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조흐 Dec 18. 2020

부자들이 말하는 돈보다 '시간'이 더 중요한 이유

시간은 케이크같이 다른 이와 나눌 수 있는 물건이 아니다. 시간은 삶의 핵심이다. 누군가가 당신에게 당신의 시간을 달라고 한다면 분명 그들은 삶의 일부를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앙뜨와네뜨 보스코>

왜 대부분의 사람들은 부자가 될 수 없을까? 굉장한 뉴스거리가 되었던 6달러짜리 치킨 박스만 봐도 알 수 있다. 한 대규모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에서 인터넷 쿠폰을 소지하고 있는 사람에게 무료 치킨 박스를 제공했다. 사람들은 해당 레스토랑 체인점에 몰려갔고 6달러에 불과한 치킨 박스를 무료로 받기 위해 몇 시간씩 기다렸다. 당신은 단지 무료로 무엇인가를 얻기 위해 몇 시간씩 줄을 설 누군가를 알고 있는가? 당신이 그중 한 명이지는 않은가?


만약 6달러의 치킨 박스를 무료로 받기 위해 2시간을 기다렸다면, 2시간의 기회비용을 사용한 것이다. 만약 그 시간에 다른 일을 했다면 6달러 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게 아닐까. 2020년 최저 임금인 시간당 8,590원으로 계산해도 2시간이면 17,180원을 벌 수 있다. 시간당 임금이 훨씬 높은 사람이라면 기회비용으로 사용한 시간에 일을 했다면 치킨 박스를 10개를 넘게 구매할 수 있을 것이다. 꼭 비용으로 계산하지 않더라도 시간은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인 것은 분명하다.

시간이 돈보다 훨씬 우월함을 보여주는 좋은 예는 1997년작 영화 <타이타닉>에서 찾아볼 수 있다. 배는 침몰하고 있고 구명보트가 몇 개 남지 않자, 빌리 제인이 연기한 부유한 철강 기업가 칼 헉슬리는 책임자에게 구명보트에 타게 해 주면 현금을 주겠다고 제안했다. 책임자는 다음과 같이 말하며 그의 제안을 단호하고 확실하게 거절한다. "당신의 돈은 나를 구할 수 없듯이 당신도 구할 수 없소." 시계가 재깍거리는 것을 멈추면 아무리 많은 현금을 쥐게 되더라도 죽음을 피할 수 없게 된다. <부의 추월차선>

추월차선을 선택한 사람들은 시간이 삶의 연료 탱크와 같다는 것을 안다. 연료 탱크가 고갈되면 삶은 끝이 난다. 돈이나 1969년에 사서 수선한 무스탕, 혹은 할아버지가 남겨준 옛날 주화가 아닌, 시간이야말로 가장 큰 자산이다. 사실 우리 모두는 침몰하고 있는 배에 타고 있다. 당신은 시간을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생각하는가? 시간을 제대로 쓰고 있는가, 아니면 아무 생각 없이 쓰고 있는가? 당신은 마치 연료 탱크가 절대 고갈되지 않을 것처럼 시간을 낭비하고 있지 않은가?


궁극적으로 부를 누린다는 것은 당신이 살아가고자 하는 방식으로 살기 위해 자유시간을 확보하는 것이다. 추월차선은 부유한 생활 패턴과 많은 시간을 동시에 누리는 것이다.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싶을 때 하는 것, 먹고 싶은 것을 먹고 싶을 때 먹는 것, 가고 싶은 것을 가고 싶을 때 가는 것. 이 모든 것은 '시간'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을 때 비로소 누릴 수 있다. 부자가 된다는 건 결국 시간적 자유를 얻는다는 것과도 같다.


1년에 10억을 벌어도, 매일 최소 14시간 이상 일을 해야 한다면 진정한 부를 누릴 수 없다. 그보다는 1년에 1억을 벌더라도 일주일에 1~2시간만 일하는 게 인생을 더 자유롭게 누릴 수 있는 방향이 아닐까.


부자든 가난한 사람이든 시간은 똑같이 소유하고 공유하며 소비한다. 당신은 매일 시간을 쓰고 당신의 이웃도 마찬가지다. 시간을 더 많이 가지고 있거나 덜 가지고 있는 사람은 없다. 이 점에 있어서 모두가 공평하다. 당신이나 나나 우리 모두 하루 24시간을 소비할 수 있다. 궁극적으로 시간은 공정하다. 그러면 왜 돈더미에서 뒹구는 사람이 있는 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부자가 되지 못할까? 그 차이는 자유 시간을 어떻게 평가하고 로드맵은 어떻게 정하는지, 그리고 기생적인 부채를 얼마나 가지고 있는지에 달려 있다.


추월차선을 달리는 사람들은 시간이 가장 소중한 자산이기 때문에 의사 결정에 있어서도 시간을 핵심 고려 사항으로 간주한다. 이들이 시간을 아끼는 반면, 서행차선을 달리는 사람들은 돈을 아낀다. 인도를 걷는 사람과 서행차선을 달리는 사람들은 돈을 의사 결정에 있어서 유일한 기준으로 여긴다. 어떤 일이 가장 보수가 좋을까? 가장 싼 물건은 어디에서 팔지? 어떻게 하면 치킨을 공짜로 얻을 수 있을까? 그들에게 돈은 귀한 것이고 시간은 그 뒤에 밀려나서 어지러운 것들을 정리하는 것이다. 그러나 당신이 부자가 되기를 원한다면 부자의 마인드로 생각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추월차선의 핵심 7가지로 글을 마무리하도록 하겠다. 다른 어떤 것보다도 '시간'이 최고라는 점을 기억해두자.

1. 추월차선을 달리는 사람들은 시간을 모든 자산 중 으뜸으로 여긴다.
2. 시간은 굉장히 부족한 반면 돈은 충분하다.
3. 노동 시간은 돈을 벌기 위해 쓰는 시간이고 자유 시간은 즐기며 쓰는 시간이다.
(만약 평일에 소비한 에너지를 재충전하기 위해 주말을 전부 쓴다면 그렇게 보낸 주말도 '노동 시간'이 된다.)
4. 인생은 자유 시간과 노동 시간으로 이뤄져 있다.
5. 노동 시간으로 자유 시간을 사고 그에 대한 대가를 지불할 수 있다.
6. 기생적인 부채는 자유 시간을 삼켜 노동 시간으로 배출한다.
7. 즉각적인 만족에서 벗어나야 기생적인 부채에서 벗어날 수 있다.

<부의 추월차선, p238>

참고 도서: 부의 추월차선

매거진의 이전글 잘못 산 인생은 없다. 우리 모두는 유일무이한 존재니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