존 상품들과 어떻게 조화를 이룰 것인가?

상품을 어떻게 차별화할 것인가?

상품수명주기와 마케팅계획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2. 유통(Price)

     

어디에 팔 것인가?

어떤 유통 전략을 사용해야 하는가?

어떤 유통채널을 선택할 것인가?

     

3.판촉(Promotion)

     

어떻게 팔 것인가?

풀 전략과 푸시 전략

광고

대인판매

판매 촉진

홍보 및 언론 노출

     

4. 가격(Price)

     

가격은 어떻게 결정할 것인가?

 

    


6단계: 경제성 평가

     

비용은 고정 비용인가 변동비용인가?

손익분기점은 어디인가?

투자액을 회수하는 데 소요되는 기간은 얼마나 되는가?

     

7단계: 마케팅 계획의 수정

목표 세그먼트를 새롭게 설정할 것인가?

과연 기존 전략의 수정이 필요한가?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창의력, 경험, 기술, 직관 등의 통섭이 필요하다.

특히 마케팅의 숫자(회계학)에도 세심한 주의를 기울어야 한다.

실제 상황에서 맞닥뜨리게 되는 마케팅의 난제들을 모두 열거하고 해결할 수 있는 전략은 존재할 수 없다.

     

기업을 둘러싼 내부의 주주, 종업원, 회사유보 등의 효과적인 의사결정이 필요하다.

동시에 외부적인 사회적 책임, 상대주의, 이해관계자 조정 등도 챙겨야 한다.

기업이 존속하기 위해서는 수많은 혁신과 변화를 이기는 구성원들의 노력이 필요하다.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이 올바른 마케팅 전략이 계속되는 것이다.

   

  


누가 앞장서서 할 것인가?

승진하고 연봉을 높게 받고 싶은 자들의 올바른 미션이 아닐까?

 

     


매거진의 이전글 행복의 자신 손 안에 있는 파랑새! 일을 사랑하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